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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유망상품 시리즈(1) 전자제품시장- CCTV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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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16 | 국가 | 인도 | 작성자 | 조수정(방갈로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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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유망상품 시리즈(1) 전자제품시장- CCTV - 전자기술 개선에 따른 인도 CCTV시장, 보안장비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 보여 -
☐ 시장 동향
○ 연간 범죄율 세계 10위, 주변 적대국과의 대치상황 등으로 활발한 보안장비시장을 보임. - 지난 2008년도 뭄바이 테러사건 이후 안전 및 안보의 주요 이슈화로 인도 정부와 민간기업의 보안 관련 참여가 활발히 일어났으며, 현재 인도의 보안장비시장 중 CCTV 카메라부분이 약 58% 이상 차지함. - 인도 내 연간 범죄는 170만 건 이상으로 전 세계 범죄발생 10위국이며, 파키스탄 및 중국과의 마찰로 보안장비시장이 더욱 활성화됨.
○ CCTV 카메라시장은 연 30%의 높은 성장세로 2015년까지 전체 시장크기가 3억6700만 달러에 이를 것 - 현재 인도 CCTV 카메라시장은 아날로그식 카메라가 높은 수요를 보이나 향후 영상압축 및 디지털식, 네트워크 카메라 수요가 크게 증가될 것 - 대도시 확장에 따른 공공장소, 대형 쇼핑몰 등과 같은 높은 유동인구율을 보이는 장소의 증가와 인도 내 모든 은행 CCTV 설치 규정안 등으로 향후 설치율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함.
○ 현재 CCTV 시장 점유는 국경선과 맞닿은 북인도가 35%로 가장 크며, 남인도 30%, 서인도 25%임.
인도 주별 CCTV 카메라 주요 수요지역
자료원: electronics B2B.com
☐ 주요 CCTV 제품 소개
○ 인도 내 주요 메이커 제품 소개
☐ 경쟁기업 동향
○ 인도 CCTV시장은 영세기업의 비중이 높으며, 직접제조 현지기업은 5개 사 미만임. - 인도 진출 해외기업은 현지 제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저가형 하드웨어제조 경쟁력을 갖춘 중국·대만 등지에서 부품 수입을 통한 조립·판매 형태를 취함. - 높은 투자비, 정부 특혜지원 부족, 대선진국 부족한 기술력 등으로 인도 업체 역시 제조분야에 대한 투자가 미비한 수준임.
○ 대표적인 CCTV시장 내 인도진출 해외기업으로는 삼성테크윈, 파나소닉, 소니, 허니웰 등이 있음. 이러한 기업의 대부분이 현지 보안장비 대형유통업체 혹은 딜러를 통한 판매형태를 띰. - 대표적인 보안장비 대형 유통업체로는 Aditya Infotech사가 있고 허니웰, 아비텍 등을 포함한 20여 개국의 CCTV 브랜드를 공급 중임.
○ 대표적인 CCTV 카메라 취급 인도진출 해외기업
주: 해당 사의 연매출은 CCTV 분야 포함 전 분야의 연매출임. 자료원: electronics B2B.com
☐ 수입동향
○ 인도의 CCTV 카메라(HS Code 852580) 수입은 연간 1억3000만 달러 규모, 대중국 수입이 전체의 54.35%(2012년 기준)로 최대임. - 고수요 대비 저공급량으로 인도 CCTV 카메라시장은 높은 수입의존도를 보임. 특히, 저가시장은 중국 및 대만제품, 고가시장은 일본 및 미국제품 점유율이 높음.
○ 인도의 수입은 2010년 6089만 달러, 2011년 8325만 달러로 억 달러를 넘지 못했으나 2012년도 전년 대비 65.51%가 증가하며 1억3778만 달러를 기록함.
○ 2012년 대한국 수입량은 260만 달러로 9위를 기록했으나 증감률은 전년 대비 45%가량 상승, 2013년도 상반기는 전년 대비 52.55%로 상승하며 꾸준한 확대 기조를 보임.
인도의 CCTV 카메라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및 진출방안
○ 다양하게 실시되는 대형 프로젝트와 보안인식 강화 등으로 CCTV시장의 성장 기대 - 현재 인도는 브로드밴드의 확장으로 인터넷 속도가 개선돼 대규모 쇼핑센터 및 공항 등에 네트워크와 무선망을 통한 보안 관련 설비가 증가함. - 또한, CCTV카메라 이외에도 고급아파트 단지 내의 디지털도어락·비디오 도어폰 등과 같은 첨단보안설비도 증가함.
○ 현재 CCTV시장은 높은 경쟁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에 난항이 많을 것이나 현지 우수딜러 및 에이전트 확보, 차별화된 사후관리 지원 등과 같은 전략으로 진출성공 가능성을 키울 수 있을 것 - 또한, 현재 인도 CCTV시장의 50% 이상이 중국산으로 이에 대응할 만한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인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사양과 기술 트렌드 등을 파악한 후 진출 모색을 꾀할 것
자료원: electronics B2B 등 전자산업 전문기관, 이코노미타임스 및 인디아타임스 등 언론매체, World Trade Atlas 및 코트라 벵갈루루 무역관 의견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