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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말레이시아 진출 자동차기업이 어린이 교통안전도 생각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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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15 | 국가 | 말레이시아 | 작성자 | 정윤서(쿠알라룸푸르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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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진출 자동차기업이 어린이 교통안전도 생각한다 - 말레이시아 도요타의 어린이 교통안전 CSR 프로그램 - - 도요타-프로그램 개발업체-유치원이 협력하여 추진 -
□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점유율 3위 기업으로 CSR 활동을 펼치는 도요타
o 도요타는 외국계 브랜드로서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자동차기업임. 2012년 기준 페로두아가 시장점유율 30.2%로 1위를 차지했고 프로톤이 22.6%로 2위를 차지했음. 도요타는 시장 점유율 16.8%로 3위을 기록했음. 이는 닛산의 5.8%, 혼다의 5.6%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임.
o 말레이시아의 주요 자동차기업답게 CSR활동도 활발히 수행함. 최근 도요타가 펼치는 CSR활동 중 취학 전 아동대상 도로교통안전 프로그램인 ‘Toyota Traffic Tots' 프로그램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자동차 기업-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업-유치원이 연결된 교육 프로그램
o Toyota Traffic Tots는 앞서 언급한 대로 유치원에 다니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도로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하는 프로그램임. 이 프로그램은 도요타의 CSR 프로그램으로 도요타가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추진함.
o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업인 Innovate Solutions Sdn Bhd(http://www.innovate-solutions.com/)에서 개발함. Innovate Solutions Sdn Bhd은 교통안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경험이 많은 기업으로 Petronas, BHP 등 현지 주요 기업들과 교통안전 프로그램을 추진한 사례가 있음.
o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도요타 자체 교육장이 아닌 일선 유치원에서 진행함. 말레이시아 전역에 294개의 유치원을 운영 중인 말레이시아유치원 프랜차이즈인 Smart Reader Kids의 유치원이 교육장소가 되며, 이들 유치원의 어린이들이 교육 대상자가 됨.
□ 어린이들의 직접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교육
o 교육 프로그램은 2주에 걸쳐 진행되는데, 크게 교통환경에 대한 교육과 교통 안전에 대한 교육임. 교통 환경에 대한 교육은 자동차별 특성, 도로 표지판, 도로 상황별 특성에 대해 교육함
o 예를 들어 자동차별 특성 관련해서는 트럭은 무거운 만큼 제동거리가 길어 주의가 필요하며, 자주 접하는 도로 표지판의 의미를 교육함. 교통안전 관련해서는 상황별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취해야 하는 행동을 교육함. 예를 들어 안전띠 매기, 도로에서 보행하는 방법, 차를 안전하게 타는 자세 등 주요 교육 내용임.
o 교육과정은 크게 10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음.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 별도의 교육을 받았으며 교보재는 음악CD, 플래시 카드, 워크시트, 교육키트 등으로 구성
o 이 교육 프로그램은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집체교육이나 강의식 교육이 아닌 직접 참여를 하는 체험식 교육이 주가 됨. 교육시작 전에는 차도를 본뜬 매트(road safty mat)를 깔고 어린이들이 직접 자동차와 보행자로서 역할게임을 함.
Toyota Traffic Tots 프로그램 교육 장면
o 교육이 끝나면 간단한 과제를 집에서 하도록 해 부모와 어린이들이 교통안전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뿐 아니라 부모도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함.
o 어린이의 관심을 끌기 위해 Alert Alex와 Impact Girl이라는 캐릭터도 개발하여 이들 캐릭터가 인형 형태로 직접 교육에 참여하기도 함.
Toyota Traffic Tots의 캐릭터 및 실습 장면
□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추진
o 이 프로그램은 2012년에 최초로 시작되었음. 처음에는 쿠알라룸푸르와 셀랑고르주에 소재한 유치원 10곳에서만 교육이 이루어졌음. 2013년에는 말레이시아 반도 전역에 걸쳐 교육이 실시되게 되며 2014년에는 동말레이시아까지 교육이 확대될 예정임.
□ 시사점
o 도요타의 Toyota Traffic Tots는 고객 참여형 CSR의 대표적인 사례임. 단순히 금품 등을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직접 참여하여 자사의 사회기여 철학과 방향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
o 자동차와 전혀 별개가 교통안전이라는 콘셉트를 도입하여 도요타는 안전한 자동차, 도요타는 안전을 중요시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CSR 활동이 마케팅에도 반영된 사례로 평가 받고 있음
o 프로그램의 취지를 높이고 프로그램 시행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프로그램 개발업체와 교육대상인 어린이들이 공부하는 유치원과 협업관계를 맺어 프로그램 시행의 실효성을 높인 점은 이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볼 수 있음. 또한, 3년 동안 단계적으로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여 프로그램 실행의 효과성을 평가해볼 수 있게 한점도 주목할 만함
o 고객의 참여도를 높인 점, CSR활동이 마케팅에도 기여하는 점, 1회성이 아닌 프로그램 추진의 연속성을 확보한 점은 향후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CSR활동을 추진하는 우리 기업에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임.
자료원: 현지언론보도 및 코트라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