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로: 인도네시아 삼림 벌채와 신장 사이의 연관성
폭로: 인도네시아 삼림 벌채와 신장 사이의 연관성
인도네시아산 목재 펄프에 대한 중국의 수요는 지속 가능성 문제로 인해 다른 곳에서 배척당한 산업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Pardamean Simanullang은 삼림 벌채로 인해 지역 향 거래가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Tonggo Simangunsong/Al Jazeera]
Nithin Coca 및 Tonggo Simangunsong 작성
2023년 4월 14일에 게시됨2023년 4월 14일
인도네시아 파르가마난-빈탕 마리아( Pargamanan-Bintang Maria) – 인도네시아 북부 수마트라에 사는 52세의 파르다메안 시마눌랑(Pardamean Simanullang)은 말린 유향 수액의 모양이 어떻게 길고 가늘어지는지를 시연했습니다.
Parlilitan 지구의 Pargamanan-Bintang Maria 마을에 사는 Simanullang은 "과거에 여기에서 나오는 향 수액은 평균적으로 주먹만한 크기였습니다."라고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마를 때는 위로 올라가서 향액을 얻을 수 있는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신장에 대한 유엔 보고서, 나이키에서 에어비앤비까지 브랜드 압박 강화목록 2/4바이든, 라마단 기간 중국 위구르족과 '연대' 표명4개 중 3개 목록'책임은 이제 시작된다': 위구르인, 유엔 보고 후 조치 촉구목록 4/4신임 유엔 인권 수장, 신장 자치구 조사 결과에 중국과 협력하겠다고 맹세목록의 끝
시마눌랑은 1990년대 주민들이 고품질 향으로 풍부한 수입을 누렸던 것을 회상합니다. 가족들이 자녀를 대학에 보낼 수 있을 만큼 충분했습니다.
주민들은 PT Toba Pulp Lestari(TPL)(구 인도네시아 최대 펄프 및 레이온 생산 회사 중 하나인 PT Inti Indorayon Utama)가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양허 허가를 받고 점차 펄프용 유칼립투스를 심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전통적인 커뮤니티 토지를 포함하여 상류.
“그곳에서 자라는 유향나무는 완전히 베어져 지금은 유칼립투스가 심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매우 놀랐습니다.”라고 또 다른 주민인 Amir Joel Simbolon이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북부 수마트라의 지역 사회를 대표하는 인도네시아 NGO인 KSPPM은 양보가 불법이며 지역 사회의 관습적인 토지 권리를 인정하는 인도네시아 헌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지를 되찾거나 손실된 소득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법적 수단을 사용하려는 주민들의 시도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여기와 수마트라 전역의 유칼립투스는 레이온 섬유로 변하는 비스코스 생산의 핵심 재료인 용해 목재 펄프(DWP)를 생산하는 토바 호수 근처의 TPL 공장으로 보내집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인도네시아 DWP 수출의 주요 목적지는 지속 가능한 소싱에 대한 요구 사항이 거의 없는 중국이었습니다.
일부 재료는 세계 레이온의 주요 생산국인 신장으로 보내지며 활동가들은 레이온이 소수 민족 위구르족의 강제 노동을 이용하여 운영되는 공장에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인도네시아의 목재 펄프 산업은 삼림 벌채와 그들의 땅에서 지역 사회의 이동에 대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Tonggo Simangunsong/Al Jazeera]
Pargamanan-Bintang Maria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독특하지 않습니다. TPL은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인 Sukanto Tanoto가 설립한 인도네시아 대기업인 RGE(Royal Golden Eagle)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이후 TPL 및 인근 리아우 지방에 기반을 둔 또 다른 RGE 제지 펄프 자회사인 APRIL과 관련된 불법 토지 점유, 삼림 벌채 및 기타 인권 침해에 대한 수많은 주장이 있었습니다. 전문가 및 공식 거래 수치에 따르면 RGE는 인도네시아에서 수출용 DWP를 생산하는 모든 주요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환경 비영리 단체인 WALHI에 따르면 APRIL의 양보는 최소 114곳에서 현지 또는 원주민 공동체 토지와 겹칩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한편 KSPPM과 또 다른 인도네시아 NGO인 AMAN Tano Batak에 따르면 TPL은 최소 25,000헥타르(62,000에이커)의 토착민 숲과 공동체 숲을 잠식했으며 해당 공동체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은 또한 TPL의 조계지 주변에서 관습적인 삼림 소유권 지위에 대해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는 수십 명의 원주민을 확인했습니다.
Pargamanan-Bintang Maria의 경우처럼 많은 경우에 원주민 공동체의 동의 없이 땅을 차지했습니다. 사회 및 생태 정의에 초점을 맞춘 인도네시아 법률 지원 비영리 단체인 BAKUMSU의 이사인 Tongam Panggabean에 따르면 기업에 맞서는 커뮤니티는 종종 경찰의 반발에 직면합니다.
통암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주장에 맞서 자신의 땅을 지키려고 애쓰는 사람들을 범죄로 규정할 위협이 있다”고 말했다.
면과 폴리에스터와 같은 플라스틱 기반 섬유에 이어 식물성 레이온은 세계 시장의 5~6%를 차지하는 세 번째로 널리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또한 성장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Data Intelo의 산업 보고서 에 따르면 의류, 가정용 가구 및 산업용 수요 증가로 인해 시장은 지금부터 2030년 사이에 매년 약 5.5%씩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속 가능성은 산업 호황과 함께 점점 더 큰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2021년 용해목재펄프 99% 중국 수출 [통고시만군송/알자지라]
"Toba Pulp와 APRIL은 모두 비스코스 생산자에게 높은 위험으로 간주됩니다.
"삼림 벌채가 활발하고 두 회사 모두 운영과 관련하여 심각한 지역 사회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삼림 벌채 위험을 줄이기 위해 2000년대 초반부터 기업들과 협력해 온 Canopy는 현재 삼림 벌채와 관련된 비스코스를 공급망에서 제거하고 TPL 및 APRIL과 같은 "레드 셔츠" 소스에서 소싱하지 않기로 약속한 500개 이상의 브랜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에는 H&M, J Crew, Zara 및 Eddie Bauer가 포함됩니다. 이 비영리 단체는 현재 전 세계 비스코스 생산의 53%가 친환경으로 분류되는 등 공급망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RGE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TPL과 APRIL은 전 세계적으로 삼림 벌채 위험이 가장 높은 DWP 생산자 중 하나입니다. 이유? 중국 공급망에 초점을 맞춘 Newday Impact Investing의 거버넌스 리서치 책임자인 Matt Zimmer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최대 무역 파트너이자 세계 최대의 레이온 생산국인 중국의 많은 기업은 그러한 지속 가능성 요구 사항이 없다고 합니다.
Zimmer는 Al Jazeera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윤리적 소싱에 대한 투명성이 뒤처져 있습니다. 그러한 기준의 요구 사항이 기업과 사회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려는 국가의 목표와 충돌하기 때문입니다."라고 Zimmer는 알 자지라에 말했습니다.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TPL은 2021년 33,339톤의 DWP를 수출했으며 이는 2020년 21,452톤에서 거의 50% 증가한 수치입니다. APRIL은 DWP를 자사에서 생산하는 다른 형태의 종이 펄프와 분리하지 않지만 TPL보다 훨씬 더 큰 시설을 갖추고 있어 더 많이 수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은행 Comtrade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21년 DWP 112만4000톤, 전체의 99% 이상을 중국에 수출했다. 2021년 수치는 2019년 중국으로 수출된 630,500톤의 거의 두 배였으며 시장 조사 기관인 IndexBox는 DWP의 중국 수출이 2012년 이후 매년 123.8% 증가한 것으로 추산합니다.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구금 시설 [Mark Schiefelbein/AP Photo]
그것의 대부분은 RGE의 중국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의 비스코스 섬유 생산업체인 Sateri와 같은 회사에 가는 반면, 적어도 일부는 인권 운동가들이 최대 300만 투르크계 대부분이 위구르족인 무슬림들은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되어 있습니다.
Xinjiang의 비스코스 산업은 Zhongtai Chemical Co가 지배하고 있으며 자회사 Xinjiang Zhongtai Textile Group을 통해 2020년에만 약 662,000톤의 재료를 생산하여 전 세계 생산량의 12%를 차지했습니다.
거의 모든 신장 비스코스를 생산하는 Zhongtai는 지역 정부가 부분적으로 소유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연합 및 인권 옹호자들이 감시, 대량 구금에 연루된 준군사 조직인 Xinjiang Production and Construction Corps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구르인들의 강제 노동.
“중타이는 우리가 만난 위구르 지역의 노동력 이전 프로그램에 가장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중국 세관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공되는 마지막 해인 2016년에서 2019년 사이에 신장에 대한 DWP의 상위 4개 소스 중 하나였습니다. Murphy와 같은 분석가에 따르면 Sateri와 같은 다른 회사에서 수입한 DWP가 중국 중개업체를 통해 Zhongtai가 운영하는 신장 공장으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공식 수치는 과소 집계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공급망은 상당히 모호합니다."라고 Murphy는 말했습니다. "중국 내에서 상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아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2021년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핀란드 기업이 신장에 대한 DWP의 주요 수출업체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최대 생산업체 중 하나인 Stora Enso는 강제 노동 문제로 인해 Zhongtai로의 수출을 줄였습니다.
Pardamean Simanullang은 향 생산에 사용되는 말린 유향 수액을 수확합니다. [Tonggo Simangunsong/Al Jazeera]
결과는 더 많은 인도네시아 DWP 수출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신장을 산업화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있었고 Zhongtai와 같은 회사가 종종 다른 중국 회사와 협력하여 새로운 시설을 열면서 이 지역은 글로벌 비스코스 시장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Zhongtai는 2020년 Zhejiang에 기반을 둔 Haihong Textile Printing and Dyeing Co Ltd와 함께 공장을 열었습니다. 이 회사는 웹사이트에서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일본 및 남부에 비스코스를 포함한 직물을 수출한다고 주장합니다. 한국.
미국에 기반을 둔 싱크탱크 C4ADS의 인권 분석가 니콜 모그렛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 지역에 제조업이 존재한다는 것은 강제 노동의 위험 지표”라고 말했다. 특히 비스코스를 비롯한 직물류는 강제노동이 자행되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는 분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Zhongtai는 투명성 소싱 정책이 없으며 Canopy는 "Red Shirt" 등급으로 지속 가능성에서 최하위 순위를 매겼습니다. 한편 TPL과 에이프릴은 모두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환경 단체의 Eyes on the Forest 연합에 따르면 APRIL은 매년 120,000헥타르(296,500에이커)의 천연 삼림을 벌채할 수 있는 새로운 제분소를 열 계획입니다.
"이 회사들은 대규모 삼림 벌채와 토지 약탈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며 많은 파괴된 토지와 사회적 갈등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초점을 맞춘 환경 페이퍼 네트워크(Environmental Paper Network)의 운동가 세르지오 바포니(Sergio Baffoni)가 알 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이메일 응답에서 TPL의 대변인은 회사가 "인권 침해를 저질렀거나 원주민을 범죄화한 적이 없다"며 "운영 활동은 환경 및 사회 경제적 측면과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규제 기관이 정한 규칙을 준수한다고 말했습니다. 지역 사회".
마찬가지로 APRIL은 Canopy의 2020년 보고서에 대한 답변을 언급하면서 환경적 또는 사회적 위반을 부인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공급망에 삼림 벌채와 관련된 물질이 없으며 "인권 침해" 주장에 대한 증거나 근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
두 회사는 DWP 수출에 대한 추가 데이터 공유를 거부했으며 공개된 재무 보고서를 언급했습니다. Zhongtai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Mogret는 글로벌 브랜드가 비스코스 산업의 위험을 인식하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제정한 위구르 강제 노동 방지법과 같은 법률은 신장 자치구로부터의 수입을 제한하지만,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공급되는 비스코스는 신장 비스코스와 혼합되거나 노동 이전 계획에 참여하는 시설에서 생산될 수 있습니다.
Pargamanan-Bintang Maria는 유칼립투스 나무의 재배 및 수확을 위한 양보지입니다. [Tonggo Simangunsong/Al Jazeera]
Mogret는 "중국 공급망 내에서 상품의 이동을 추적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상당한 양이 공급망으로 이동하고 중국 자체에서 환적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신장과 중국을 정말로 나눌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Murphy는 글로벌 브랜드가 아직 비스코스 공급망을 충분히 모니터링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합니다.
Murphy는 “위구르 지역에서 수백 개의 섬유 제조업체를 확인했으며 그 중 많은 회사가 글로벌 공급업체임을 확인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위구르 지역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엄청난 양의 직물이 세계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한 가지는 확실해 보입니다. 전 세계 비스코스 생산의 66%를 차지하는 중국은 공급망에 대한 우려를 계속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Royal Golden Eagle의 일부인 Sateri, Tangshan, Yibin Grace 및 Xiangsheng Group을 포함한 Xinjiang 외부의 비스코스 생산업체는 대부분 도매상을 대상으로 미국과 유럽에 정기적으로 상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Xinjiang 비스코스가 제3국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에 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Xinjiang viscose의 상위 3개 목적지는 인도, 터키 및 브라질입니다. 세 곳 모두 대규모 의류 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Murphy와 Mogret는 신장 섬유를 가져와 전 세계 소비를 위한 섬유 또는 의류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상당한 위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 국가에서 Xinjiang viscose는 지역 정책에 대해 베이징을 제재하고 비난한 미국 및 기타 서방 국가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Panjiv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인도, 터키, 브라질에서 미국으로 비스코스 또는 레이온을 포함하여 5,000개 이상의 선적이 이루어졌으며 최근 몇 달 동안 Ikea, H&M, Hugo Boss 및 Asos를 포함한 회사를 받았습니다.
Murphy는 이러한 브랜드가 현재 취하고 있는 조치로는 제품에 Xinjiang 비스코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Murphy는 "국제 브랜드는 중국 공급업체인 회사나 중국 회사에 크게 의존하는 회사에 의존하여 어디에서 소싱하고 있는지, 위구르 지역에서 오는 것이 있는지에 대해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퓰리처 센터와 협력하여 Rainforest Journalism Fund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