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2: 11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 미 2: 12 보스라의 양 떼 같이
4. 이스라엘의 남은 자 ( 2: 11-13 )
11 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12 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13 길을 여는 자가 그들 앞에 올라가고 그들은 길을 열어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미가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말한다.
그들은 허풍과 거짓으로 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진실한 인격이 아니고 허풍과 거짓의 사람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 아닌, 자기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말하였다.
* 왕상 22: 14 - 미가야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것 곧 그것을 내가 말하리라. 하고
* 렘 23: 21 -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미 2: 11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 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 사람이 만일 허망히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
또 그들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해 예언했다.
‘포도주와 독주’는 세상적 쾌락을 가리킨다.
거짓 선지자는 죄에 대해, 심판에 대해, 회개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거짓 선지자의 설교는 이 세상 중심적이고, 내세 중심적이지 않다.
그들의 관심은 세상 행복과 즐거움이고 의와 선과 영생이 아니다.
1] 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본 절은 이스라엘의 심령 상태를 나타낸다.
이스라엘은 참된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하나님의 말씀인 참 예언과 인간의 말인 허망한 거짓 예언을 분별할 능력이 없었다.
그들은 미가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을 때는 거짓말로 취급하고 핍박하여다.
그러나 만약 어떤 자가 이스라엘에게 포도주와 독주, 즉 부(富)와 번영과 풍요가 있으리라고 거짓 예언을 하면 그를 예언자로 받아들였을 것이다.
이처럼 언약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하여 바른 말을 하는 사람보다 무조건적인 축복을 말하는 아첨꾼을 더욱 좋아했다.
미 2: 12 보스라의 양 떼 같이 - 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 야곱아 내가 정녕히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정녕히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 양떼 같게 하며 초장의 양떼 같게 하리니 그들의 인수가 많으므로 소리가 크게 들릴 것이며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서도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심판도 있지만, 그의 긍휼과 회복도 있을 것이다.
1] 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는 구주이시다.
* 딤전 1: 1 -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구원의 능력이 그에게 있다.
(1) 반드시(정녕히)
본 절은 ‘반드시(정녕히)’라는 말을 두 번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계획하시고 말씀하신 이스라엘의 회복을 정녕히, 반드시, 확실히 이루실 것이다.
* 사 14: 24, 27 - 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내가 경영한 것을 반드시 이루리라. 27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폐하며 그의 손을 펴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 겔 17: 24 - 들의 모든 나무가 나 여호와는 높은 나무를 낮추고 낮은 나무를 높이며 푸른 나무를 말리고 마른 나무를 무성하게 하는 줄 알리라. 나 여호와는 말하고 이루느니라 하라.
* 겔 22: 14 - 내가 네게 보응하는 날에 네 마음이 견디겠느냐? 네 손이 힘이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내가 이루리라.
* 겔 24: 14 - 나 여호와가 말하였은즉 그 일이 이루어질지라. 내가 돌이키지도 아니하고 아끼지도 아니하며 뉘우치지도 아니하고 행하리니 그들이 네 모든 행위대로 너를 재판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 남은 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모으실 것이다.
본서에서 '남은 자'에 대한 언급은 모두 다섯 번 등장한다.
그것은 심판과 전쟁과 연결된다.
* 미 4: 6-7 - 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 날에는 내가 저는 자를 모으며 쫓겨난 자와 내가 환난 받게 한 자를 모아 7 발을 저는 자는 남은 백성이 되게 하며 멀리 쫓겨났던 자들이 강한 나라가 되게 하고 나 여호와가 시온 산에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그들을 다스리리라 하셨나니
* 미 5: 7-8 - 7 야곱의 남은 자는 많은 백성 가운데 있으리니 그들은 여호와께로부터 내리는 이슬 같고 풀 위에 내리는 단비 같아서 사람을 기다리지 아니하며 인생을 기다리지 아니할 것이며 8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 가운데와 많은 백성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들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그가 지나간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라.
* 미 7: 18 -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애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4장에 언급된 '남은 자'는 '저는 자',' 쫓겨났던 자', '환난을 당한 자'이다.
하나님은 그들을 모아서 강하고 영원한 나라를 세우실 것을 약속하신다(4: 7. 5: 7).
남은 자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자들이며, 하나님의 용서함을 받은 자들이다.
* 미 7: 18-20 - 18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애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19 다시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20 주께서 옛적에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
그들은 마치 비옥하고 푸른 초장으로 가득찬 에돔 족속의 한 도시인 보스라에 모인 양 떼와 같아서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축복하심을 누리게 될 것이다.
‘남은 자’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로 선택된 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참으로 구원받은 자들, 곧 중생하여 죄씻음 받고 거룩케 된 자들이다.
그들은 더러운 찌끼가 다 제거되고 겸손과 거룩의 인격으로 새로워진 자들이다.
그들은 영육으로 새로워진 자들이다.
2]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같이 하리니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보스라 양 떼같이, 초장의 양 떼같이 한 처소에 두실 것이다.
그 ‘한 처소’는 신약교회이다.
3]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그들의 인수(人數)가 많으므로 소리가 크게 시끄러울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회복은 신약교회로 이어진다.
온 세상에서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들어올 것이다.
마치 양 떼들이 우리에 모였을 때 웅성웅성 소리가 나는 것처럼 남은 자들의 수가 매우 많아서 그들이 모여드는 소리가 크게 들릴 정도이다.
* 계 7: 9-10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