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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1일 뭄바이에서 열린 Business Standard Summit에서 Mr T Rabi Sankar 인도준비은행 부총재의 연설.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1월 10일
(17kb)
| 6페이지
Fintech 부서의 최고 책임자인 Shri Suvendu Pati, 규제 부서의 책임자인 Shri Chandan Kumar, 지불 및 결제 시스템 부서의 책임자인 Shri K Vijaykumar의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1. 연말은 일반적으로 자기 성찰의 시간이며 2022년은 분명히 생각할 거리를 많이 제공합니다. 밝은 면에서 인류는 마침내 Covid의 공포를 뒤에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이야기는 그렇게 밝지 않습니다. 전쟁의 유령과 지정학적 긴장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우리는 1990년대 후반에 경기 사이클이 끝났고 인플레이션이 정복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선진국의 금융위기 이후 초점은 디플레이션으로 옮겨갔다. 2021년이 끝나갈 무렵 정책입안자들 사이에서는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데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수십 년 만에 최고치로 확대되고 해결해야 할 주요 거시 경제 문제로 다시 논쟁을 벌이면서 상황이 빠르게 변했습니다. 상승하는 금리, 달러 강세로 인한 불안정한 환율과 그에 따른 부채 부담 증가로 이야기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학자와 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현실 확인을 제공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2. 훨씬 더 좁은 역사를 가진 핀테크의 세계에서 하나의 이야기, 즉 암호화폐 이야기가 병렬로 실행됩니다. 우리는 'TradFi'(전통 금융)가 느리고 비효율적이며 서툴고 'DeFi'(분산형 금융)와 DAO(분산형 자율 조직)가 블록체인 기술로 암호화폐를 타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이야기로 2021년을 마감했습니다. 그들의 전문 용어로 암호화폐 가격은 달렸고 투자자들은 HODLing했습니다. 2022년 5월 이후 암호화폐는 가치의 2/3 이상을 잃었고 생태계는 무너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규제 기관 및 중개인의 종말을 예고하도록 설계된 기술이 미친 듯이 규제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공상과학 작가 아서 클라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3. 그러나 암호 화폐가 하나의 사용 사례에 불과했던 암호 기술은 더 넓은 핀테크 분야의 한 가닥에 불과합니다. 금융 부문은 역사를 통틀어 기술을 사용하여 프로세스 최적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인도 은행은 ALPM(Advanced Ledger Positing Machines)을 거쳐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전체 지점 자동화, 마지막으로 CBS(Core Banking Solution)로 진화했습니다. 인터넷과 휴대폰 연결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 여정의 논리적 확장은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이었습니다. 2022년 10월 현재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활성 사용자는 약 3300만 명, 인터넷 뱅킹 서비스의 활성 사용자는 약 750만 명입니다. 데이터 저장 및 처리 기능의 혁신으로 비은행권이 P2P(Peer-to-Peer) 대출, 크라우드 펀딩, 대체 신용 평가, 오픈 뱅킹 등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4*7*365 RTGS/NEFT, UPI, 디지털 선불 기기, QR 스캔 및 결제, BBPS(Bharat Bill Payment System), AePS로 디지털 결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API, 빅 데이터 및 AI/ML 방법과 같은 새로운 정보 기술은 FinTech가 미래의 금융 서비스 제공에서 지배적인 주제가 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BBPS(Bharat Bill Payment System), AePS는 디지털 결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API, 빅 데이터 및 AI/ML 방법과 같은 새로운 정보 기술은 FinTech가 미래의 금융 서비스 제공에서 지배적인 주제가 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BBPS(Bharat Bill Payment System), AePS는 디지털 결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API, 빅 데이터 및 AI/ML 방법과 같은 새로운 정보 기술은 FinTech가 미래의 금융 서비스 제공에서 지배적인 주제가 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4. 핀테크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금융 시스템과 금융 서비스 제공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산업으로 설명됩니다. 핀테크(대출 플랫폼, 오픈 뱅킹, 결제 앱)의 부상은 은행 산업에 혼란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기존 비즈니스의 변화는 새로운 규제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규제 기관은 은행의 규제 범위 밖에 있는 비은행 기관이 은행의 역할을 약화시켜 금융 안정성 문제를 야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동시에 이러한 효율성을 유도하는 신기술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합니다. 분명히 자본 적정성, 레버리지, 유동성 또는 KYC와 같은 재무 건전성 요구 사항과 같은 건전성 매개변수에 중점을 둔 은행의 법인 기반 규제는 AML/CFT는 동일한 규제 요건이 적용되지 않는 핀테크 기업의 존재에 적응해야 합니다. '동일활동동일규제'를 기본 테마로 하는 활동기반규제 개념이 통용되고 있다. 근본적인 요점은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법인이 은행과 유사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은행 핀테크에 대한 규제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또는 그 자회사)의 규제와 일치하지 않는 합의는 규제 차익 거래와 관련된 비효율성과 위험을 야기할 것입니다. 동시에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화를 채택하도록 장려하려면 사이버 범죄 및 사기와 같은 정보 기술 사용과 관련된 새로운 위험도 해결해야 합니다.
5. RBI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습니까? RBI는 금융 시스템의 개발자이자 규제 기관이라는 이중 역할을 합니다. 그 규정은 세 가지 원칙을 전제로 합니다. 첫째, 혁신을 장려해야 합니다. 둘째, 혁신은 비파괴적인 방식으로 금융 시스템에 동화되어야 합니다. 셋째, 디지털화 과정은 모든 단계에서 고객 보호를 보장해야 합니다.
혁신 장려
6. 결제 공간에서 RBI는 잘 알려진 역할을 해왔습니다. RTGS, NEFT, CTS의 도입은 자체 주도로 이루어졌습니다. RTGS 및 NEFT를 24x7로 확장함으로써 금융 시장의 성장 및 국제화를 위한 범위가 열렸습니다. 적절한 기관을 설립하는 것은 RBI의 또 다른 선견지명적인 움직임이었습니다. IDRBT는 1996년에 설립되어 은행 기술에만 집중하여 INFINET, National Financial Switch 등을 통해 은행 시스템의 기술 채택 초기 단계를 주도했습니다. 2008년에 설립된 NPCI는 소매 디지털화의 선구자였습니다. UPI, RuPay 카드, AePS, BBPS 및 기타 여러 시스템을 갖춘 인도의 결제 시스템은 인도를 소매 결제 혁신의 선두 국가로 만들었습니다. RBI는 이미 2016년에 Account Aggregator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이 생태계가 목격하고 있는 추진력으로 AA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차세대 혁신을 가져올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P2P 규제는 인도에서 이 부문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었던 201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AA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차세대 혁신을 가져올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P2P 규제는 인도에서 이 부문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었던 201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AA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차세대 혁신을 가져올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P2P 규제는 인도에서 이 부문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었던 201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P2P 규제는 인도에서 이 부문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었던 201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P2P 규제는 인도에서 이 부문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었던 2017년에 도입되었습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는 통제된 환경에서 혁신적인 금융 상품 또는 서비스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2019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중앙은행 혁신 허브(RBIH)는 금융 혁신과 관련된 아이디어 교환 및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금융 부문 기관, 기술 산업 및 학술 기관과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RBI와 RBI가 만든 기관은 해커톤과 같은 정기적인 경쟁 이벤트를 개최하여 핀테크 및 스타트업 부문이 혁신을 선보일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비파괴적 혁신
7. 어떤 규제 기관도 시장이 궁극적으로 자체 균형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라며 혁신이 금융 시스템을 혼란에 빠뜨리도록 허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 없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실상 이해하지 못한 채 금융 기관에 DeFi 기술을 허용할 수 없습니다. 용납할 수 없는 금융 안정성 위험은 차치하고라도 이는 규제 기관이 자신의 무의미함을 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흡수 방식과 속도를 통제하는 규제자가 필요합니다. 대안이 실현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명확성 없이 파괴적 기술을 허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받아들일 수 없는 도박이 될 것입니다. 신기술의 원활한 흡수를 위한 핵심 요소는 공평한 경쟁의 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신용 카드 제공에 은행(또는 이와 유사한) 라이센스가 필요한 경우, 라이센스가 없는 법인이 이를 제공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므로 은행 시스템을 약화시키는 것입니다. 유사하게, 디지털 결제는 한 예금 계좌에서 다른 예금 계좌로 자금이 이동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은행 서비스입니다. 예금 계좌는 필수이며 기술은 단지 도구일 뿐입니다. 예금 계좌는 기술 없이도 결제에 사용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아닙니다. 비은행권이 은행 예금을 옮기는 데 기술을 사용하도록 촉진하는 것은 비은행권의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은행이 아닌 사람들은 지갑과 같은 예금을 자금처럼 유지함으로써 은행 예금의 사용을 피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은행은 예금을 받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즉, 은행 라이센스가 필요한 사실상 은행이 될 것입니다. 덜 파괴적이고 더 효율적인 메커니즘은 은행이 새로운 기술을 협력(또는 획득)하도록 촉진하는 것입니다. 은행은 또한 새로운 기술을 아웃소싱하거나 내부화할 수 있습니다. 혁신을 방해할까요? 비은행 기술이 적절하게 가격이 책정된다면 그럴 것 같지 않습니다.
8. 이것은 규제 차익 거래의 핵심 문제로 이어집니다. 유사한 활동에 대한 차등 규제로 인한 비효율성을 피하려면 은행 업무를 수행하는 비은행이 은행처럼 허가를 받고 규제를 받아야 합니다. 라이센스가 없으면 은행 활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RBI는 최근 PPI(선불 결제 수단)는 라이선스 없이 라이선스 사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 한도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 규정은 '동일 활동, 동일 규정'의 원칙을 명확히 정립했다.
9. 보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시장 결정 가격으로 혁신이 보상되는 한 규제의 일관성을 유지하면 혁신을 장려하고 중단 없이 신기술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 보호
10. 경험을 통해 우리는 시장의 힘이 규제가 없는 상태에서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파생상품 시장이든 LIBOR 설정이든 규제되지 않은 시장은 결국 고객에게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결제 데이터 저장에 대한 RBI의 지침은 사용자의 결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RBI의 경고와 대중의 입장은 정보가 없는 투자자를 보호해야 할 필요성만큼이나 정책 주권에 의해 안내되었습니다. RBI는 아마도 인도에서 암호 화폐의 완전한 금지를 공개적으로 요구한 최초의 중앙 은행이었을 것입니다. 이제 전면 금지가 유효한 정책 옵션이라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암호화폐 제품의 수요와 가치 급상승에 전 세계 규제 당국의 모호하거나 모호한 입장이 기여했을 가능성이 뚜렷합니다. RBI의 주의는 아마도 인도의 피해를 포함했을 것입니다.
11. 결제 분야에서 인도는 이중 인증을 통해 사용자를 보호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혁신적인 규제로 인정받고 있지만 RBI가 도입한 10여년 전만 해도 반발과 비판이 많았다. 마찬가지로 카드 사용에 대한 고객 제어 개선, 거래 실패에 대한 처리 시간 단축, 토큰화와 같은 최근 조치는 모두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입니다.
12. 디지털 대출 앱에 대한 규제는 책임 있는 관행과 고객 보호를 목표로 하는 규제의 또 다른 예입니다. 금융 포용을 위한 주요 혁신 및 기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는 기업에 신용을 제공하는 이러한 앱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공정한 비즈니스 관행, 불투명한 금리, 비윤리적인 복구 관행과 같은 비즈니스 행동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은행 및 NBFC의 전체 대출 포트폴리오에서 디지털 대출은 0.31%를 나타냅니다. 1 2017 회계연도에 각각 0.55%. RBI는 앞서 2020년 6월에 은행과 NBFC에 공정 관행 코드 및 아웃소싱 지침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새로운 우려 사항을 고려하여 2022년 9월에 포괄적인 지침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규정은 대출이 허용된 기관, 투명한 대출 및 가격 책정 규범, 고객 대우의 공정성을 지정했습니다.
13. 이러한 맥락에서 예상치 못한 규제 문제는 준수 회피로 특징지을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규제의 대상이 되는 금융 기관은 규제가 시스템의 안정성과 발전이라는 더 큰 목표에 기여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금융 공간 외부의 기업은 여전히 규제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규제에 대한 그들의 초기 반응은 반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러한 반대를 정당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내러티브는 일반적으로 업계 기관에서도 고객 불편입니다. 정기결제에 대해 규정된 규범은 설문조사 2 까지 고객에게 불편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고객의 80% 이상이 이러한 움직임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정도는 덜하지만 은행이 FX 소매 3 플랫폼을 기피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규제 기관에서도 유사한 마찰이 때때로 나타나 외환 소매 구매자/판매자의 가격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규제 회피에 대한 RBI의 접근 방식은 인내심을 갖고 규제를 완화하여 생태계에 적응할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글로벌 조정
14. 핀테크 규제에 대한 독특한 도전은 글로벌 조정의 필요성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온라인이고 암호 화폐의 경우 국경을 넘어 확장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규제에는 글로벌 조정이 필요합니다. 본질적으로 기술은 규정보다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규제 기관은 일반적으로 뒤쳐져 있습니다. 관련된 위험과 규제의 본질에 대한 전 세계적인 공통 이해는 규제가 효과적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이러한 기술이 국가마다 다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복잡해집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 코인은 통화가 페그로 사용되는 국가에 다른 국가만큼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빠르게 변이하는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발전시키는 것이 주요 과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혁신의 국제화
15. RBI의 개발 역할은 자체적으로 많은 기술 이니셔티브를 수행하도록 자극했을 뿐만 아니라 인도 최초 혁신의 글로벌 범위를 확장하는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인도 결제 시스템의 국제화는 RBI의 정책 목표입니다. RBI는 싱가포르, UAE, 부탄의 가맹점에서 UPI를 통한 QR 코드 기반 결제를 성공적으로 구현한 후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과 협력하여 즉각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국경 간 개인간 송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팔에 UPI와 유사한 시스템을 배포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UPI QR 기반 지불, 개인 간 지불 및 UPI 유사 시스템 개발을 위해 여러 국가와 계약이 진행 중입니다.
16. 프라이빗 암호화폐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RBI는 CBDC(디지털 루피)를 도입하는 여정에 착수했습니다. 기존 결제 상품과 함께 또 하나의 효율적인 선택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루피는 인터넷 연결이 제한적이거나 전혀 없는 위치에서 거래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금융 포용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프로그래밍 기능을 사용하여 정부 보조금 및 혜택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BDC의 다양한 이점 중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경 간 결제를 더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일 것입니다. 다시 여기 군,
결론
17. 규제 기관이자 중앙 은행인 RBI의 규제는 국익 보호와 사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핀테크 분야에서 혁신을 장려하고 활용하기 위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은 규제 접근 방식의 주요 동인입니다. 글로벌 금융 시장과 핀테크 혁명의 시대에 RBI의 임무는 주권을 보호하고 공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노력은 규제를 협의하고 협력적으로 만들고 정책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2021년 11월 18 일 에 발표된 온라인 플랫폼 및 모바일 앱을 통한 대출을 포함한 디지털 대출에 관한 실무 그룹에 대한 RBI 보고서
2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industry/banking/finance/banking/more-than-80-indians-support-rbi-move-to-stop-auto-debit-localcircles-survey/articleshow/87314836.cms
소매 참가자를 위한 외환 거래 플랫폼 출시에 대한 2019년 6월 20일자 3 RBI 회람 - FX-Retail( https://rbi.org.in/Scripts/NotificationUser.aspx?Id=11597&Mode=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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