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나는 성공사례 대상으로 네리 옥스만(Neri Oxman)을 선정했다. 나는 평소 기술 친화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서, 네리 옥스만이 보여주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접근 방식에 큰 영감을 받았다. 그는 기술의 발전을 단순히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2. 성공 사례
네리 옥스만은 디자이너이자 건축가, 생물학자, 엔지니어이다. 특정한 직함으로 정의하기 어려운 그는 시대를 주도하는 융합 인재이다. 옥스만은 미국 MIT 공대의 연구소인 MIT 미디어 랩의 최연소 교수로 임용된 후 ‘물질 생태학’이라는 분야를 개척했다. 물질 생태학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신소재를 개발하고, 디지털 제조 방식을 통해 유기적인 물질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은 ‘실크 파빌리온’이다. 실크 파빌리온은 3D 프린팅과 누에고치 실을 이용해 만든 돔 형태의 건축 구조물이다. 3D 프린트 기술로 건축물의 뼈대를 출력한 뒤, 누에 6,500마리를 풀어 고치를 짓게 만들었다. 옥스만 팀은 누에의 특성을 활용해 공생하며 직조하는 방식을 찾아낸 것이다.
3. 자신의 의견
네리 옥스만이 자신을 한 분야에 맞춰 정의하지 않고 자신만의 새로운 방향을 개척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프로젝트의 방향성뿐만 아니라 직업의 구분없이 전방위적으로 활동하는 점에서 미래를 이끌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나 또한 앞으로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이너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