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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명 : 청소년수학교실 ○ 강의시간 : 14:00~16:00 ○ 강사명 : 정요셉
1. 강의계획 : 고등학교 1학년 전 과정 선행학습(40일간)
2. 강의학습법
* 각 단원의 구성을 이야기 합니다.
수학사와 단원의 학습목표, 출제경향을 염두에 두고 쉽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해 흥미유발과 단원의 유기적 체계성을 이해시킴.
*각 단원의 정의, 성질, 기호(수학언어)의 약속, 공식, 법칙, 개념 원리를
실생활소재와 관련지어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자연스럽게 수용하게 이해
시킵니다.^&^j
*각 단원의 문제를 계산능력,이해능력,귀추능력,연추능력,내적해결,
외적해결능력, 수행평가 키우기로 분류한 후 지도합니다.
*내신은 학교 정보에, 모의고사와 수능은 수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전략11에 맞 춤 강의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하는 능력배양!
*단원의 학습목표 ,대수, 해석, 기하영역, 확률과 통계의 영역별 특성, 학습상의 유의점, 개인차, 수준별 보충과정, 심화과정, 통합수리논술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신장 시킵니다.
*문제 해결과정(문제의 이해▶해결 계획 수립 ▷계획 실행 ▶반성)에서 구체적인 해결 전략11(정형적 사고패턴/거꾸로 생각/그림, 기호/ 표 만들어/예측, 수정/규칙성, 추론/특수화/일반화/보조요소/다르게 진술 등)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발문하여 스스로 생각을 하게하며 통합수리논술의 힘을 키우도록 합니다.
*수학 학습 평가를 통해 피교육자와 교육자 상호를 보완 신장키 위해 최종 학습 목표 점검/개념, 원리, 법칙, 성질 등의 지식을 통합적 활용 문제해결 점검/다른 영역과 관련지어 체계 있게 일반화 점검(수학적 가치와 실생활 유용성 점검을 서술형 검사, 실험실습 검사, 프로젝트 검사, 포트폴리오 검사, 토론 검사, 자기 평가 검사, 동료 평가 검사)를 실시합니다.
[수학 강의 학습법]
@개념 형성 수업 개념 형성 준비 활동
▶개념 도입 ▷개념 적용 예와 반례▶개념 익히기↔개념을 새 상황에 적용하기
@원리 탐구 수업 자유 탐구 활동
▶선 학습한 원리로부터의 유추 ▷학습할 원리와 관련한 조작 활동 ▶탐구한 원리의 형식화 ▷익히기와 적용하기 ▶생활 수학하기 ▷통합 수리 논술의 힘 키우기
@문제 해결 수업
<문제의 이해>;
문제를 이해하여야 한다.
*미지수인 것은 무엇인가, 자료는? 조건은?
*조건은 만족될 수 있는가,조건은 미지의 것을 결정하기에 충분한가? 불충분한가? 과다한가? 모순되는가?
*그림을 그려 보아라.적절한 기호를 붙여라.
*조건을 여러 부분으로 분해하라.
<계획의 수립>;
자료와 미지인 것 사이의 관계를 찾아보아라. 즉각적으로 그러한 관계를 발견할 수 없다면 보조 문제를 고려하여라. 궁극적으로 풀이에 대한 계획을 작성하여라.
*전에 경험학습한 문제인가? 약간 다른 형태인가?
*관련된 문제를 알고 있는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정리는?
*미지의 것을 살펴보아라. 친숙한 문제 중에서 미지의 것이 같거나 유사한 문제를 생각해 보아라.
*전에 풀어 본 문제 중에서 관련된 문제가 있구나! 그것을 활용할 수 있을까?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까?어떤 보조 요소를 도입하면 활용할 수 있을까?
*문제를 달리 진술할 수 있을까?정의로 돌아가 재도전 하자!
*자료는 모두 다 사용했는가, 조건도 다 사용했는가? 문제에 포함된 핵심적인 개념은 모두 고려했는가?
<계획의 실행>;
계획을 실행하여라.
*계획을 실행하고 매 단계를 점검하여라. 각 단계가 올바른지 명확히 알 수 있는가,그것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가?
<반 성>;
얻어진 풀이를 점검하여라.
*결과를 점검할 수 있는가,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가?
*결과를 다른 방법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가?결과나 방법 또는 풀이과정을 다른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가?
자연스럽고 적절히 떠오를 수 있도록 발문과 권고를 반복하여 숙달 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수업 목표가 문제 해결에 유용한 사고 전략과 표현능력,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수리 논술의 힘을 키우는데 역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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