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분들의 위대한 후기들이 많아 저는 강습 내용을 복기하는 것으로 후기를 써 볼까 합니다.
써 보니 우리 쌉들이 너무도 많은 것을 알려주셨어요.
지극히 저의 언어로 저만 알아먹을 메모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틀렸거나 미흡한 부분들은 수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적어 갈수록 양이 너무 방대해 갈수록 단순하고 성의 없고 말이 짧아지고 누락된 동작이 꽤 많아진 것도 양해해 주시길요. 자정까지의 압박이 큽니다.(누락된 동작- 꾸니따 바리다 빠라다 깨브라다 디아고날 상구치또 등)
1. 살리다(salida)-출구라는 의미로 기본 스텝을 지칭
1) 무릎을 스치듯이 일자로 걷기.
2) 파트너와 홀딩-가슴과 발을 동시에 리딩. 리더의 신호를 기다렸다가 신호에 맞게 움직이는 팔뤄잉. 이때 가슴은 왼팔과 오른팔의 윗부분, 가슴 세 부분으로 진행
3) LOD를 따라서 춤추기-반시계 방향. 앞뒤 커플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춤추기
4) 오픈형 아브라소(abrazo 껴안음, 포옹)-어깨 폭보다 조금 넓은 자세로 리더는 팔뤄의 어깨 아래 팔 바깥쪽을 잡고 팔뤄는 리더 팔 안쪽에서 리더의 어깨 아래쪽 팔을 잡기. 팔을 꽉 잡는 것이 아니라 잡은 자세 프레임을 유지.
5) 아비에르또(abierto 열린, 벌어진) 또는 세라도(cerrado 닫혀진, 폐쇄된) 아브라소의 경우 서로 간 붙잡는 손은 손목을 꺾으면 안되고 홀딩하는 손은 손가락 벌리면 흉하니 모을 것. 등을 쓰다듬거나 분주히 움직이거나 꼬집는(?) 행위는 최악. 견갑골쪽에 우선을 두되, 서로의 체형에 맞게 위치를 조정. 가급적 첫 홀딩시의 위치를 유지할 것.
2. 발도사(baldosa 6salida)-타일이라는 뜻으로 사각형을 여섯 스텝으로 그리는 동작
1) 리더 기준
두 발 모은 상태에서 오른발 뒤로 한걸음-> 축이 오른발로 넘어가면 왼발은 똑같이 뒤로 따라가면서 오른발 옆을 스치며 왼쪽 옆으로 놓기-> 축이 왼발로 넘어가면 오른발 왼발 옆으로 모았다가(축은 그대로 왼발) 앞으로 한 걸음 직진-> 축이 오른발로 넘어가면 왼발 오른발 스치듯이 지나가며 한 걸음 앞으로 직진-> 축이 왼발로 넘어가면 오른발 왼발 스치듯 지나면서 오른쪽 옆으로 한걸음-> 왼발 오른발 옆에 가지런히 모으고 마무리
* 리더는 걸음을 옮길 때 팔뤄의 축이 정확히 이동됐는지 확인하고 다음 동작을 진행할 것
2) 팔뤄 기준
두 발 모은 상태에서 왼발 앞으로 전진-> 오른발 왼발 스치듯 지나며 오른쪽 옆으로 한 걸음 -> 왼발 오른발 옆 스치듯 지나며 뒤로 한 발-> 오른발 뒤로 한 발-> 왼발 오른발 옆 스치듯 지나며 왼쪽 옆으로 한 걸음-> 오른발을 왼발 옆에 가지런히 모으고 마무리
* 팔뤄는 리더의 신호 없이 동작을 임의대로 하지 않고 축을 두 발로 가져가지 않을 것
* 리더, 팔뤄 모두 서로의 힘에 밀리지 않도록 프레임 유지에 힘쓸 것
3. 8 살리다(8salida 8걸음 동작)
1) 기본 8살리다
(1) 리더 기준
오른발 뒤로-> 왼발 옆으로-> 오른발 앞으로(팔뤄 오른발 옆에 놓기)-> 왼발 앞으로(오른발 가던 방향 그대로 밀어주기)-> 오른발 왼발 옆에 모아 내려놓기-> 왼발 정면 앞으로-> 오른발 옆으로-> 왼발 모으고 마무리
* 3번째 오른발 앞으로 나갈 때 상체를 열어주고 5번째 오른발을 왼발 옆에 모을 때 상체를 정면으로 닫아야 팔뤄의 끄루세(cruce 교차, 엇갈림, 포개짐)가 만들어짐. 안 만들어지면 리더 책임
(2) 팔뤄 기준
왼발 앞으로-> 오른발 옆으로-> 왼발 뒤로-> 오른발 뒤로(이 때 리더의 쭉 미는 힘이 느껴짐/안 느껴진다면 리더 책임)-> 왼발을 오른발 앞으로 살포시 포갬-> 리더가 정면 앞으로 밀 때 포개진 왼발에 축을 옮기며 오른발 뒤로 쭉 걷기-> 왼발 옆으로-> 오른발 모으고 마무리
* 끄루세 동작 시 오른 발과 왼발 축의 균형을 잘 나눌 것. 오른발에 축을 완전히 내려 놓으면 뒤로 갈 수 없음.
2) 살리다 끄루사다(salida cruzada)
(1) 리더 기준
오른발 뒤로-> 왼발 옆으로 가면서 오른발 따라가며 팔뤄 모르게 축을 오른발로 옮기기-> 왼발 앞으로(오른발 모으지 않고)-> 오른 발 앞으로 쭉-> 왼발 정면 앞으로-> 오른발 옆으로-> 왼발 모으고 마무리
팔뤄는 같은 동작
* 오른 발 쭉 밀고 나갈 때 왼발 잘 받쳐 주며 밀기. 상체 열고 닫는 것에 집중
4. 오초 아뜨라스(ocho atras 오초는 숫자 8을 뜻하는 말로 8을 옆으로 누인 것과 같은 모양으로 피봇(pivot)하는 동작/ 아뜨라스는 뒤)
1) 리더 기준
왼쪽으로 한 걸음-> 오른발 모으고-> 왼쪽 방향으로 디소시아시온(disociacion 일명 디소 혹은 디소시. 골반은 정지, 상체만 회전)후 왼발 45도 정도의 방향으로 한걸음 이동 -> 바로 오른쪽으로 디소시아시온 후 오른발을 살짝 왼발 쪽으로 모았다가 45도 방향으로 또 한걸음. 이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오초 아뜨라스.
* 4회 정도를 최대치로 함. 비정상적으로 상체를 비틀며 뒷걸음을 하는 동작으로 팔뤄가 무척 힘이 들기 때문.
* 매 걸음을 떼기 전에 발을 모으는 것이 동작의 정갈함을 돋보여 줌
* 45도 방향으로 걸음을 이동해도 발 모양은 11자를 유지. 잘못하면 게걸음.
* 오초 리드 시 바운스 없이 해야 간지가 살아남
2) 팔뤄 기준
오른쪽으로 한 걸음-> 왼발 모으고-> 리더가 디소하는 만큼 오른 방향으로 디소->오른발 45도 뒤쪽으로 뻗으면서 오른발 피봇(pivot 축을 중심으로 회전)-> 돌아가며 왼쪽으로 디소-> 왼발 45도 뒤쪽으로 뻗으면서 피봇. 이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오초 아뜨라스.
* 오초 아뜨라스 시 앞발은 발가락을 쭉 펴고 앞축을 전방으로 향하게 함
5. 오초 아델란떼(ocho adelate 앞)
1) 리더기준
왼쪽으로 한 걸음-> 팔뤄를 오른쪽으로 틀어 줌-> 왼쪽으로 한 걸음 더 가며 아델란떼 피봇-> 다시 오른쪽으로 한 걸음 진행해서 아델란떼 피봇
* 팔뤄 입장에서 오초 아델란떼가 아뜨라스 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힘들어서 많이 반복할 수 있으나 뒷 커플과의 충돌사고 주의
* 리더는 견갑골과 디소를 통해 팔뤄를 앞으로 모시고 오는 동작이 매우 힘들 수 있음 그렇다고 해서 팔뤄를 잡아당기지 말 것.
2) 팔뤄기준
오른쪽으로 한 걸음-> 왼쪽으로 틀기-> 리더의 리딩에 따라 오른쪽으로 피봇하며 앞으로 한 걸음-> 왼쪽으로 피봇하며 앞으로 한 걸음
* 오초 아델란떼 시 뒷발은 그대로 펴진 상태일 것, 발 뒷축이 바닥에 축 쳐지는 형태는 지양
* 오초 아델란떼, 디소시아시온, 피봇 이 각각의 동작을 1박씩으로 볼때 디소시아시온을 완료하는 2박자까지 뒷발을 떼거나 모으지 않기. 디소시아시온 완료 후 3박째 피봇시에 발을 모음.
* 오초 아델란떼 시 굽혀졌던 무릎을 펴지 않고 그대로 오초 연습해야 하는 것이 흉함과 멀어지고 간지와 가까워 짐
6. 레보떼(rebote: 반동, 되튀기, 되울림)
1) 리더 기준
왼발 옆으로-> 오른 발 앞으로-> 왼발 한 걸음 앞으로 가다가 바로 뒷걸음 진행-> 무게 중심을 다 싣지 않고 살짝 딛었다가(re) 뒷발로 무게 중심 이동(bo) 후 다른 발을 놓으며(te) 무게 중심이동.
이때 홀딩된 팔뤄 등쪽의 오른손에서 반동에 의한 텐션이 느껴짐.
* 확실히 막아 줄 것. 정확하게 신호 줄 것.
2) 팔뤄 기준
한 걸음 뒤로 가다가 바로 리더가 리드하는 만큼 앞걸음 진행-> 무게 중심을 다 싣지 않고 살짝 딛었다가(re) 뒷발로 무게 중심 이동(bo) 후 다른 발을 놓으며(te) 무게 중심이동.
* 리더의 리딩 없이 축을 마음대로 내려놓지 않기
7. 오초 꼬르따도(ocho cortado 오초를 끊는 동작)
1) 리더 기준
보통 레보떼 동작과 연결해서 사용.
우회전 레보떼 후 팔뤄를 오른 쪽으로 무게중심 이동을 시키며 우측으로 한걸음 내딛기-> 이 때 내딛는 오른 발에는 무게 중심이 다 실리지 않고 레보떼의 첫발처럼 살짝 갔다가 와야함.
* 홀딩된 팔은 팔뤄를 확실하게 막아 주어야 하며 살짝 딛다가 잽싸게 왼쪽으로 무게중심 이동, 팔뤄는 아주 자연스럽게.거의 원헌드레드 퍼센트 끄루세 가능
(물론 성숙한 리더의 특별한 리딩에 의해서 끄루세가 없을 수도 있음)
2) 팔뤄 기준
레보떼 후 왼쪽으로 무게 중심이동-> 오른발 피봇하며 왼발 꾸르세
* 리더가 완전히 상체를 열어 돌리지 않는 이상 왼발을 옆으로 살짝 갔다가 오기.
골반을 틀어 아델란떼의 자세로 돌아오지 않기
8. 세라도 아브라소(cerrado abrazo 껴안음)
아비에르또 자세 보다는 오른 팔을 팔뤄 등 오른쪽으로 좀 더 안는 느낌이지만 꽉 끼게 홀딩하는 것은 아님. 팔뤄 오른 견갑골 아랫 부분 쯤에 손을 놓는다 생각하면 되고. 리더가 홀딩한 팔꿈치의 각도 조절(?) 혹은 여닫음에 의해 아비에르또가 될 수도 있고 세라도가 될 수도 있다고 이해함
* 프레임 깨지지 않게 힘을 꽉 주지 않기
* 머리는 왼쪽으로 살짝 틀어져 있는 상태. 팔뤄와 머리가 살짝 닫기는 하지만, 제발 쳐박지는 말기. 소싸움 아님
* 부드럽고 따뜻하게 안을 것
9. 메디오 히로(medio giro 반회전) 메디아 루나(media runa 반달)
1) 리더 기준
오초 아뜨라스 후 오른쪽으로 팔뤄를 오초 아뜨라스 시키자마자 오른 발을 팔뤄 발 옆에 딛으며 오초 아델란떼(리더입장의) 자세를 취하고 부드럽게 상체 오른쪽으로 틀면서 디소시아시온. 팔뤄가 빠소(paso 걸음) 밟는 동안 피봇.
오른 발을 팔뤄 발 안쪽에 딛고 도는 동작에 특별히 메디아 루나라는 애칭을 쓴다는 이야기가 전해짐
* 오초 아뜨라스 시킨 다음 팔뤄 발 가까이 오른 앞발을 내딛으며 오초 연습 중의 오초 아델란떼(그 자세 그대로)
* 바로 회전하지 않고 두번째 박자 카운트와 동일하게 디소시아시온
* 세 번째 박자에 맞춰 피봇-> 피봇 끝나면 팔뤄와 상체는 평행되어 있어야 잘 한 것. 위의 3단계 동작은 절도를 갖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날로그 파형과 같이 부드럽게 연결되어야 쌉들처럼 멋져진다는 것을 잊지 말기.
2) 팔뤄 기준
1회 이상의 오초 아뜨라스 후 리더가 팔뤄 발 바깥쪽을 딛고 상체 디소시 오른발 뒤 왼발 옆 오른발 앞-> 정면 마무리
* 옆으로 가는 동작에서 골반이 빠지지 않게 하기
씨엘, 핑로, KS, 윤짜 쌉
네 분들이 있었기에 오늘 118기가 있게 되었어요.
수업 준비 과정부터 지금까지 이 사람들이 무사히 과정을 마칠 수 있을까, 그렇게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시간들을 고민하고 연습하셨을까요.
118기 어느 밀롱가에서도 어느 아카데미에 가서도 꽤나 근사한 솔땅인으로 불릴 겁니다.
네 분의 쌉들 덕분에요. 고맙습니다.
나루, 츤데레아, 올리브, 헨리, 에넌, 카즈하, 히셀라, 러키, 빌리, 동선군, 씨엘로, 마르코, 햇반, 핑팬, 그리고 얼굴은 기억하지만 이름을 모르는 여러 도우미분들 선배님들.(부디 이름이 없다고 서운해 마시길요. 제 마음에 한 분 한 분 다 들어있어요) 118기지만 어슬렁님과 쫄깃님은 이 곳에 이름을 적고 싶네요. 저에겐 아주 든든한 선배님이셨습니다.
이 분들 덕에 수업이 편하게 진행되고 118기가 빠른 시간에 열심히 탱고를 배우고 친해질 수 있었어요. 고맙습니다.
올 해 탱고를 다시 시작하기로 결심하고 그 결심을 끌어 준 친구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젠 탱고를 다시 시작하면 머리가 하얗게 세고, 허리가 굽어 혼자서 슈즈를 신기 어려울 나이가 되어서까지도 밀롱가의 플로어를 어슬렁거리듯 탱고를 추고 싶다고 말이죠.
이젠 솔땅 연습실이 아닌 다른 아카데미, 다른 밀롱가에서 더 많이 만나거나 만나지 못하거나(어쩌면 아침에 뼈해장국이나 보승회관에서 자주 만날 수도 있겠군요) 각자의 시간들을 보내겠지만, 우리 동기들.
우르르 몰려 다니며 술마시고 노래방에서 뛰어놀고 썬업하면서도 피곤한 얼굴로 또 다시 만나 반갑게 웃는 당신들과 밀롱가의 플로어를 어슬렁거리듯 탱고를 추고 싶은 그 꿈을 더 기대 하면서 이런 시간을 함께하며 춤을 출 수 있어서 참 행복했던 저는 118기 루체입니다.
첫댓글 앗 이거슨 전설속에 탱고 족보가 아닌가!!!! 저장각이네요~
저 글로배우는 탱고 이런거 엄청 좋아해요~ 눈으로 보고 몸으로 따는 춤신춤왕의 피가 없어서;;;;;
덕분에 저도 그 동안 수업들 쭉 정리해 봄니다~~
언제나 밝고 따뜻한 웃음으로 우리들에게 다가와주시고.. 때로는 호탕하게 와인도 팍팍 쏘시고..
참 멋진 로라고 생각해요~ 우리 루체님 앞으로도 특유의 밝은 에너지로 함께하는 탱고 꼭 해요~~!!
이거슨 나만 소장하고 싶은 비밀의 족보 아닌가요 ㅎㅎ 감사합니다 루체님
역시 루씨 가문이에요~~^^
루체님 덕분에 칼라만시 칵테일이 힛트를 치게 되었네요~
루카가 까베왕이 된다면 거기 지분은 루체님이쥬~ㅋㅋ
저와 춤추면서 소프트 하게 느껴 진다는 후기는 부들부들 릴라를 밀롱가로 나가 춤추게 합니다~
릴라가 까베왕이 된다면 이 지분 또한 우리 루체님~~ 덕~~
루체님의 따뜻한 배려가 담긴 춤 너무 감사했고 늘 그 품에 같이 춤추길 기대해 봅니다~
땅고사전인 듯 후기가 되어버리는 마법
부드러운 리드 너무 예뻐요.
머리 하얗게 샐 때 까지 같이 가요~
역시 ~! 루체님은 처음 봤을때부터 너무 따뜻한 분이었어요 ! 맨날 깔라만시 사주셔서 . 저는 루체한테 맛남 밥을 살께요 . 고맙고 감사해요 !! 오래보기 콩콩콩 !!!
와, 이건 그냥 두고두고 볼 저장각. 저도 이런거 완전 좋아해서 소셜 댄스 노트 있어요!! 루체님은 댄스 파트너로 진짜 완소 스윗 로!! 진짜 잘추시면서 항상 배우고 궁금해하는 연구자세도 그러하지만, 끝까지 배려하고 들어주고 신경써주는 모습도 감명 깊었어요. 짬짬이 가두리 쁘락에서 둘 밖에 없는 것 처럼 집중해 춤추기도 하고, 밀롱가와 홍턴 심밀까지 함께해 주셨던 딴다들 다 좋았답니다!! 열심하는 루체님처럼 저도 열심해서 완소 라가 되겠어요!! 오래오래 함께해요!!
오오오오~ 가끔 들어와서 복습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아...루체님 정말 함께 118기인것이 축복입니다.^^ 오래오래 함께 땅고해요
와..루체님 대단하시네요ㅎ
유쾌하고 따뜻하신분이시죠..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