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사람은 누구나 어려운 일들이 있다네. 그러나 그 어려운 일을 어떻게 이기느냐에 따라 그 사람은 인생을 주연으로 살 수도 있고 조연으로 살수도 있지... 인생은 연극이라 하지 않았던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디하면 최고의 영광이 있을 걸세. 주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살아가게나"
세상에는 힘들고 어렵게 살아가는 안타까운 사람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러나, 전 대우중공업 명장이신, 김규환님의 스토리를 들어보면 그 어떤 험난한 역경이 오더라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누구나 헤쳐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김규환님의 강연과 그의 책 ‘어머니 저는 해냈어요’라는 책을 읽으면서 여러차례 눈시울을 적셨습니다.
리더피아 회원, 최재준님이 정리한 김규환 명장의 SBS 특강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저서 내용과 유사)
이 강연은 SBS TV 특강 2월 10일, 17일, 24일에 방영된 것입니다. 감동적인 내용이니 천천히 한번 보시고요. 실제 강의도 한번 보시면 아주 재미있고 감동이 있을 것입니다.
회사를 위해 사는 사람,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최근에는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는데 자신의 일, 회사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고 나중에 자기일을 하게 되더라도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하는 강의입니다.
[1편] - 저는 초등 학교도 다녀보지 못했고 5대 독자 외아들에 일가 친척하나 없이 15살에 소년가장이 되었습니다. - 기술하나 없이 25년 전 대우 중공업에 사환으로 들어가 마당 쓸고 물 나르며 회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 이런 제가 훈장 2개, 대통령 표창 4번, 발명특허대상, 장영실 상을 5번 받았고 1992년 초정밀 가공분야 名匠으로 추대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제가 우리 나라에서 상을 제일 많이 받고 명장이 되었는지 말씀 드릴까요?
* 사환에서 名匠이 되기까지 부지런한 사람은 절대 굶지 않는다. - 제가 대우에 입사해서 현재까지 오는 과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 제가 대우에 입사할 때 입사자격이 고졸이상 군 필자였습니다. 이력서를 제출하려는데 경비원이 막아 실강이 하다 당시 사장이 우연히 이 광경을 보고 면접을 볼 수 있게 해줬습니다. - 그러나 면접에서 떨어지고 사환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 사환으로 입사하여 매일 아침 5시에 출근하였습니다. 하루는 당시 사장님이 왜 일찍 오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선배들 위해 미리 나와 기계 워밍업을 한다고 대답했더니 다음날 정식기능공으로 승진시켜 주시더군요. - 2년이 지난 후에도 계속 5시에 출근하였고 또 사장님이 질문하시기에 똑같이 대답했더니 다음 날 반장으로 승진시켜 주시더군요.
* 내가 만든 제품에 혼을 싣지 않고 품질을 얘기하지 마십시오 - 제가 어떻게 정밀기계 분야의 세계 최고가 됐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 가공 시 1℃ 변할 때 쇠가 얼마나 변하는지 아는 사람은 저 하나 밖에 없습니다. 이걸 모를 경우 일을 모릅니다. - 제가 이것을 알려고 국내 모든 자료실을 찾아봤지만 아무런 자료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공장 바닥에 모포 깔고 2년 6개월 간 연구했습니다, - 그래서 재질, 모형, 종류, 기종별로 X-bar값을 구해 1℃ 변할 때 얼마 변하는지 온도치수가공조견표를 만들었습니다. - 기술공유를 위해 이를 산업인력관리공단의‘기술시대’란 책에 기고 했습니다. 그러나 실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3명의 공무원이 찾아왔습니다. 처음에 회사에서는 큰일이 일어난 줄 알고 난리가 났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제출한 자료가 기계가공의 대혁명 자료인 걸 알고 논문집에 실을 경우 일본에서 알게 될까 봐 노동부장관이 직접 모셔오라고 했다는 군요. - 장관 曰 "이것은 일본에서도 모르는 것이오. 발간되면 일본에서 가지고 갈 지 모르는 엄청난 것입니다."
*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 없다 - 일은 어떻게 배웠냐? 어느 날 무서운 선배 한 분이 하이타이로 기계를 다 닦으라고 시키더라구요. 그래서 다 뜯고 닦았습니다. 모든 기계를 다 뜯고 하이타이로 닦았습니다. 기계 2612개를 다 뜯었습니다. - 6개월 지나니까 호칭이 ‘야 이새끼야’에서 ‘김군’으로 바뀌었습니다. 서로 기계 좀 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실력이 좋아 대접받고 함부로 하지 못하더군요. - 그런데 어느 날 난생 처음 보는 컴퓨터도 뜯고 물로 닦았습니다. 사고 친 거죠. 그래서 그 때 알기 위해서는 책을 봐야 갰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저희 집 가훈은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일 없다’입니다. - 저는 국가기술자격 학과에서 9번 낙방, 1급 국가기술자격에 6번 낙방, 2종보통운전 5번 낙방하고 창피해 1종으로 전환하여 5번만에 합격했습니다. 사람들은 저를 새대가리라고 비웃기도 했지요. 하지만 지금 우리 나라에서 1급 자격증 최다보유자는 접니다. 새대가리라고 얘기 듣던 제가 이렇게 된 비결을 아십니까? 그것은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것 없다는 저의 생활 신조 때문입니다. - 저는 현재 5개 국어를 합니다. 저는 학원에 다녀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외국어를 배운 방법을 말씀 드릴까요? 저는 과욕 없이 천천히 하루에 1문장씩 외었습니다. 하루에 1문장 외우기 위해 집 천장, 벽, 식탁, 화장실문, 사무실 책상 가는 곳마다 붙이고 봤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1문장씩 1년, 2년 꾸준히 하니 나중엔 회사에 외국인들 올 때 설명도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 진급, 돈 버는 것은 자기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세상을 불평하기보다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십시오. 그러면 부러운 것이 없습니다. 배 아파 하지 말고 노력하십시오. 의사, 박사, 변호사 다 노력했습니다. 남 모르게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 하루 종일 쳐다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해답이 나옵니다 - 저는 제안 2만 4천 6백 12건, 국제발명특허 62개를 받았습니다. - 저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건 무엇이라도 개선합니다. 하루 종일 쳐다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해답이 나옵니다. 가공기계 개선을 위해 3달 동안 고민하다 꿈에서 해답을 얻어 해결하기도 했지요. - 제가 얼마 전에는 새로운 자동차 윈도 브러시도 발명하였습니다. 유수의 자동차 회사에서도 이런 거 발명 못했습니다. 제가 발명하게 된 배경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회사에서 상품으로 받은 자동차가 윈도 브러시 작동으로 사고가 났습니다. 교통사고 후 자나 깨나 개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영화 타이타닉에서 배가 물을 가르는 것 보고 생각해 냈습니다. 대우자동차 김태구 사장에게 말씀 드렸더니 1 개당 100원씩 로열티 주겠다고 하더라구요. 약속하고 오는 길에 고속도로와 길가의 차를 보니 모두 돈으로 보입디다. - 돈은 천지에 있습니다. 마음만 있으면 돈은 들어옵니다.
* 회사에 대한 나의 생각 저의 종교는 대우중공업敎입니다 - 저는 여러분들 한테 반드시 종교를 가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종교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교회나 절에 다니지 않습니다. 제 종교는 대우중공업교입니다. 우리 집에는 대우 깃발이 있고 식구들 모두 아침 밥 먹고 그 깃발에 서서 기도합니다. - 저는 하루에 두번 기도합니다. 아침에 기도하고 정문 앞에서 또 한번 기도합니다. "나사못 하나를 만들어도 최소한 일본놈보다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저는 얼마 전 대표이사께 편지를 보냈습니다. 우리 애 대학 학자금 지원이 고마워 대표에게 감사편지를 썼습니다. 제가 편지를 썼더니 대표가 이상하게 생각하십디다. 혹시 명장이 뭘 더 바라는 게 있어서 그런 줄 알고요. 제가 왜 감사의 편지를 썼는지 궁금하시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저의 회사 여사원 받는 월급이 1년에 쌀 100가마 살 돈을 받습니다. 어디서 이런 수입을 얻겠습니까? 농부의 힘든 생활을 생각해 보십시오. 게다가 학자금 까지 주니. 이런 마음 있으면 회사 업고 다닙니다. - 여러분 삼성 다니면서 삼성제품 써야 합니다. 회사를 고맙게 생각해야 합니다. - 학교 다닐 때 공부 왜 했습니까? 삼성에서 일하기 위해서 아닙니까? 지금 공부하실 때 처럼 일하셨습니까? 생명을 바치고 내가 대표선수로 지금 일본, 독일, 미국과 경연대회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 마지막 당부의 말 지금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는 영화를 얻는다 - 저는 심청가를 1000번 이상 듣고 완창을 하게 되었습니다. 심청가에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한번 밖에 없는 인생 돈에 노예가 되지 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너의 인생이다. 지금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는 영화를 얻는다.’ - 힘들고 어려운 길은 반드시 행복으로 가는 길입니다. 무엇을 하더라도 부처님께 공양하는 마음으로 하십시오. -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되는 것 없습니다. 목숨 거십시오. 내가 하는 분야에서 아무도 다가올 수 없을 정도로 정상에 오르면 돈이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정상에 가면 길가에 핀 꽃도 다 돈입니다.
[2편] - 죽을 목숨으로 하면 안되는 것이 없다. 끝까지 물고 늘어진 사람이 이긴다. - 학생공부는 집중력 - 집중할 수 있는 방법 . 책상의 유리는 좋지 않다. 스탠드의 불빛이 반사하여 눈을 피로하게 하고 머리를 아프게 한다. . 감촉이 좋은 천을 깔아서 팔꿈치의 촉감을 좋게 하여 모든 신경을 공부에 집중 되도록 한다. . 벽지는 꽃무늬는 사용하지 말 것 커튼도 요란한 것은 집중력을 흐리게 한다. . 잠은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저녁 9시에 취침하여 하루의 피로를 충분히 푼 다음 새벽03시에 일어나서 맑은 정신으로 공부하는 것이 집중이 잘된다. .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고 긑까지 노력한다. -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편안한 수면을 할 수 있는 방법) . 모든 신경을 발로 보낸다. . 누운 상태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발을 옆으로 원을 그리듯 좌우로 가볍게 푼다. . 다음은 발꿈치를 기준으로 발끝을 앞으로 민다. 이때 있는 힘을 다하여 8초정도 민 다음 호흡을 가다듬고 다음은 발끝을 뒤로 당긴다. 이때도 있는 힘을 다하여 8초정도 당긴다. 이렇게 5회를 반복하고 아무 생각없이 있으면 어느새 잠이 들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 자기를 사랑해야 한다. 아내를 사랑하고 자식을 사랑해야 한다. . 가정이 화목해야 성공할 수 있다. . 가정에 불화가 있으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고 사고 날 확률이 높다. - 회사가 어려움을 격을 때 얼마나 소중한지를 안다. 법정관리에 있고 봉급과 보너스를 반납했는데도 회생의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 회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안다. 그러기 전에 회사를 사랑하고 회사를 위할 줄 알아야 한다. - 신발 뒷굽에 쿳숀이 있고 걸을 때 소리나는 신발 개발 , 안전화 뒷굽을 둥글게 한 인체공학적 신발을 개발하여 특허출원 , 요쿠르트 병을 동물모양으로 만들어 특허출원 - 아침에 일어나서 노래를 불러라 . 아내의 손을 만지며 격려한다. . 손을 부더럽게 하는 방법 - 바셀린 및 크림을 바르고 장갑을 기고 자면 손이 부드러워진다. - 외국어는 하루에 한 문장씩 외우면 된다. -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 아니고 용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어 버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