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애인단체가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키오스크 접근성 보장을 위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 제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휠체어 장애인, “높낮이 조절 등 기능보완 시급”
매장 업주, “신규 장비 설치비, 공간활용 부담”
[소셜포커스 이동근 기자] = 키오스크(무인 안내기)는 휠체어 이용자에겐 ‘그림의 떡’이다. 비장애인 중심 설계여서 접근조차 어렵기 때문이다. 반면, 점주들은 비용 부담을 이유로 장비 개선을 꺼리는 실정이다.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의 키오스크는 공공부문 18만3천459대, 민간부문 2만6천574대로 조사됐다. 2년 전보다 각각 2천95대, 1만7천987대 늘었다. 특히 민간분야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중 요식업과 생활편의에서 각각 1만5천856대, 1천200대 늘었다. 하지만, 이 사이 장애인이 겪는 불편은 끊이지 않는다.
휠체어 장애인 이성민(39) 씨는 “(키오스크) 터치패널에 손이 안 닿는다”며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이 없어 줄 서기도 쉽지 않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높이 조절 기능이 포함된 장애인 전용 키오스크 설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정작 점주들은 비용 문제로 난색을 표했다. 서울의 A식당 점장은 “특수 주문 제작해야 하니 가격이 만만치 않다”며 “매장 공간도 좁아 장애인 전용과 비장애인 전용 키오스크를 두 대 동시에 두는 건 무리”라고 했다. 또 다른 매장 점주도 “휠체어 이용자는 1주일에 겨우 서너 명 오는 정도여서 새 장비 도입보다 기존 장비의 ‘직원 호출 버튼’ 기능을 이용하는 게 훨씬 경제적”이라고 했다.
실제, 국내 무장애(BF:Barrier Free) 키오스크 가격은 일반 제품의 6~7배이다. 높낮이 자동조절 장치만 해도 제조가의 30%를 차지한다. 한 키오스크 제작업체 관계자는 “BF형 키오스크는 최근에서야 개발된 만큼 현재 가격대가 매우 높게 형성됐다”면서 “앞으로 제품이 대중화되면 가격도 점차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