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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에 도움이 되는 환경 요소 |
공부에 방해되는 환경 요소 |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나의 장점 |
공부에 방해되는 나의 단점 |
1 |
경제적 여유 |
공부 환경 |
자신감 |
끈기 부족 |
2 |
공부 시간 |
늦은 술자리 |
성실함 |
체력 저하 |
… |
… |
… |
… |
… |
(2) 학습관리 매트릭스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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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장점 |
나의 단점 |
공부 도움 요소 |
나의 장점을 활용하여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 적기 |
나의 단점을 활용하여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 적기 |
공부 방해 요소 |
나의 장점을 활용하여 공부 방해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 적기 |
나의 단점을 활용하여 공부 방해 요소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 적기 |
(3) 자신만의 학습관리 전략 작성
3. 시간관리 프로세스
* 시간은 부족함의 문제가 아니라 관리의 문제이다.
(1) 시간관리 목록 작성 : 일주일 동안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 자세히 기록
(2) 시간관리 매트릭스 작성 : 공부를 기준으로 할 일들의 우선순위(시간관리 목록에 기록한 것들을 시간관리 매트릭스에 옮겨 적어 보면 자연스레 알 수 있음)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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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함 |
긴급하지 않음 |
중요함 |
2. 중요하고 긴급함 |
1.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음 |
- 공부와 관련된 일 - 내일 보는 시험 |
- 나만의 공부법 찾기 - 장기적인 공부 계획 짜기 - 시험공부 계획 짜기 | |
중요하지 않음 |
3.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함 |
4.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음 |
- 갑자기 생긴 일 - 걸려오는 전화 - |
- 놀거리, 즐길거리 - 웹서핑 - 잦은 술자리 |
4. 학습전략 세우는 방법
* 3단계 까지는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고, 그것이 자기에게 맞는지 테스트하는 과정
(1단계) 낭비되는 시간 찾기
*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발견하면 자투리 시간으로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하기
- 이론 공식, 용어 정의, 외국어 단어 및 문장 등 암기
- 뉴스 시청하며 운동하기 등
(2단계) 계획 세우기
* ‘해야 할 일’ 목록 작성
- 반드시 해야 하는 것, 해야 하는 것, 하면 좋은 것 등의 순으로 배열
- 시험, 목표, 휴일, 강의, 공부, 약속, 업무, 행사, 모임 등 모두 기입
* 나의 학습계획 세우기
- 연간, 반기(6개월), 분기(3개월), 월간, 주간, 일일 계획
- 실현 가능하게 (변수를 생각해 여분의 시간 + 목표의 70% 정도만 계획표에 담기)
- 큰 일은 너무 세밀하게 계획하지 않기
- 시간 단위보다는 학습량 단위로 작성
- 일별, 주별로 계획을 세우는 습관 갖기
- 목표 달성시 반드시 스스로에게 보상
(3단계) 일주일간 계획 실행해보기
* 80% 이상 실천했으면 성공적 : 계속 그대로 실행 (50% 이하이면 계획 수정)
(4단계) 학습패턴 정착시키기
* 최소 3주 이상 7주 정도 같은 시간에 같은 공부를 지속 → 나만의 학습전략을 습관화
(5단계) 유혹의 순간이 오면 기회비용 생각하기 :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노력하기
(6단계) 학습량 늘리기
* 수면, 운동, 식사, 휴식 등 꼭 필요한 시간들은 줄이지 말기
* 그동안 학습계획을 진행하면서 미처 발견 못한 자투리 시간 찾기 + 효율을 더 높이는 방법을 찾아 학습량 늘리기
(7단계) 주기적으로 학습전략 점검하기
* 필요시 과감하게 수정
*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면 벤치마킹
5. 집중력 향상 프로세스
* 공부도 노력하면 잘할 수 있듯이, 집중력도 노력하면 향상 시킬 수 있다.
(1단계; 초급)
* 한 점 응시하기/ 특정 단어 찾기/ 방해 요인 제거하기
(2단계; 중급)
* 호흡법 (3초간 들이마시고, 2초간 멈추고, 15초간 입으로 천천히 내뱉기 - 2동 동안 6회 반복)/ 음악, 식사 통제/ 15-20분 정도 집중해서 공부, 5-10분간 휴식 리듬 반복
(3단계; 고급)
* 속독, 암기, 연상 훈련하기/ 집중이 잘 안될 때는 청각, 촉각 활용 - 잠깐 동안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던 시각에도 강한 관심이 생겨 집중력이 좋아짐/ 특정한 수 반복해서 세기
6. 적자생존, 적어야 산다.
* 뇌과학적으로 노트필기는 기억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과.
< 완전학습 노트필기 3단계 >
1. 예습을 통해 강의 중에 질문할 내용 적기 |
2. 강의 내용 적기 |
3. 복습을 통해 추가된 내용, 핵심 키워드 적기 |
5. 강의 내용을 축약할 수 있는 질문 적기 |
4. 복습하며 요약한 내용 적기 |
6. 암기할 내용 적기 |
(1단계; 강의 전)
* 강의노트 만들기
* 교재 미리 읽기(예습) : 이해한 것과 이해 못한 것을 구분 → 1번에 기록
(2단계; 강의 중)
* 중요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2번에 기록하기 : 예) 강사가 ‘~는 외향적이다’라고 설명했는데, 평소에 나에게 익숙한 ‘~는 능동적이다, ~는 적극적이다’는 식으로 바꾸어 기록
* 자신만의 기호 표시하기 : 강조, 반복된 내용/ 보충해야 할 내용/ 이해되지 않는 내용 등
(3단계; 강의 후)
* 3번에 내용 보강하기
- 자연스럽게 1차 복습 가능
- 최대한 빨리 (망각곡선 이론)
- 노트 여백이 부족하면 포스트잇 등을 활용 (바인더 노트)
* 복습하며 요약하기
- 노트 내용을 2차 복습하면서 4번에 기록
- 내용을 요약하며 5번에 기록
- 암기할 내용을 6번에 기록
< 마인드맵 그리기 3단계 >
* 장점
- 좌뇌(개념과 내용을 조직화)와 우뇌(이미지화)를 동시에 사용 : 창의성, 발산적 사고력, 논리력 향상
- 주기적으로 반복 학습 용이
- 시험 직전에 메가 마인드맵 한 장만 훑어보아도 10분 만에 한 과목 정리 가능
(1단계; 머릿속에 지도 그리기)
* 노트필기를 1차 복습, 2차 복습하며 요약할 때 핵심주제(중심이미지), 주제(주가지), 부제(부가지), 기타 내용(세부가지) 등의 순서로 생각을 정리하기.
(2단계; 마인드맵 그리기)
* 중심이미지 작성 : 종이는 가로로
* 주가지 : 굵게 그리고, 그 가지 위에 핵심 단어나 이미지 작성, 주가지마다 색상을 다르게
* 부가지 : 부제를 함축하는 핵심 단어나 이미지 작성(단어, 구절로)
* 세부가지 : 핵심 단어나 이미지, 하나의 주가지에서 뻗어 나온 부가지와 세부가지는 같은 색상으로
* 하위 세부가지
(3단계; 메가 마인드맵 그리기)
* 매일매일 학습한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그리기
* 복습하며 작은 마인드맵을 모아 정리 → 큰 마인드맵 작성
* 큰 마인드맵을 모아 정리 → 단원별 마인드맵 작성
* 단원별 마인드맵을 모아 → 메가 마인드맵 작성
<< ■ 실전공부법1 : 암기카드 학습법 >>
* 기록방법
- 앞면에 외울 숙어, 단어, 문장 하나만 적고, 뒷면에 뜻 적기
- 앞면에 문제를, 뒷면에는 정답을 적기 (자신이 직접 출제 위원이 되어 시험 문제 만들기)
* 누적복습 시스템 (반복의 룰)
* 카드에 적을 내용
- 학습 목표, 주제와 관련된 내용
- 강의 시간에 강조한 내용
- 기출 문제
- 책에 진한 글씨나 밑줄로 강조된 내용
- 이해하지 못한 것과 암기하지 못한 것
* 효과 : 메모 습관/ 복습 습관/ 자투리 시간 활용/ 집중력, 암기력(에피소드 기억)/ 시험을 앞두고 효과적으로 활용/ 성취감/ 구분과 반복을 자연스럽게 체득
1. 마이다스식 - 학습량 기준
* 단어당 5회 반복은 일반적인 완벽암기 기준.(링에서 분리하여 따로 보관)
* 손으로 쓰지 않고, 눈으로 보고 소리 내면서 3-5번 정도 암송
* 지난 회차의 카드는 암기 여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시간문제상)
* 100장 정도 쌓이면 쉬는 날 이용하여 6회째 암기+이전에 6회째 암기했던 것 7회째 암기.
1일 |
1-1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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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
1-10번(2회) |
11-2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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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
1-10번(3회) |
11-20번(2회) |
21-3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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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
1-10번(4회) |
11-20번(3회) |
21-30번(2회) |
31-4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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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
1-10번(5회) |
11-20번(4회) |
21-30번(3회) |
31-40번(2회) |
41-5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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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
장기기억 |
11-20번(5회) |
21-30번(4회) |
31-40번(3회) |
41-50번(2회) |
51-60번(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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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
장기기억 |
장기기억 |
21-30번(5회) |
31-40번(4회) |
41-50번(3회) |
51-60번(2회) |
61-70번(1회) |
2. 감오행식 - 학습 시간 기준
* 핵심 : 암기한 것과 암기하지 못한 것 구분 + 암기하지 못한 것을 암기 될 때까지 반복
* 구분하는 과정에서 게임을 하듯 즐거움
1일 |
30장(1회) |
한 시간에 암기할 수 있는 양을 정하고 1회 암기 (예; 30장) |
2일 |
30장(1+2회) |
1회째 본 것 중 암기가 된 것은 빼고, 남은 것에 새로운 단어 추가하여 30장 |
3일 |
30장(1+2+3회) |
1,2회째에서 암기된 것은 빼고, 남은 것에 새로운 단어 추가하여 30장 |
4일 |
30장(1+2+3+4회) |
1,2,3회째에서 암기된 것은 빼고 남은 것에 새로운 단어 추가하여 30장 |
5일 |
30장(1+2+3+4+5회) |
… |
6일 |
… |
… |
7일 |
… |
… |
3. 박승아 <월드클래스 공부법)
4. 박주현 <하버드 감동시킨 박주현의 공부반란>
5. 세바스티안 라이트너 박사 <공부의 비결>
* 5칸 정도로 나누어진 카드 상자를 이용한 카드암기법
<< ■ 실전공부법2 : 완전학습 프로세스 >>
* 본격적인 시험 공부를 위한 학습법
* 핵심 : 암기할 내용 ‘구분’ + 암기되지 않는 내용을 암기될 때까지 ‘반복’
1. 시험과 관련된 기본서 학습법
* 5단계 수준이 되면 ‘공부의 달인’ : 책 보는 것보다 페이지를 넘기느라 손목이 아픈 경지
준비 단계 |
만점자세 |
호흡, 눈, 혀, 턱, 팔, 허리, 무릎 |
통독 |
처음부터 끝까지 소설책 읽듯이 가볍게 : 간략히 내용 파악 (1회) | |
기출 문제 |
어느 부분, 어떤 내용이 출제되었는지를 비교해 가며 꼼꼼히 체크 (2회) | |
시간당 학습량 체크 |
각 과목별/ 몇 페이지나 읽을 수 있는지, 몇 문제나 풀 수 있는지 등을 파악 | |
본 단계 |
1단계(페이지 전체개념) : 정독하면서 밑줄 긋기 |
시험에 나올 만한 주요 부분에 연필로 줄을 긋기 (3회) |
2단계(핵심 문단 개념) : 밑줄 읽기 + 1단계 |
처음으로 돌아가 연필로 밑줄 그은 부분만 읽기, 완벽이해가 된 부분은 지우면서 내용 줄이기(4회) + 1단계 | |
3단계(핵심 문장 개념) : 색펜 긋기 + 2단계 |
처음으로 돌아가 연필로 밑줄 그은 부분 중 조금 더 핵심적인 내용에 색펜 밑줄, 불필요한 부분은 지우개로 지우면서 내용 줄이기(5회) + 2단계 | |
4단계(핵심 단어 개념) : 형광펜 긋기 + 3단계 |
색펜으로 그은 부분만 읽으면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 형광펜으로 표시(6회) + 3단계 | |
5단계(핵심 단어 속독) : 속독 + 4단계 |
형광펜으로 표시한 핵심 키워드만 읽기(7회); 단어를 읽으면서 빠른 시간 내에 색펜으로 밑줄 친 부분을 떠올리고, 연필로 밑줄 친 부분을 떠올리며, 페이지 전체의 내용을 연상해보는 연습 + 4단계 | |
반복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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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망각 주기를 고려하여 7-15일마다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누적복습 하기 |
2. 자기 계발을 위한 실용서 독서법
(1단계; 통독) - 소설책 읽듯이 편안한 마음으로 읽기 (1회)
(2단계; 구분) -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포스트잇으로 표시 (2회)
(3단계; 워드) - 구분된 내용을 워드로 치기 (3회)
(4단계; 교정) - 워드로 친 내용을 교정, 교열하면서 반복 (4회)
(5단계; 색펜) - 핵심 내용을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표시 (5회)
(6단계; 주기적 확인) - 필요할 때 정리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확인 (6회 이상)
<< ■ 실전공부법3 : 시험 전략 >>
* 학습 설계 원칙
: 카드 학습법과 완전학습 프로세스를 이용 → 전체와 부분 모두 100% 암기를 목표로 하기
* 실전 기술
1. 시험 전날 밤에는 일찍 자고, 그 다음 날은 일찍 일어납니다.
- 각성시 수집한 새로운 정보가 렘수면(깊은 잠 단계)이 진행되는 동안에 기억으로 저장
- 공부한 뒤에 바로 자는 것이 기억량을 늘리는 비결
- 잠들기 전 30분 동안은 황금 같은 시간 : 새로운 것 보다는 공부한 내용을 총 복습하기
2. 시험 보기 10분 전, 전두엽(순간기억)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 정보 기억 처리 순서 : 오감(정보 입력) → 전두엽(순간기억) → 해마(단기기억) → 대뇌피질(장기기억)
- 시험 시간 10분 전에 시험 페이퍼를 준비해서 마지막까지 암기 → 시험지를 받자마자 순간기억에 저장해 두었던 내용을 시험지 여백에 최대한 옮겨 적기
- 워킹 메모리 향상 훈련 : 평소에 트럼프 카드 외우기, 노래 가사 거꾸로 외우기, 나열된 숫자나 자동차 번호판 외우기 등이 효과적
3. 시험의 승부는 초반 몇 분이 좌우합니다.
- 시험은 시간안배가 생명 → 시험지를 받으면 기호 표시 : ○(확실히 풀수 있는 문제), △(조금 생각을 요하는 문제), ?(못 풀 문제) → ○, △, ? 순으로 문제 풀기
4. 질문을 끝까지 읽어 보면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5.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합니다.
■ 맺음말
*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공부는 몸으로 하는 것입니다. 몸에 변화를 주려면 꾸준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변화에는 필연적으로 고통이 따르며, 그 고통을 인내했을 때 변화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큰 성과를 거두려는 이기심과 욕심을 버리는 것이 공부에 임하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입니다. 공부해서 남줍시다. 꾸어줄지언정 꾸임을 받지 않게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하는 학생에게 하나님께서 손들어 주실 것입니다. 남은 방학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는 학생회가 됩시다. 기도와 말씀은 당연히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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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것 조차 읽고 참고하기도 헉헉~~~~~~~~~~~ 거릴 것 같네요!!!
단순한게 필요해........ >*< ㅜ*ㅜ
대....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