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 황룡사 역사문화관
황룡사 역사문화관은 터만 남은 황룡사지 곁에 있다. 넓은 초원이 황룡사의 옛 숨결만 머금고 있다. 황룡사지는 사적 제6호다. 삼국시대 가장 큰 절로 대표적 왕실사찰이었다. 신라3보인 장륙존상과 9층목탑이 있었던 곳이다. 장륙존상은 몽골 침입 때 완전히 소실되었지만 두 다리와 신광을 꽂았던 구멍이 남아 있다. 3개의 자연석 대좌로 보아 장륙상은 5m 정도의 거불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목탑은 718년(성덕왕 17)에 벼락을 맞아 불에 탄 이래 여러 차례 중수되었다. 그러나 1238년 몽골 침입으로 완전히 소실되었다. 삼국사와 삼국유에 553년(진흥왕 14) 월성 동쪽에 새로운 궁궐을 지으려고 할 때 황룡이 나타나자 그곳에다 황룡사라는 절을 짓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584년(진평왕 6)에는 금당을 건립했하고 몇 차례 중건되면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왕실의 보호 아래 호국사찰로서 숭앙되었다. 황룡사지 터를 지나 문화관 안으로 입장하여 신라시대의 유물들을 관람하였다. 맨처음 본 것은 황룡사를 10분1크기로 축소하여 세워놓은 9층 목탑의 황룡사 모형탑이다. 신라의 장엄한 위용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황룡사는 신라 진흥왕 대에서 선덕여왕 대까지 8년간 경주에 세운 대규모의 사원이다. 부처의 힘으로 주변 이민족을 물리치기 위해 황룡사 9층 목탑도 세웠지만 고려 시대 몽골의 침입으로 소실되어 절의 터만 남아있다. 황룡사는 신라 진흥왕 대에 수도 경주의 2500여 평의 터에 세워진 대규모 사원이다. 고려 시대까지 왕실의 보호 아래 호국 사찰로 숭앙되었는데, 고려 시대 몽골이 침입했을 때 불에 타서 현재는 터만 남아 있다. 특히 황룡사 9층 목탑은 부처의 힘으로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세운 것으로, 각 층은 주변 이민족에 대항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탑의 각 층은 아래에서부터 일본, 중화, 오월, 탁라, 응유, 말갈, 단국, 여적, 예맥의 아홉 나라를 상징한다. 인도에서 창시된 불교는 동아시아로 전파되면서 인도 불교와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동아시아의 불교는 인도 불교와 달리 호국 불교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어 불교가 국가의 안녕을 지키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동아시아의 각 나라에서는 불교를 군주권을 강화하고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한 이데올로기로서 지배층이 먼저 수용하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각국의 군주를 부처와 동일하게 보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나는 경주 김씨다. 나의 조상이 건설한 신라 천년 고도 경주다. 그래서 신라시대의 유물에 더 애정이 간다. 여러가지 전시한 유물과 유적사진 등을 보고 나오려는데 황룡사 9층 목탑을 재현한 그래픽 사진을 선물로 찍어준다. 자동으로 찍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전송해준단다. 시간 관계상 두 명씩 찍었다. 나의 메일주소를 입력해서 받았다. 문화관을 나오니 황룡사지의 발굴터가 아득하게 전개된다. 신라시대의 드넓은 웅혼이 깃든 터전이다.
경주 황룡사 역사문화관 입구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전시 사진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전시장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황룡사 9층 목탑 모형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전시장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에서 제공해준 황룡사 모형과 본인 합성사진. 메일로 전송 받음(김영희 시인과 함께)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앞 황룡사지 터
경주 황룡사역사문화관 앞 황룡사지 터 충주 김영희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