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운전면허시험장 2종소형 연습 내용
1일차(2시간) 장치설명, 코스설명, 코스주행
전체설명
1.스로틀(엑셀레이터)과 브레이크는 사용하지 않는다.
2.감속땐 클러치를 잡고, 가속땐 클러치를 놓는다
3.시야를 진행방향 멀리 내다본다.
4.어깨에 힘을 완전히 빼고, 상체를 살짝 앞으로 숙인다.
코스주행 연습순서. S + 연속전환 + 굴절(크랭크) + 좁은길
시험 순서는 좁은길,굴절,S,연속전환 이다.
코스별 연습요령
가.좁은길 : 시작점이 약간 오르막이므로 엑셀을 살짝 당기면서 코스 절반정도 간 후 클러치를 잡는다.
너무 천천히 가면 코스를 벗어날 가능성이 높다.
나. 굴절 : 좁은길 끝나고 굴절 출발위치를 정확히 잡아야 한다.
출발때 클러치를 완전히 놓는다.
진입은 12시~1시방향으로 한다.
첫번째 굴절에서 클러치 잡고 방향전환할 포인트를 정확히 정하고,
포인트에 도착하면 클러치 잡고, 핸들을 과감하게 꺽는다.
앞바퀴가 굴절지점을 벗어나면 클러치를 놓는다.
(클러치는 브레이크,엑셀 대용이므로, 앞바퀴가 왼쪽으로 벗어나려하면 더 늦게 놓고
너무 안가거나 왼쪽과 많이 떨어진것 같으면 더 빠르게 놓는다.)
두번째 방향전환 포인트에 도착하면 클러치를 잡고 핸들을 과감하게 꺽는다.
여기서도 너무 왼쪽으로 가면 클러치를 좀더 늦게 놓고, 왼쪽과 많이 떨어지면 더 빠르게 놓는다.
다. S코스 : 어깨에 힘을 완전히 빼고, 상체를 약간 숙이고, 시야를 10M 이상 멀리본다.
멀리 볼수록 안정감있게 진행한다.
어깨에 힘을 뺄수록 핸들이 부드럽게 잘 돌아간다.
라. 연속전환 : 엑셀만 당기지 않으면 된다.
코스 전체 주행시 다음코스 진입시 주의사항
가. 시험 시작점에서 출발 안내방송이 나오면 오른손을 한번 들어서 출발표시하고,
엑셀을 살짝 당겨서 좁은길로 진입하고, 코스 절반정도 지나서 클러치를 잡고 관성으로 통과한다
나. 좁은길 끝나고 굴절 출발지점을 잘 정해야 하고,
다. 굴절 출발지점에서 클러치를 완전히 놓고, 어깨에 힘을 완전히 뺀다.
1시방향으로 진입해서 첫번째 방향전환 포인트까지 간다.
첫번째 방향전환 포인트에 도착하면 클러치를 잡고 핸들을 과감하게 꺽는다.
첫굴절 빠져나오는 후 너무 왼쪽으로 붙는거 같으면 클러치를 좀 늦게 놓고
왼쪽과 너무 떨어지면 좀 빨리 놓는다.
두번째 방향전환 포인트에 도착하면 클러치를 잡고 핸들을 과감하게 꺽는다
이때는 살짝 내리막이라 클러치를 놓지 않아도 된다.
다. S코스는 쉽다고 방심하면 안되고, 어깨에 힘을 완전히 빼고 상체를 살짝 앞으로 숙인다.
시야는 멀리 볼수록 안정적으로 진행된다.
라. 연속전환 코스도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고, 절대 액셀 당기면 안되고 천천히 가면 된다.
1일차 연습종료 후 느낀점
가.클러치 잡느라 왼손 손아귀가 살짝 아프다.
클러치가 생각보다 민감하고 빨리 붙는다.
나.무릎을 벌리고 타서인지 허벅지 안쪽이 살짝 아프다.
다.엑셀이 생각보다 엄청 민감하다.
라.오른발 위치가 어정쩡하다.
마.S코스 출발시 엔진이 꺼질려고 하고 불안정하다.
기타
발은 시험시작부터 종료까지 절대 땅에 닫으면 안되므로 발을 안딛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굴절코스외엔 어려운게 없으므로 굴절코스 진입시,
어깨 힘빼고, 핸들꺽을 포인트 정확히 정하고, 과감하게 핸들꺽고,
만약 중간에 코스를 한번 벗어나도 절대 발을 땅에 닿게해선 안된다.
(한번 벗어나면 10점 감점, 발 디디면 바로 탈락)
다음연습 주안점(굴절)
1.어깨 힘 빼고, 상체 살짝 숙이고, 절대 땅에 발 대지말고, 굴절 꺽는 포인트 정확히 정하자.
과감하게 핸들 꺽고, 클러치 잡고 놓는 위치 감 잡자.(클러치 잡자말자 핸들꺽기)
2.운동화 신고 가자.
왜 이리 어려운 걸 할까? 자동차는 정말 부드럽고,편하고,빠르고,주행금지 도로도 없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