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 고베고속선 각역 시각표 : https://time.ekitan.com/train/TimeStationList/1/87-1.shtml
전 구간 IC카드 및 간사이 스루패스 사용 가능
제3섹터 회사인 고베고속철도 소속의 노선으로, 한큐 산노미야 / 한신 모토마치 / 산요 니시다이 등 3개의 노선을 잇는 역할을 하는 고베시내의 징검다리 지하노선이다. Y자형의 노선으로, 이곳에서는 한큐 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역을 연결하는 구간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한신 모토마치~산요 니시다이 구간의 노선은 한신 고베고속선으로 별도로 설명하기로 한다.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전 구간이 지하로 되어 있으며, 한신-아와지 대지진 때 피해를 많이 입었다.
한신 / 한큐 / 산요전철 등 3개의 거대한 사철 노선 터미널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노선으로, 고베고속철도는 3종 철도사업자로 되어 시설을 소유하고 보선 / 역무 등의 업무만을 수행하며, 한큐전철이 2종철도사업자로 여객운송 및 열차의 운행을 맡게 되는 특이한 노선이다. 철도사업법 시행 이전에는 고베고속철도가 한큐/산요전철에게 차량을 빌려 운영을 했으나 철도사업법 시행 이후는 운행업무는 해당 철도회사에 맡기고, 운임수수, 개찰, 보선업무만을 수행했다.(보선용의 모터카는 보유하고 있다.) 그 이후 직통운행 각사의 운행형태가 변경되고, 한큐와 한신의 경영통합, 출자비율 변경 등에 따라 한큐전철이 니시다이~신카이치 구간의 2종 철도사업에서 물러나게 되어, 니시다이~신카이치 구간은 한신 단독 운행으로 변경되었으며 산노미야~신카이치 구간의 열차운행 관리업무는 한큐로 이관되며, 역의 관리는 고소쿠코베/신카이치역은 한신, 하나쿠마역은 한큐가 운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이에 맞추어 고베고속철도의 역 업무와 종사원들은 한큐/한신의 고베고속선 업무를 새롭게 위탁받은 한큐레일웨이 서비스로 옮겨 업무를 계속하게 되었다.
따라서 고베고속철도 도자이선으로 부르던 노선도 영업 주체에 따라 한큐 고베고속선과 한신 고베고속선으로 나뉘어지게 되었으며 운임도 각 회사의 규정을 따라가게 되었다.
2. 역사
1968/04/07 - 산요 니시다이~한큐 산노미야 구간 개업. 한큐/한신/산요 상호직통운전 개시.
1995/01/17 -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전 노선 불통. 1995/08/13에 전 노선 복구시까지 일부 구간 운행 중단.
1998/02/15 - 한신 / 산요가 한신우메다~산요히메지 구간 직통특급 운행 개시. 한큐전철의 직통운행 구간을 신카이치까지로 단축.
2010/10/01 - 한큐의 신카이치~니시다이 구간, 산요전철 전 구간 제2종철도사업 폐지. 고베고속철도의 역 업무를 한큐/한신전철로 이관.
2016/03/19 - 시각표 개정으로 종별안내를 각 회사가 통일함.
3. 운행 형태
노선의 보유는 고베고속철도가 하지만, 차량을 보유하지 않아 한큐/산요전철의 여객용 차량이 운전된다. 한신전철의 차량은 들어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급 - 심야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전 시간대에 운전된다. 기본적으로 한큐우메다~신카이치 구간으로 운전되며, 이른 아침에는 니시노미야기타구치 착발의 특급도 설정되며, 그 외에 한큐우메다~고소쿠코베 구간의 특급도 운전된다. 전 차량 한큐전철의 차량으로 운전된다.
통근특급 -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에 운전되며, 한큐우메다~고소쿠코베/신카이치 구간에서 운전된다. 여성잔용차량이 설정되어 있는 10량편성의 열차는 고베고속선에 들어오지 않는다. 전 차량 한큐전철 차량이 사용된다.
쾌속급행 - 심야시간대를 중심으로 운전되며 기본적으로 한큐우메다~신카이치 구간에서 운전되며, 그 외 구간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한큐전철 차량이 사용된다.
급행 - 주말의 심야 시간대 우메다발 신카이치행 1편이 설정되어 있다. 한큐전철의 차량으로 운행된다.
통근급행 - 평일 아침시간대에 신카이치/고소쿠코베발 우메다행으로 설정되어 있다. 한큐전철의 차량으로 운행된다.
S특급 - 2016년 3월부터 산요전철선 경유 S특급이 재설정되었다. 토휴일 한정으로 히가시후타미발 고베산노미야행 1편만 설정되어 있다. 산요전철의 차량으로 운전된다.
한큐 보통열차 - 이른아침 / 야간에만 설정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한큐우메다~고소쿠코베 구간에만 운행되나 일부 열차는 신카이치까지 운행되기도 한다. 니시노미야기타구치 발착 열차도 일부 설정된다.
산요 보통열차 - 종일 운행되며 기본적으로 한큐 고베산노미야~산요히메지 구간에서 운전되나, 일부 히가시스마/산요스마/타카사고/시카마 발착 열차가 설정된다. 산요전철의 차량으로 운행된다.
각 회사 시각표 패턴에 맞추는 영향으로 고소쿠코베역과 신카이치역에서 시간조정이 이루어지는 열차가 있다. 한큐가 10분 간격, 산요가 15분 간격이므로 이에 맞춰 장시간 정차하는 경우도 있다. 한큐 차량에는 한큐의 승무원이, 산요 차량에는 산요의 승무원이 승무한다.
4. 운용 차량
한큐 1000계 - 2013년부터 영업 개시. 8량편성.
한큐 9000계 - 한큐 직통 특급/보통열차로 운용. 8량편성.
한큐 8200/8000계 - 한큐 직통 특급/보통열차로 운용. 2/8량편성.
한큐 7000계 - 한큐 직통 특급/보통열차로 운용. 2/3/4/6/8량편성.
한큐 6000계 - 한큐 직통 특급/보통열차로 운용. 2/3/4/6/8량편성.
한큐 5000계 - 한큐 직통 특급/보통열차로 운용. 6/8량편성.
산요 6000계 - 산요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3량편성.
산요 3200계 - 산요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3량편성.
산요 3050계 - 산요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3량편성.
산요 3000계 - 산요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3량편성.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특급 | 통근
특급 | 쾌속
급행 | 통근
급행 | 보통 |
0.0km | HS36 | 신카이치 | 新開地 | 85 | 7 | 9 | 5 | 25 | 효고현
고베시 효고구 | 유인역 | 2면
3선 | |4
3|2 1| | 1968/04/07 | 14,690
|
0.6km | HS35 | 고소쿠코베 | 高速神戸 | 85 | 7 | 9 | 5 | 35 | 효고현 고베시 츄오구 | 유인역 | 2면
4선 | |4
3||2 1| | 1968/04/07 | 15,266
|
1.5km | HK17 | 하나쿠마 | 花隈 | 85 | 7 | 9 | 5 | 35 | 유인역 | 2면
2선 | 1||2 | 1968/04/07 | 4,589
|
2.8km | HK16 | 고베산노미야 | 神戸三宮 | 85 | 7 | 9 | 5 | 35 | 유인역 | 2면
3선 | |1
2|3 4| | 1936/04/01 | 71,690
|
6. 역사진 컬렉션
신카이치역 환승안내 - 고베전철 고베고속선(KB01) / 한신전철 고베고속선(HS35/니시다이 방면 직통)
고소쿠코베역 환승안내 - 한신 고베고속선(HS35) / JR도카이도본선(A63/고베역) / JR산요본선(A63/고베역)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하버랜드역/K04)
고베산노미야역 환승안내 - 한큐 고베본선(HK16/직통운전) / 한신전철 본선(HS32/한신 고베산노미야역) /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S03/산노미야역) /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K01/산노미야-하나토케마에역) / 고베신교통 포트아일랜드선(P01/산노미야역) / JR도카이도본선(A61/산노미야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