케이오전철 통근형 전동차 9000계 30번대 (10량 편성/와카바다이검차구 소속, 지하철 입선 대응)
1. 제원
데뷔 - 2006년 1월
길이/폭/높이 - 20000 / 2845 / 4017
편성 - 10량편성(5M 5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372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HS-33534-02RB(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5량 = 3,400kW(10량편성시)
기어비 - 6.07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TS-1017 / TS-1018
브레이크방식 - HRDA-1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게이오형 ATS / 게이오ATC / D-ATC
게이오전철의 9000계 중 10량편성은 9000계 30번대로 불리며, 8량편성의 0번대보다 약간 늦은 2005년부터 생산이 시작되었다. 2005년에 2편성, 2006/2007년에 각 3편성, 2008/2009년에 각 6편성이 도입되며 총 20편성 200량이 제조되었다. 제조 메이커는 전 차량 일본차량이 제조하였다. 신주쿠선에 입선하기 위해 10량편성으로 제조되었으며, 신주쿠선용 ATC 및 열차무선을 장비하였으며 게이오ATC도 장비하였다. 새로운 화재방지기준에 대응하여, 0번대와는 달리 관통문 미설치, 내장재 변경, 천정의 재질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하였다. 타 편성과의 연결은 고려되지 않았으므로 연결기 장치가 간략하게 바뀌었다.
그 외에도 휠체어 공간의 증설, UV컷 글래스 장비로 차내 커텐 생략, 보조전원장치의 용량 증대 등의 변화가 있었다. 행선표시장치는 풀컬러 LED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차내 안내 표시장치는 LCD모니터로 변경되었다.(9736편성 이후)
원래는 15편성이 도입될 예정이어서 31~45편성이 제조될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도입 편성이 많아져서 20편성이 제조되었다. 그래서 9749/9799편성 다음의 20번째 편성은 부여할 번호가 없어서 9730/9780편성이 되었다. 그래서 9730편성이 번호는 제일 빠르지만 가장 늦게 생산한 차량이 되었다.
2. 운행노선
게이오선 / 도에이 신주쿠선 / 게이오신선 / 게이오 사가미하라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게이오전철 와카바다이검차구 소속.
10량편성 20편성 20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