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는 필리핀 중부 비사야, 세부 주에 있는 도시로 세부 주의 주도이며 비사야 제도의 중심지이다. 세부는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587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섬 길이는 225km이며 동쪽으로는 레이테,서쪽으로는 네그로스와 이웃하고 있고 세부권역은 167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섬은 막탄, 말라파스쿠아, 반타얀, 카모테 등이다.
세부는 수도 마닐라보다 오래된 도시로 2015년 인구조사 결과 원 세부 시 거주민은 922,611명으로 나타났고메트로 세부(Carcar, Danao, Lapu-Lapu, Mandaue, Naga, Talisay 그리고 자치 행정구인 Compostela, Consolacion, Cordova, Liloan, Minglanilla, San Fernando)를 포함한 총 인구는 2,849,213명으로 조사됬다. 세부는 필리핀 내에서 인구가 5번째로 많은 도시로 메트로 세부는 메트로 마닐라 다음으로 인구밀도가 높다.
세부는 마젤란이 처음 도착한 1521년 이전부터 번창해 왔으며 1565년 스페인이 이곳에 필리핀 최초의 선교기지와 정착지를 건설하면서 필리핀의 중심지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후스페인은 식민지 수도를 마닐라로 이전했으나 세부는 계속해서 중남부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 천연적인 항구와 국제공항이 있는 탓에 세부는 필리핀 중부의 상업·경제·문화·관광 등의 중심지로 굳쳐졌다.
비교적 온화한 기후에 연중 23~33℃로 건기와 우기가 명확하게 나뉘어 있지 않다. 년중 1월이 가장 춥고 5월이 가장 덥다. 오후 6시 무렵이면 해가 지고 급격히 어두워진다.
세부 사람들은 세부아노라고 불리며 이들은 오스트로네시아인, 중국인, 일본인, 스페인 계열의 자손들이다. 그 중 중국계 필리피노들은 스페인 시대부터 푸젠성 등지에서 유입되어 원주민과 융합하며 정착해 왔다. 중국으로부터는19세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민자가 유입되고 있고 수 세기 동안 그들은 정치와 경제분야에서 막강한 역할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인 여행자, 어학연수생 등도 급격히 증가하여 관련업계 교민 수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여 현재는 중국인 다음으로 많은 외국인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시눌룩 축제(Sinulog Festival): 산토니뇨에 있는 기적의 상을 기념하기 위한 춤이다. 이 춤은 북소리에 맞춰 추는 춤으로 세부의 파히나 강으로 알려진 시눌로그의 춤과 많이 닮아있다. 사학자들은 1521년 4월 7일 마젤란이 오기 이전에도 이러한 형태의 춤은 존재했으며 목상과 아니토라는 영적 존재(신령)를 기념하는 춤이었다고도 한다.
필리핀 내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이 몰려오는 곳으로 관광산업은 세부에서 가장 번창하는 대표산업이다. 1998년 아세안 관광 포럼이 개최됬으며 2002년 8월에는 동아시아 관광 포럼(East Asian Tourism Forum)이 개최되었다.
교육도시이기도 한 세부에는 산 카를로스 대학, 필리핀 대학, 세부 대학, 산호세 - 레코레토스 세부 대학 등이 있고 의학부가 있는 대학교로는 사우스웨스탄 대학과 세부 사범 대학 등이 있다.
이 외 뷔사야스 대학, 세부 의과 대학 (붸레스 대학 ), 세부 공과 대학, 아시아 기술 대학 등 중소형 대학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