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전주∼광양 고속도로 117.8km 중 기 개통(`10.12.28)한 전주-남원(65.6km)에 이어 남원-순천(47.9km) 구간을 설날 전인 오는 1월 31일 14시 개통한다. 남원-순천 구간은 지난 `05년 3월 공사를 시작하여 6년간의 공사 끝에 개통하는 것으로 총 8,825억원이 투입됐다.
이번 개통으로 남원에서 순천까지 국도를 이용할 때보다 운행거리는 9.8km(57.7→47.9km) 단축되고 주행시간은 24분(53→29분) 이상 단축되어 연간 376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량도 연간 2만 톤가량 줄어 환경개선비용 절감(48억원)등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순천(남해안)과 광양항까지의 운행시간이 종전의 4시간에서 3시간으로 약 1시간 단축됨에 따라,
광양항 수출입 물동량의 경쟁력 증가로 동북아 물류허브 조기 조성 등 국가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되며, 남해안과 지리산지역 등 관광 수요증가 및 개발촉진으로 전남 동부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호남지역의 전통 문화도시인 전주, 남원, 순천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직접 연결함으로써 지역 경제, 문화 등의 교류가 크게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광양고속도로 중 이번에 미 개통되는 순천-동순천 구간 (4.3km)은 2011년 4월말 개통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개통되는 남원-순천 구간의 진출입로(구례화엄사IC, 황전IC)에 구제역 방역시설이 설치·운영됨에 따라 다소 불편이 예상되므로 조심 운전 등 운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 사업개요
ㅇ 총 연 장 : 117.8km(폭원 : 23.4km, 4차로)
ㅇ 사업기간 : `04. 12~`11. 12
ㅇ 경 과 지 : 전주(완주)~임실~남원~구례~황전~순천
ㅇ 출입시설 : 분기점 3개소, 나들목 9개소
□ 사업효과
ㅇ 호남내륙지역 개발, 지리산․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ㅇ 물류비 절감 연간 총 924억원
ㅇ 환경개선비용 연간 총 118억원
□ 노선특징
ㅇ 터널 38개소/32,304m, 교량 135개소/20,251m
ㅇ 국내 최장경간장 콘크리트 아치교(죽림1교, 215m) 건설
ㅇ 운전자 안전확보 및 친환경 고속도로 건설
- 노면요철포장(Rumble Strips), 생태연못, 지리산 자생종 「원추리」군락지 조성 등
□ 개요도
![](https://t1.daumcdn.net/cfile/cafe/1706823E4D454CD732)
□ 사업개요
ㅇ 총 연 장 : 47.9km(폭원 : 23.4km, 4차로)
ㅇ 사업기간 : `05. 3~`11. 1
ㅇ 경 과 지 : 서남원~구례~황전~순천
ㅇ 출입시설 : 분기점 1개소, 나들목 2개소
□ 사업효과
ㅇ 호남내륙지역 개발, 지리산․남해안 관광벨트 개발 촉진
ㅇ 물류비 절감 연간 총 376억원
ㅇ 환경개선비용 연간 총 48억원
□ 노선특징
ㅇ 터널 13개소/16,919m, 교량 47개소/8,447m
ㅇ 초장대 터널(천마터널, 3.9km) 건설, 지역특성을 고려한 테마조경 및 전통가옥의 곡선미를 형상화한 터널 갱문(천마터널) 설치
![](https://t1.daumcdn.net/cfile/cafe/15144B3D4D454D8C3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