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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순환선 건설에 대해
구민 추천 0 조회 717 06.10.13 22:14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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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10.14 23:00

    첫댓글 근데요 광주나 대전은 아직 대구 만큼 도심도 크지 않을뿐더러 대구처럼 여러방면으로 도심이 확장이 되질 않았더군요 그러니 대구는 당연히 1,2,3호선 노선들이 다 방사선형노선이고 광주나 대전은 대구처럼 도심이 그렇게 확장이 되질 않았으니 순환선으로 먼저 가는것 같더군요 아님 서울을 벤치마킹했거나 뭐 그렇다고 대구시가지가 광주나 대전에 비해 비교불가일 정도로 넓은건 아닙니다 만은 대구가 크기도 크고 도심이 잘 퍼져 있는 것도 뭐 사실인깐요 ^^

  • 06.10.14 00:06

    전 대구3호선도 기존 4호선 순환선으로 하고 칠곡과 범물은 지선형태로 하다가 다시 도심으로 연장해서 3호선 연결도 좋을것 같던데요

  • 작성자 06.10.14 14:23

    하지만 지하철의 이용객은 대부분 도시의 외곽에서 시내로 접근하려는 승객들이라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몇 번씩 환승하고 빙빙 돌아야 시내로 갈 수 있다면 지하철은 경쟁력이 전혀 없습니다. 연결만 되면 다가 아닌거죠.

  • 06.10.14 11:55

    다만 대구는 도시철도를 놓을수 있는 여력이 없습니다. 3호선의 타당성은 이미 오래전부터 입증되었지만 시재정이 전국 꼴찌 인데다가 중앙정부에서는 지방 지하철 건설비를 안줄려고 하죠. 오죽하면 건교부에서 KTX 방음벽 설치 비용도 안줄려고 하겠습니까...

  • 작성자 06.10.14 14:27

    그거야 대구 뿐만이 아니고 다른 도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울지하철도 빚더미 위고, 인구 250만의 대구도 이런데 150만 될까 말까한 대전이나 광주는 오죽하겠습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 도시의 도로 수요가 단기간에 줄 것 같지는 않고, 도로를 더 공급하자니 드는 돈에 비해 효율이 적습니다... 늦어지긴 하더라도 도시철도는 계속 건설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06.10.14 16:51

    지금 몇년째 3호선을 질질 끌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면 답이 안나옵니다. 대구시 인구는 점점 줄고 경기는 바닥을 기고 있는 상태에서 점점 끌다가는 3호선 건설의 필요성이 없어질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06.10.14 23:26

    아닙니다 대구3호선은 건설들어갑니다 그리고 인구줄어듣다고 말씀하시는데 수도권 도시를 제외하면 그렇게 증가한다고 해도 아주 극소수죠 광주 대전 인구증가에 있지만 그렇게 증가폭이 크지를 않습니다 3호선은 국비지원이 더 커졌죠 아마 그리고 서울도 적자이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 두류역님 말대로 대전은 도심이 넓지 않은데다 2호선이 수요도 있는곳을 노선으로한거 같아서 그렇게 문제될것은 없는거 같네요

  • 작성자 06.10.14 14:20

    확실히 대전 2호선은 수요가 있는 지점만을 돕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지하철은 거주지역과 수요지점을 연결해야 한다는 겁니다. 방사상 노선이 하나뿐인 대전에서는, 예를들어 현재안으로는 2호선 건설 후 둔산시가지에서 고속터미널로 지하철을 타고가려면 도로에 비해 3배 가까운 거리가 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도시철도가 원래의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 06.10.16 12:05

    광주1호선은 2호선을 연계하기위해 어쩔수없이 만든 노선이므로 2호선은 꼭 필요합니다. 1호선이 도심과 송정리만을 잇기에..상무지구도 그냥 스쳐가는. (한쪽은 상무지구입구지만 남쪽은 논이 보이는) 2호선을 짓는다면 적자가 어느정도 매워질듯해요 광주역,광천터미널,조선대등 번화가랑 지나며 상무지구의 중심도 지나며 신시가지인 풍암지구,금호지구또한 지나니 수요가 1호선보다 상당하리라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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