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는 면적이 그리 너르지 않은 편이지만, 북한강과 한강 주변으로 명소가 많고 산간지역에도 볼거리가 적지 않다. 유명 관광지를 중심으로 여러 작은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다산유적지권 남양주 남부 지역으로서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한강 유역 주변으로 볼거리가 많다. 능내리 마현 마을의 다산유적지가 그 중심이 된다. 근처에 한확 선생 신도비가 있다. 또한 운길산 이마에 기대어 있는 수종사도 중요한 답사지다. 팔당리에는 향토사료관도 이 권역에 속한다.
홍유릉권 46번 국도가 지나는 남양주 시내를 중심으로 여러 답사처가 흩어져 있다. 주로 조선시대 왕릉이 많아 훌륭한 왕릉 답사 코스가 된다. 홍유릉을 중심으로 사릉, 광해군묘, 흥선대원군묘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또 궁집과 모란미술관 등의 볼거리도 있다.
축령산권 깊은 산간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곳이다. 수동 국민관광지, 몽골문화촌 등이 있고, 축령산 자연휴양림에 묵지 않아도 축령산 산행을 따로 일정에 넣어도 좋다.
북한강권 남양주 종합촬영소와 새터유원지, 도자골 달뫼 등을 둘러보며 강변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어 좋다.
수락·불암산권 계곡 좋은 수락산과 바위가 빼어난 불암산이 중심이 된다. 산행을 하면서 남양주와 한강, 그리고 서울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어 좋다. 수락산과 불암산 사이의 덕릉 마을에는 오랜 전통의 산신각과 아늑한 맛이 있는 흥국사가 있다.
광릉권 역시 광릉을 중심으로 펼쳐진 광릉숲이 으뜸이다. 오고가면서 봉선사를 비롯해 진접 여경구 가옥, 밤섬유원지, 자연사박물관, 순강원, 휘경원 등을 둘러볼 수 있다.
# 일정짜기
●당일 수도권 주민들이 자주 찾는 덕에 교통이 아주 편리한 편이라 수도권에선 당일로 많은 곳을 둘러볼 수 있다. 6번 국도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남양주 나들목으로 접근했을 경우 정약용 유적지~수종사~홍유릉~광릉~광릉수목원은 핵심 코스가 된다.
●1박2일 이 일정이면 웬만한 곳은 모두 가능하다. 숙박은 북한강이나 한강 줄기 주변의 숙박업소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수도권이라면 굳이 숙박하지 않고도 아침 일찍 접근할 수도 있다. 축령산 자연휴양림은 가족과 함께 숙박하기 좋다. 첫날은 남양주 남부를, 둘쨋날은 북부를 둘러보면 된다. 추천일정은 다음과 같다. 6번 국도~팔당~정약용 유적지~45번 국도~수종사~서울종합촬영소~몽골문화촌~축령산자연휴양림(1박)~흥선대원군묘~홍유릉~사릉~광해군묘~봉선사~광릉~광릉수목원~귀가
●2박3일 1박2일의 일정에 수종사를 곁들인 운길산 산행, 축령산 자연휴양림과 곁들인 축령산 산행을 연계하면 좋다. 이외에도 여경구 가옥, 자연사박물관, 거미박물관 등을 들를 수 있다.
# 교통
●접근 드라이브코스
수도권에선 도로가 잘 나있어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 다른 지방에서는 주로 고속도로를 타고 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는데, 드나들 수 있는 나들목은 하남·토평·남양주·구리·퇴계원·별내 이렇게 여섯 개나 된다.
서울→다산유적지권 서울→6번 국도(양평 방면)→정약용 유적지→6번 국도(양수리 방면)→45번 국도(가평 방면)→수종사
서울→홍유릉권 6번 국도→구리→46번 국도(남양주 방면)→금곡역 삼거리(우회전)→홍유릉
서울→축령산권 46번 국도(가평 방면)→남양주시청→마석 삼거리(좌회전)→362번 지방도→축령산 자연휴양림. 강남 지역에선 올림픽대로→팔당대교→6번국도→양수대교→45번 국도(가평 방면)→새터 삼거리(좌회전)→6km→마석 삼거리(우회전)→축령산 자연휴양림
서울→광릉권 서울(미아리)→3번 국도→의정부→43번 국도(포천 방면)→축석령 삼거리(우회전)→광릉수목원→광릉 / 서울(청량리)→6번 국도→구리→43번 국도→퇴계원→47번 국도→진접→광릉내 입구→광릉 / 서울(석계역)→태릉→퇴계원→광릉내 입구→광릉
영남권 중부내륙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남양주 나들목→46번 국도→남양주 <부산에서 4시간, 대구에서 3시간 소요>
호남권 호남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남양주 나들목→46번 국도→남양주 <광주에서 4시간, 전주에서 3시간 소요>
강원권 춘천→46번 국도→남양주 <1시간30분 소요> / 강릉→영동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남양주 나들목→46번 국도→남양주 <2시간30분~3시간 소요>
충청권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남양주 나들목→46번 국도→남양주 <대전에서 2시간, 청주에서 1시간30분 소요>
●시내버스
강변·잠실→남양주 강변역에서 호평동 행 9-3번, 차산리 행 1115-2번 버스 운행. 잠실역에서 차산리 행 9202번, 대성리 행 1115번, 길동에서 구암리 행 1119번 버스가 남양주 시내 경유.
청량리→남양주 청량리역 앞에서 65번, 30번, 330-1번, 1330번, 765번 버스가 수시 운행. 경동시장 앞에서 165번, 2227번 버스가 호평동까지 수시 운행.
석계역→남양주 65-1번 버스가 수시 운행.
당고개→남양주 당고개역 앞에서 호평동까지 10-5번 운행.
# 숙식 (지역번호 031)
다산유적지권 마현 마을의 황토마당집(576-8087)은 장어구이와 민물고기가, 감나무집(576-8263)은 민물매운탕이, 옛나루터집(576-8063)은 초곡밥과 오곡밥을 차린다. 이외에도 한강을 끼고 가는 옛 6번 국도변, 북한강을 끼고 가는 45번 국도변에는 분위기 좋은 카페, 식당과 숙박업소가 많다.
홍유릉권 홍유릉 주변에 식당이 아주 많다. 숙박은 시내라 그다지 끌리지 않는다.
축령산권 축령산자연휴양림(592-0682)은 숙박과 삼림욕을 곁들일 수 있는 곳이다. 입구에 민박집이 여럿 있다. 몽골문화촌 앞에도 음식점이 두어 곳 있다. 옛고을(592-8801)은 몽골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 호쇼르(군만두), 아라고(양갈비), 고릴타이셜르(칼국수) 등의 몽골 요리를 맛볼 수 있다.
북한강권 새터유원지 강변에 금강가든캠프(591-2895), 호수민박(592-1789), 새터호반(591-0474) 등 민박집들이 밀집되어 있다. 주변엔 민물고기 매운탕, 멧돼지구이, 산채요리, 장어구이, 토종닭, 두부전골 등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도 많다.
수락산권 수락산과 불암산 아래의 계곡을 중심으로 식당이 밀집되어 있다.
광릉권 광릉 입구와 광릉수목원 입구엔 숙식할 곳이 전혀 없고, 봉선사 입구에만 산채비빔밥, 보리밥 등을 차리는 식당이 여럿 있다.
*남양주시 대표전화 031-590-2114 홈페이지 www.nyj.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