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 사도행전 22:30-23:11】
30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고발하는지 진상을 알고자 하여 그 결박을 풀고 명하여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으고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 앞에 세우니라
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2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 명하니
3 바울이 이르되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심판 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 하니
4 곁에 선 사람들이 말하되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
5 바울이 이르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의 백성의 관리를 비방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6 바울이 그 중 일부는 사두개인이요 다른 일부는 바리새인인 줄 알고 공회에서 외쳐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로 말미암아 내가 심문을 받노라
7 그 말을 한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나누어지니
8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9 크게 떠들새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니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냐 하여
10 큰 분쟁이 생기니 천부장은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인을 명하여 내려가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내로 들어가라 하니라
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말씀 나눔】
바울의 시민권으로 인해서 한차례 소동이 지나고 천부장은 다음날 바울을 죽이려는 유대인들의 이유를 알기 위해 그 진상을 알아내기 위해 공회를 소집합니다. 당시 로마 천부장은 군사적, 행정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질서 유지를 위해 유대 종교지도자들과 공회 회원들을 소집시킬 수 있습니다.
바울이 결박 없이 공회 앞에 설 수 있었던 것은 바울이 로마시민권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재판 결과 이 소동의 원인이 종교적인 것이라면, 모르지만 정치적인 것이라면, 천부장은 강력하게 개입하게 될 것입니다. 바울이 시민권자라 할지라도 죄가 있다면 재판 결과에 따라 죄 값을 치르게 될 것입니다.
바울이 공회 앞에서 담대하게 말합니다.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바울의 이 말은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에게 말한 것을 연상하게 합니다.
사도행전 20:19-20을 새번역 성경으로 보면,
19 나는 겸손과 많은 눈물로, 주님을 섬겼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나는 또, 유대 사람들의 음모로 내게 덮친 온갖 시련을 겪었습니다.
20 나는 또한 유익한 것이면 빼놓지 않고 여러분에게 전하고,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 여러분을 가르쳤습니다. 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겸손과 많은 눈물로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 없이 하나님의 백성의 책임을 다하며 살았다는 바울의 말은 바울을 고발한 종교지도자들에게는 반대의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그래서 대 제사장 아나니아는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에게 ‘그 입을 치라!’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대 제사장의 말에 바울은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심판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라고 저주를 퍼부으면서 동해 보상법에 근거한 선언을 하는 것은, 율법을 어기고, 합당한 죄를 선고하지 않고 권력에 의지하여 폭력을 행하게 하는 죄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곁에 있는 사람이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라고 말할 때, 바울은 즉시 그가 대제사장인지 몰랐다고 변론합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22:28절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지니라’라는 말씀을 인용하여, 자신이 알고 행한 것이 아님을 변호합니다.
그리고 바울은 공회의 구성원이 사두개인과 바리새인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이용합니다. 6절 하반절에 보면,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로 말미암아 내가 심문을 받노라’라고 외침으로 바리새인과 사두새인 사이에 다툼을 일으킵니다.
사두개인은 모세 5경만을 성경으로 인정하는데 모세오경에는 부활이 언급되지 않음으로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부활, 천사, 영에 관하여 두 그룹사이에 이견이 있어 갈등이 오래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두 그룹 사이에 다툼이 한 창일 때 바리새인 중에 서기관 몇 명이 일어나서 바울의 무죄를 선언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이 사람을 보니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냐?’라고 바울을 변호해 줍니다.
이 일은 사도행전 5:34-39까지의 베드로 사도를 위한 가말리엘의 변론을 연상하게 합니다.
그중에 38절~39절을 보면,
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이러한 변론으로 베드로와 사도들이 놓임을 받게 되었던 것처럼, 사도바울도 결과적으로는 서기관 몇 명이 일어나 외친 무죄 선언으로 그 현장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서기관들의 무죄 선언으로 싸움이 커지자, 천부장은 바울이 다칠까 우려하여 바울을 데리고 병영 안으로 데려갑니다. 로마시민권자인 바울이 죄를 확정 받기도 전에 신변에 문제가 생기면, 천부장은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대인 무리들 중에서 바울의 무죄를 선포하는 상황에서 바울이 다치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렇게해서 바울은 공회에 모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었고, 순간의 기지로 환난에서 건짐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하고, 또 위기에서 벗어날 수있도록 길도 열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밤에 예수님께서 바울에게 오셔서 말씀하시길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라고 말씀하십니다. 바울이 로마 군사들이나 공회 앞에서 담대하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자신의 행보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로마까지 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성령님께서 그렇게 인도하심을 믿기 때문에 지금 눈 앞에 있는 고난과 박해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결말을 다 알고 보는 영화와 같은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 우리의 승리는 확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승리를 위한 과정은 우리가 걸어가야 합니다.
걷는 과정에서도 걱정할 일이 없는 것은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대적들에게 대항할 말과 지혜도 주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는 통치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담대하고 두려움 없이 오늘 하루를 승리의 날로 장식하는 저와 여러분 다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묵상 - 하시깨묵】
1. 어제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결심한 결단과 실천 사항을 생활 속에서 적용한 결과는 어떻게 평가 할 수 있습니까?
2. 오늘 말씀 속에서 발견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며, 말씀에서 깨달은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3. 어제 하루 중에 기억에 남는 사건(일) 한 가지를 기록해 보세요.
그 사건에 대한 나의 마음이 어떤 느낌인지 적어 보세요.
4. 오늘 본문에서 발견한 문제와 어제 기억에 남는 사건은 어떤 유사점을 가지고 있나요?
5. 어제 사건 중에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행동을 원하셨을까요?
6. 오늘 본문은 나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내가 하여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7.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으로 기도문 적기 & 실천 사항 적기
【추천 찬송가】
220장 사랑하는 주님 앞에
【은혜의 찬양】
담대하라:
https://youtu.be/Jjari-kYmog?si=yS5CIxc702Ha9K1y
【새벽예배영상】
https://youtube.com/live/bMMCvw-J_j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