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작은 여우와 포도에 관한 이야기 **
여우 한마리가 길을 가다가 우연히 싱싱한
포도가 열린 포도나무를 발견한다.
포도를 먹기 위해 뜀을 뛰어보지만 키작은 여우는
아무리 애를 써도 포도를 먹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일생동안 포도를 먹지 못하는
여우와 같은 상황을 자주 맞닥뜨린다.
이런 좌절과 실패는 일상다반사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좌절교육을 통해
좌절과 실패를 그냥 받아들이는게 아닌,
그 이후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에 4가지 대응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는 '개선'이다.
실패는 인생의 영양제이고,
좌절은 진보의 기반이다.
내가 포도를 먹지 못하는 것은
내가 높이 뛰지 못하기 떄문이기에
지금 당장 높이뛰기 훈련을 하는 것이다.
둘째는 '대체'이다.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를 먹지 못한다면,
이미 땅에 떨어진 건포도를 찾아보자.
아니면, 귤, 감, 배 등 대체할 열매를 찾자.
넒은 세상에 내가 선택할 것들은 무수히
많다는걸 잊지 말자.
셋째는 '합리화'이다.
나도 포도를 먹지 못하지만, 세상 대부분
사람들도 포도를 먹지 못하는데 뭐가 걱정인가.
좌절과 실패는 인생의 그림자다.
일일이 그것에 신경 쓰는 것은 좋지
않다며 스스로 위로하는 방법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승화'이다.
*昇華_ 어떤 현상이 더 높은 상태로 발전하는 일.
좌절과 실패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전진의 동력,
혁신의 동기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포도를 먹지 못한 상황을 다각도로 연구한 논문을
쓸수도 있고, 포도나무를 토마토처럼
낮게 재배하는 농사기술을 익힐 수도 있으며,
포도를 먹지못한 그 괴로운 마음을 문학적인
표현으로 작품을 쓸 수도 있다.
실패한 사람은 고정되고 편협한 시각으로
사회환경을 탓하고, 자신을 탓할뿐이지만
성공한 사람은 좌절과 실패를 전진의 동력,
인생의 영양소로 전환할 줄 아는 사람이다.
좋은 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