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를 생각할 때는 목적만 생각하라. 얻으려고 생각하지 마라. 목적이 바르면 사띠는 거기에 들어있게 된다. 원하는 것을 자꾸 생각하면 사띠를 놓치게 된다.
✽ 대상은 눈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눈을 의지해서 알아지는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
✽ 보이는 것은 눈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안다. [그렇다면] 생각은 어디에서 일어나겠는가? 마음에서 일어난다. 똑같은 원리다. 아는 마음의 자연적 성품을 알면 대상의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아는 마음이 대상을 알고 알아야 할 것들을 안다. 보이는 것을 안식이 안다고 알면 생각도 의식이 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상의 의미를 알면 생각도 대상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눈에 보이는 것을 대상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에 그렇게 볼 수 있었다. 보였기 때문에 봤는가? 봤기 때문에 보였는가? 보였기 때문에 볼 수 있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어떻게 볼 수 있겠는가? 보였기 때문에 봤다는 것은 지혜다. 봤기 때문에 보였다는 것은 로바다.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만 볼 수 있다. 장님은 보고 싶은 마음이 있겠는가? 보이지 않으니 보고 싶은 마음도 없다. 보기 때문에 보이는 것은 빤냣띠다. 보이기 때문에 보는 것은 법의 이치를 아는 것이다. 보는 것에는 보고자 하는 마음이 들어있다. 보이는 것이 대상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면 생각도 대상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보는 마음을 보는 것이 능숙해지면 5근에서 일어나는 것을 다 그렇게 볼 수 있다. 5근이 다 그렇게 열려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