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교통카드의 전국호환은 언제될까요?
대한민국의 교통카드를 크게 나누어 보면
수도권,제주도의 T-머니 / 수도권,원주의 U-패스 /
남쪽지방과 경기도 일부지역의 마이비 / 강원도지역(원주제외)의 K-CASH 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정보통신부에서 전국표준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는데...
도대체 언제 개발될 것인지.
개발해서 적용하기 전에,
마이비카드를 완전히 통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충청도,전라도,경상도 대부분의 지역이 마이비카드를 사용합니다만,
완전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마이비카드는 호환이 안됨)
수도권도 마찬가지입니다.
경기도마을버스는 KEBT 단말기를 장착해서 그런지 선불교통카드 U-패스와 T-머니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수도권과 제주도는 T-머니 단말기로, 기타지역은 KEBT 단말기로 통합했으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교통카드 1장으로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KS인증 받은 모듈은 티머니 형식 입니다...=_=;;
KS인증이 결정에 중요한 역할이 되지 않다고 합니다. 문제는, 호환성과 능력인데.. 이게참..
옳습니다!! 이제 기차도 교통카드로 타는 시대가 올거라 생각됩니다(먼산이랄까요,,,)_
김해는 마창진 호환 가능카드와 김해 호환 가능카드 부산 호환 가능카드 다 따로 있습니다
경기도 마을버스는 T-머니 안 먹히나요? KEBT가 1996년서부터 교통카드란 이름으로 설치된 그 단말기 말하는 거라면 T-머니 가지고 경기도 마을버스에서 잘 쓰고 있는데...(화정의 경우) 단지 T-머니판에 비해서 잘 안 먹혀들죠. 지갑 속에서 꺼내야 합니다.
예정상으로 2007년 1월 ~ 하지만 늘 그래왔듯, 대한민국의 정책이란 ~
화정역님// 아닙니다. 1996년부터 서울지역 버스에 장착된 단말기는 INTEC 입니다. 경기도 마을버스 KEBT는 T-머니,U-패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지역 마을버스 (화정)는 서울교통카드,티머니 사용가능하지만요.
성남 및 분당,용인지역 마을버스도 상당히 웃깁니다. 성남시내버스주식회사(안전교통),신도양,경남여객은 인텍크, 나머지는 KEBT 마이비 기반이거든요... (성남,분당,용인 마을버스가 원체 변화무쌍한 존재들이라...)
오늘 안전교통 88-1번 탔는데 5월중으로 신형단말기로 교체한다고 하더군요.. 기존 인텍크 단말기가 인식속도가 느리다고 하면서..(인텍크가 느리다면 구형교통카드 혹은 이비카드 가지고 티돈단말기에 갖다대는 것은 뭐가 되는지...ㅡ.ㅡ;;;)
경기도 자기네들 시군간 교통카드도 제대로 통합 못시키면서 무슨 서울과 대등하게 어쩌고 한다고...
그렇죠. 경기도 시내버스는 티돈(고급형 제외), 마을버스는 마이비(일부는 티돈 가능). 중구난방이 따로 없죠. 반면 서울은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모두 교통카드가 일원화돼 있죠.
대경교통카드도 있삼;; 통용 지역이 젤 좁을 듯;
하지만 통용 면적은 엄청난...
대전엔 한꿈이카드가 있습니다 충남,충북 호환이 안됩니다.
답답하죠.. 같은 경기도여도 시내버스는 사용가능.. 마을버스는 사용불가.. 하루빨리 호환이 되길..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이비카드하고 마이비와의 협약되면 사실상 전국호환이죠....
카드 재질은 대전광역시 한꿈이카드와 KTX Famliy 카드가 가장 좋습니다. 마이비가 가장 나쁘다고 하던데 호환하려면 주파수부터 맞춰야한다는..
교통카드 통합은 남북통일 보다 더 어려울것 같네요..
ㅋㅋㅋ
그냥 버스에 단말기 3대를 (하나는 티머니고급형 다른거는EB티머니 다른하나는 마이비 ) 퍼억퍼억!!!
다 늙어 죽을 때까지 시행될 때를 기다릴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