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장(賀知章,)-- 비서감(秘書監),
하택신회 선사(荷澤神會禪師,684~758)- 서경(西京),속성이 고(高)씨이며 양양(襄陽) 사람이다.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한 선사(閑禪師,)- 지주영취(池州-靈鷲),普願禪師의 법사,
한월법장(漢月法藏,1573-1635)- 삼봉(三峰),
한자창(韓子蒼,)-
함가(?可, 1611-1659)- 명나라 때 조동종(曹洞宗) 스님. 함가(函可)로도 부른다.혜주(惠州)박라(博羅,廣東)사람으로,속성(俗姓)은 한(韓)이고,자는 조심(祖心)이며,호는 잉인(剩人)이다.
함공선사(咸空禪師,)-- 서경(西京),
함광선사(含匡禪師,)- 영주낙정(英州-樂淨),祥和尙의 법사,
함윤(咸潤, ? - ? )- 송나라 때 천태종(天台宗)산외파(山外派)이 학승(學僧).월주(越州)상우(上虞)사람으로,속성(俗姓)은 정(鄭)이며,자는 거원(巨源),
함택선사(咸澤禪師,)- 항주영은산-광엄원(杭州-靈隱山-廣嚴院),慧稜선사의 법사,
함평(咸平,998∼1003)- 양주(襄州) 석문사(石門寺)주지,
항마장선사(降魔藏禪師,)- 연주(연州),弘忍大師의제2법손神秀禪師의법손,
항조대사(恒照大師)- 부용산(芙蓉山),
해인 초신(海印超信,)- 송(宋)대 임제종 스님,낭야선사의 법제자로 계부(桂府) 사람이다.
해인신선사(海印信禪師,)-
행공(行鞏,)- 정자사(淨慈寺),
행랑선사(行朗禪師,)- 기주오아산(기州-烏牙山),彦賓禪師의 법사,
행명선사(行明禪師,)-- 왕옥산(王屋山),
행사선사(行思禪師,)- 길주청원산(吉州-靑原山),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행숭선사(行崇禪師,)- 장주보은원(獐州-報恩院),從展禪師의 법사,
행애선사(行靄禪師,)- 양주백마산(襄州-白馬山),志圓禪師의 법사,
행언도사(行言導師,)- 금릉보자도량-현각(金陵-報慈道場-玄覺),文益禪師의 법사,
행위선사(行偉,)-
행응선사(行應禪師,)-- 강녕(江寧),
행인선사(行因禪師,)- 여산불수암(廬山-佛手巖),處眞禪師의 법사,
행충선사(行沖禪師,)- 영주대양산(영州-大陽山),(제1세 주지),志圓禪師의 법사,
향 거사(向居士,)- 慧可大師법손,
향엄지한스님(香嚴智閑, ?∼898)- 禪師,등주(鄧州)사람으로 속성은 유(劉)씨이며, 법명=지한(智閑),
향육선사(香育禪師,)-- 대불산(大佛山),
허당지우(虛堂智愚,1185-1269)- 송나라 때의 임제종(臨濟宗)양기파(楊岐派)선승(禪僧).절강(浙江)상산(象山)사람으로,속성(俗姓)은 진(陳)씨고,호는 허당(虛堂)또는 식경수(息耕?)다.경산(徑山),
허운대사(虛雲大師,1840~1959)~ 中國 근대선종의 태두,법제자=홍콩의 관본(寬本),제자=성복(性福),
허주원공(虛舟遠公)- 쌍림사(雙林寺),
헌 선사(獻禪師,)- 양주석문산(襄州-石門山),
현각선사(玄覺禪師,)- 온주영가(溫州-永嘉),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현규스님(玄珪,)- 종밀선사의제자,
현기(懸記)- 석옥청공(石屋淸珙)
현량선사(玄亮禪師,)- 복주동선(福州-東禪),道希禪師선사의 법사,
현밀선사(玄密禪師,)- 노부묘승(潞府-妙勝),彦禪師의 법사,
현사 사비(玄沙師備, 835~908)- 선사(禪師),
현사 화상()-
현색선사(玄색禪師,)-- 상주(常州),
현 선사(顯,)-
현성선사(玄晟禪師,)--
현소선사(玄素禪師,)- 윤주학림(潤州,-鶴林),智威禪師의법손,
현소선사(玄素禪師,)-- 우두산(牛頭山),
현완(玄琬,563-637)- 수당(隋唐) 때의 승려.본적(本籍)은 홍농(弘農)화음(華陰)인데,나중에 옹주(雍州)신풍(新豊)으로 옮겨 살았다.속성(俗姓)은 양(楊)씨다. 曇遷의제자,
현자화상(?子和尙,)-
현장법사(玄裝法師,602~664)- 속성(俗姓)은진(陳),이름은위(褘).경(經)·율(律)·논(論)의 모든 불교 경전에 정통해 삼장(三藏)이라고 불리기도 하며,인도에서는 목샤데바(Mok-adeva)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인도에 유학,
현정선사(玄挺禪師,)- 선주안국사(宣州-安國寺),智威禪師의법손,
현종선사(玄宗禪師,)-- 자금(紫金),
현증선사(玄證禪師,)--
현지선사(玄旨禪師,)- 복주광평(福州-廣平),道希禪師선사의 법사,
현진 선사(玄眞禪師,)- 홍주쌍령(洪州-雙嶺),齊安禪師의 법사,
현창화상(玄彰和尙,)-
현책선사(玄策禪師,)- 무주(무州),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현천화상(玄泉和尙,)- (제2세 주지), 회주(懷州),彦禪師의 법사,
현초화종(縣超化宗,)-
현칙선사(玄則禪師,)- 금릉보은원(金陵-報恩院),文益禪師의 법사,
현해선사(玄楷禪師,)--
현허선사(玄虛禪師,)-- 홍주개원사(洪州-開元寺),
협산 인(夾山璘,)- 선사,
형악혜사선사(衡岳惠思禪師,515-577)-
혜가대사(慧可大師,)- 中國5조(불교제29조),
혜가조사(慧可祖師,486~593)~ 속성=姬氏,中國禪宗二祖,
혜각대사(慧覺,)- 복주보자원-광운(福州-報慈院-光雲),慧稜선사의 법사,
혜각 선사(慧覺禪師,)- 화상(和尙),양주성동-광효원(揚州-城東-光孝院),從심禪師의 법사,
혜각 제옥(慧覺齊玉,)-
혜간(慧簡,)-- 연릉(延陵),
혜강(慧綱,)-- 정림사(定林寺),
혜개(慧開,1183-1260)- 송나라 때의 임제종(臨濟宗)양기파(楊岐派)스님.항주(杭州,浙江)전당(錢塘)사람으로,속성(俗姓)은 양(梁)이고,자는 무문(無門)이며,세칭(世稱) 무문혜개(無門慧開)다.
혜거국사(慧炬國師,)- 고려도봉산(高麗-道峰山),文益禪師의 법사,
혜고(慧暠,547-633)- 수당(隋唐)시기의 승려.안륙(安陸) 사람이다.
혜공선사(慧空禪師,)-- 협주(陝州),
혜공선사(慧空禪師,)-- 광복(廣福),
혜관(慧?,)-- 당나라 고승,
혜광대사(慧廣大師,)- 양주봉산(襄州-鳳山),연경원귀효(延慶院-歸曉),審哲禪師의 법사,
혜광율사(慧光律師)- 북위(北魏),
혜구적조(慧球禪師,)- 선사,
혜근 불감(惠勤 佛鑑,)-
혜남스님(慧南,)- 禪師,황룡사 전(前)주지,
혜능대사(慧能大師,)--
혜능조사(慧能祖師,638~713)~ 속성=盧氏,中國禪宗六祖,
혜랑선사(慧朗禪師,)- 복주보자원(福州-報慈院),慧稜선사의 법사,
혜랑 선사(慧郞禪師,)- 담주초제(潭州-招提),行思禪師의 제2세법손希遷大師대사의 법사,
혜량선사(惠良禪師,)-- 우두산(牛頭山),
혜렴선사(慧廉禪師,)- 홍주장강(洪州-장江),從展禪師의 법사,
혜륜대사(慧輪大師,)- 담주연수사(潭州-延壽寺),從展禪師의 법사,
혜릉선사(慧稜禪師,)- 복주장경원(福州-長慶院),
혜림원조(慧林圓照)- 義懷의법사,
혜만선사(慧滿禪師,)- 상주융화사(相州-隆化寺),慧可大師법손,
혜명선사(慧明禪師,)- 항주보은사(杭州-報恩寺),文益禪師의 법사,
혜방(惠方,)-
혜방선사(慧方禪師,)- 도신대사의3세법손,
혜사대사(慧思大師,515~577)- 중국 천태종의 제 2조,
혜 선사(慧禪師,)- 광주화엄(廣州-華嚴),文偃禪師의 법사,
혜섭선사(慧涉禪師,)-- 우두산(牛頭山),
혜성 선사(慧省禪師,)- 선주비수(宣州-비樹),惟儼禪師의 법사,
혜안국사(慧安國師,)- 숭악(嵩嶽),弘忍大師의제1법손,
혜안국사(惠安國師,582-709)- 당나라 때의 승려.형주(荊州)지강(支江,湖北)사람으로,속성(俗姓)은 위(衛)씨다. 숭산(蒿山),혜안국사와 신수 대사는 당대의 대 종장이다.
혜안화상(慧眼和尙,)-
혜연(惠淵,)- 수좌,향북인(向北人),
혜연 선사(慧然禪師,)- 진주삼성원(鎭州-三聖院),義玄禪師의 법사,
혜오선사(慧悟禪師,)- 금릉정덕도량-충후(金陵-淨德道場-沖煦),神晏선사의 법사,
혜원(慧遠,334~416)- 道安의제자,
혜원()- 수대(隋代) 지론종(地論宗)의 학장(學匠),정영사(淨影寺),
혜원법사(慧遠法師,)- 염불의 결사(結社)인白蓮社의 개조.속성가(賈). 시호변각(辨覺) ·원오(圓悟).산시성[山西省] 닝우[寧武] 출생.
혜원선사(慧圓禪師,)- 강주여산-서현사(江州-廬山-棲賢寺),文益禪師의 법사,
혜은선사(慧垠禪師,)-- 남악(南嶽),
혜음(惠?,)- 無業國師의弟子,
혜일 대사(慧日大師,)- 천주보전-국환숭복원(泉州-보田-國歡崇福院),大安禪師의 법사,
혜일 문아(慧日文雅,)- 선사,
혜장선사(慧藏禪師,)- 무주석공(撫州-石鞏),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혜적 선사(慧寂禪師,)- 원주앙산(袁州-仰山),靈祐禪師의 법사,
혜제선사(慧濟禪師,)- 금릉보은원-법안(金陵-報恩院-法安),文益禪師의 법사,
혜조선사(慧照,)- 종열선사의 상수제자.
혜차(慧차,)-- 팽성(彭城),
혜철선사(慧徹禪師,)- 양주석문산-건명사(襄州-石門山-乾明寺),(제2세 주지),獻禪師의 법사,
혜청 선사(慧淸禪師,)- 영주파초산(영州-芭蕉山),懷讓禪師의제6세光涌禪師)의 법사,
혜초 선사(慧超禪師,)- 길주서산(吉州-薯山),如會禪師의 법사,
혜충국사(慧忠國師,)- ,서경광택사(西京-光宅寺),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혜충국사(慧忠國師,? ~775)- 남양(南陽),당나라스님,절강성浙江省 소흥부紹興府 제기현諸?縣 출신,속성=염?씨.육조 혜능(慧能)의 제자,
혜충선사(慧忠禪師,)- 도신대사의6세법손,
혜충선사(慧忠禪師,)- 천주구양(泉州-龜洋),法義禪師의 법사,
혜하선사(慧霞禪師,)- 무주조산(撫州-曹山), 제2세,
혜해선사(慧海禪師,)- 월주대주(越州-大珠),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혜홍각범(慧洪覺範,1071∼1128)- 송대(宋代)승려.임제종(臨濟宗) 황룡파.강서성(江西省)서주(徐州))고안현(高安縣)사람,성은 팽씨(彭氏),이름은 혜홍(惠洪) 또는 덕홍(德洪), 자는 각범(覺範).
혜 화상(慧和尙)- 홍주동산(洪州-東山),懷海禪師의 법사,
혜 화상(慧和尙,)- 서천(西川),道閑禪師의 법사
호감대사(顥鑑大師,)- 악주파릉-신개(嶽州-巴陵-新開),文偃禪師의 법사,
호계 암주(虎谿庵主,)- 義玄禪師의 법사,
호구 소융(虎丘紹隆,1077∼1136)- 선사,석가여래 부촉법 제四十九세,
호국 원 선사(護國院,)-
호두(虎頭,)- 香嚴智閑상좌,
호암정복선사(虎巖淨伏禪師,)- 경산(徑山) 영은사(靈隱寺)주석,
호영선사(鎬英禪師,)--
호원선사(顥元禪師,)-국창사(國昌寺),
홀뢰징 선사(忽雷澄禪師,)--
홍경율사(弘景律師)- 호북성-형주(荊州)옥천사(玉泉寺), 南嶽懷讓의스승,
홍구 선사(鴻究禪師,)- 소주혜림(韶州-禁株),懷讓禪師의제6세光涌禪師)의 법사,
홍나화상(紅螺和尙,)- 懷讓禪師의제2세法嗣,
홍담선사(洪潭禪師,)-- 악주(鄂州),
홍례(弘禮,1600-1667)- 명말청초(明末淸初) 때의 임제종(臨濟宗)스님.굉례(宏禮)라고도 부른다.회계(會稽,浙江)소흥(紹興)사람으로,속성(俗姓)은 장(張)이고,자는 구덕(具德)이다.
홍변 선사(弘辯禪師,)- 경조대천복사(京兆-大薦福寺),懷운禪師의 법사,
홍산대사(洪山大師,)-- 수주(隨州),
홍수 소수(洪壽小壽,944~1022)- 항주(杭州) 흥교사(興敎寺),
홍엄선사(洪儼禪師,)- 복주수륙원(福州-水陸院),慧稜선사의 법사,
홍원()-
홍은선사(洪恩禪師,)- 낭주중읍(朗州-中邑),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홍인대사(弘忍大師,)- 中國5조(불교제32조),
홍인선사(弘仁禪師,)-- 천주(天柱),
홍인선사(洪忍禪師,)- 천주봉황산-종침(泉州-鳳凰山-從琛),從展禪師의 법사,
홍인선사(洪인禪師,)- 항주경산(抗洲-徑山),제3세,靈祐禪師의 법사,
홍인조사(弘忍祖師,601~674)~ 中國禪宗五祖,
홍장선사(弘章禪師,)- 여산귀종사(廬山-歸宗寺),(제4세 주지),懷운禪師의 법사,
홍제선사(弘濟禪師,)- 낭주대룡산-지홍(朗州-大龍山-智洪),志圓禪師의 법사,
홍준선사(洪濬禪師,)-- 봉산(封山),
홍진선사(洪進禪師,)- 양주청계산(襄州-淸谿山),桂琛禪師의 법사,
화공(和公,)--
화룡화상(和龍和尙,)- 지주(池州),彦禪師의 법사,
화림 화상(華林和尙,)- 담주(潭州),行思禪師의 제2세법손希遷大師대사의 법사,
화산 혜방(禾山慧方,1073~1129)- 선사, 5가종파,
화(和,)- 명주(明州),암주,
화장 안민(華藏安民,)- 선사,
화한거사(華閑居士,)--
환산정응(?山正凝)- 복주(福州)고산(鼓山),
환원복우(還源福遇,)-
환중 선사(?中禪師,780-862)- 당나라 때의스님.하동(河東)포판(蒲坂,山西 蒲州)사람으로,속성(俗姓)은 노(盧)다.항주대자산(杭州-大慈山),懷海禪師의 법사,
황룡 남선사(黃龍南禪師,)-
황룡 보각(黃龍寶覺,)- 선사,
황룡 사심(黃龍死心,1043∼1114)- 선사,오신(悟新),임제종 황룡파,
황룡 유청(黃龍惟淸,)- 선사,
황룡 진 선사(黃龍震,)-
황룡 혜남(黃龍慧南,1002∼1069)- 임제종(臨濟宗),
황벽 단제(黃岫斷際,)- 선사,
황벽 도천(黃道泉,)- 선사,
황벽선사(黃檗禪師, ? ~850)- 법명은 希運(희운), 복건성 복주부 민현성에서 출생,
회고선사(懷古禪師,)-- 북산(北山),
회공선사(懷空禪師,)-- 안육(安陸),
회공선사(懷空禪師,)-- 안풍산(安豊山),
회기대사(晦機大師,)- 악주황룡산(鄂州-黃龍山),彦禪師의 법사,
회기원희(誨機元熙)- 백장산(百丈山),
회당조심(晦堂祖心,)- 선사,
회당진찬화상(晦堂眞贊,)-
회도선사(懷도禪師,)-- 경조(京兆),
회련스님()-
회신선사(懷信禪師,)-- 해현(解縣),
회악선사(懷岳禪師,)- 장주보운원(장州-報恩院),
회악선사(懷岳禪師,)- 제4세,홍주운거산(洪州-雲居山),
회암조(壞菴照,)- 소각사(昭覺寺),
회양선사(懷讓禪師,677~744)- 당(唐)나라 때의 선승(禪僧).성은 두(杜)씨고,칙시(勅諡)는 대혜선사(大慧禪師)며,산서성 출생이다. 남악(南嶽),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회운선사(懷운禪師,)- 경조부장경사(京兆府-章敬寺),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회운선사(懷운禪師,)- 여산귀종사(廬山-歸宗寺),
회정 선사(懷政禪師,)- 낭주동읍(朗洲-東邑),懷운禪師의 법사,
회주선사(懷晝禪師,)- 방주개산(房州-開山),靑峰和尙의 법사,
회초선사(懷楚禪師,)- 안주백조산-축건원(安州-白兆山-竺乾院),(제2세 주지),志圓禪師의 법사,
회칙선사(懷則禪師,)-- 하중부(河中府),
회탄선사(懷坦禪師,)-- 상원(象原),
회통 선사(會通禪師,)- 항주초현사(杭州-招賢寺),도림선사의법손,
회해선사(懷海禪師,)- 홍주백장산(洪州-百丈山),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횡룡화상(橫龍和尙,)- 남악(南嶽),師彦禪師의 법사,
횡산굉성(橫山宏成,)-
횡천여공(橫川如珙,)- 육왕산(育王山),
효료선사(曉了禪師,)- 편첨산,제33조慧能大師의법손,
효료선사(曉了禪師,)-- 재주(梓州),
효순 노부(曉舜老夫,)- 선사,운문종,
효영중온(曉瑩仲溫,)- 宋代스님, 대혜(大慧) 종고스님의 제자,
효오대사(曉悟大師,)- 무주금린-보은원(무州-金鱗-報恩院),보자(寶資),慧稜선사의 법사,
후초경화상(後招慶和尙,)- 천주(泉州),從展禪師의 법사,
후 화상(煦和尙,)- 소주운문(韶州-雲門),文偃禪師의 법사,
휘 선사(暉禪師,)-- 건원(乾元),
휴림고불(休林古佛)- 선암(仙巖),
흑간화상(黑澗和尙,)-낙경(洛京),懷讓禪師의제2세法嗣,
흑수화상(黑水和尙,)- 가주(嘉州),晦機禪師의 법사,
흑안화상(黑眼和尙,)- 懷讓禪師의제2세法嗣,
흥고선사(興古禪師,)- 안주대안산(安州-大安山),彦賓禪師의 법사,
흥교 탄(興敎坦,)-
흥선유관선사(興善惟寬禪師,755-817)- 중국 당나라 때 스님이다. 남악 선사 문하로서 13세에 출가,
흥양 현(興陽賢,)- 선사,강주(江州)사람,쑥대머리 현(賢蓬頭: 賢스님의 별명),
흥완(興莞,1634- ? )- 명나라 말기 조동종(曹洞宗)스님.준군(準郡)사람으로,속성(俗姓)은 원(袁)이다.세칭(世稱) 고암흥완선사(古巖興莞禪師)다.
흥주(興?,1639-1695)- 명나라 말기 때의 스님.일본(日本)조동종(曹洞宗)수창파(壽昌派)의 개조(開祖).금화(金華) 포양(浦陽) 사람으로,속성은 장(蔣)이고,자는 심월(心越)이며,호는 동자요(東諮?)다.
흥철(興徹, ? - ? )- 명(明)나라 말기의 스님.강서(江西)사람으로,속성(俗姓)은 유(劉)고,자는 서조(犀照)며,호는 정계(晶溪)다.
흥철(興徹,1635- ? )- 명(明)나라 말 조동종(曹洞宗)스님.제남(濟南)사람으로,속성(俗姓)은 위(魏)다.의운흥철선사(義雲興徹禪師)로 불린다.
흥평화상(興平和尙)- 경조(京兆),懷讓禪師의제2세法嗣,
흥화스님(興化,)-
흥화 존장(興化存奬,830∼888)- 선사(禪師),위부(魏府),義玄禪師의 법사,
희릉(希陵,1247-1322)- 원나라 임제종(臨濟宗)양기파(楊岐派)파암파(破菴派)의 스님.절강(浙江)의오(義烏)사람으로,속성(俗姓)은 하(何)며,자는 허곡(虛谷)이고,호는 서백(西白)이다.
희변(希辨,921-997)- 송(宋)나라 때의 법안종(法眼宗)스님.보문희변(普門希辨)이라고도 부른다.소주(蘇州) 상숙(常熟) 사람.
희봉선사(希奉禪師,)- 상주정근원(常州-正勤院),文益禪師의 법사,
희운 선사(希運禪師, ? ~850)- 唐나라의禪僧,홍주황벽산(洪州-黃蘗山),전심법요(傳心法要), 懷海禪師의 법사,
희적(希迪, ? - ? )- 송(宋)나라 때의 스님.항주(杭州) 일대(一帶)에서 법을 폈고,무림사문(武林沙門)으로 불렸다.가당사회(可堂師會)의 제자, 송나라의 화엄사대가(華嚴四大家),
희정선사(希頂禪師,)-- 대양산(大陽山),
희천(希遷,700-790)- 당(唐)나라 때의 선승.육조(六祖,慧能)에게 사사하고 혜능이 죽은 뒤에 청원행사(靑原行思)에게 배우고 인가를 받았다.
희천 대사(希遷大師,)- 남악석두(南嶽-石頭),行思禪師의 제1세법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