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전에는 에이~ 설마하다가 FIBA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것을 보니 진행이 상당한 느낌?도 있네요.
국제농구연맹(FIBA)과 미국프로농구(NBA)는 오늘 유럽에서 새로운 프로 남자 농구 리그 설립을 공동으로 검토한다고 발표했다.
이 리그는 유럽 전역에서 농구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더 많은 유럽 팬들에게 스포츠를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NBA와 FIBA는 1년 이상 진행된 논의를 바탕으로 잠재적 투자자, 팀, 경기장 개발업체 및 상업적 파트너들과 계속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토 중인 계획에 따르면, 새로운 리그는 현재의 유럽 농구 구조에 통합되며, 참가 팀들은 각국의 국내 리그에서도 경쟁하게 된다. 또한, 상설 팀 외에도 유럽 농구 시스템을 통해 실력에 기반한 자격을 얻어 참가할 수 있는 경로가 제공될 예정이다.
새로운 리그의 일환으로, NBA와 FIBA는 유럽 농구 생태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재정적 지원과 자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클럽 팀 아카데미뿐만 아니라, 유망한 선수, 코치, 심판을 육성하기 위한 NBA와 FIBA의 기존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이번 발표는 NBA 총재 애덤 실버(Adam Silver)와 FIBA 사무총장 안드레아스 자클리스(Andreas Zagklis)가 뉴욕에서 열린 NBA 이사회(Board of Governors) 회의와 스위스 미스(Mies)에서 이달 초 개최된 FIBA 집행위원회 회의 이후 공동으로 발표했다.
자클리스 사무총장은 "유럽 농구 커뮤니티는 국제 클럽 대회의 70년 역사를 자랑하며, 세계적인 선수들을 배출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농구의 인기도와 국가대표팀 대회의 성공을 고려할 때, 유럽 클럽 농구에는 여전히 활용되지 않은 잠재력이 있다"며, "유럽에서의 새로운 리그는 NBA의 비즈니스 역량과 FIBA의 국제적 전문성을 결합해 새로운 농구 팬과 투자자를 유치하고, 클럽의 이익을 극대화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덤 실버 NBA 총재는 "NBA와 FIBA는 유럽 농구의 풍부한 전통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며, "FIBA와 협력해 유럽 전역의 팬들을 위한 새로운 리그 창설을 모색하게 되어 기대된다"고 밝혔다.
NBA와 FIBA는 향후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https://x.com/FIBA/status/1905357116958781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