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술을 짜고 수정보완할때 아주 유용한 팁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경기보고서를 이용한 팁입니다.

제가 플레이 하는 레딩 되겠습니다. 3번째 시즌만에 칼링+프리미어+챔스 우승하고 4번째 시즌 현재 순항중이지요. CM3부터 4231이나 433아니면 윙없는 전술정도에만 관심을 가지다가 레딩을 하면서 도저히 원톱으로는 답이 안나오겠다 싶어서 생전 처음으로 442를 건드려보았는데 재미가 상당하네요. 레딩은 재정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기존 선수층이 아주 알짜배기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아주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구단 명성이 OTL이라 재계약의 압박이 있긴 했지만 어쨌든 그덕에 나름 불가피한 리빌딩을 즐기고 있다는 ^_^; (어쨌든 트레블한번 하고 나니까 선수들이 협상에 나서는 태도가 확 달라지더군요)
어쨌든 각설하고, 위의 화면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자주 활용하시고 계실 화면 되겠습니다. 기본 정보엔 말그대로 여러가지 기본정보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것이 현재 스코어와 득점자가 나열되게 되는 중앙이지요. 경기중 언제라도 저 빨간네모안의 숫자를 클릭하면 득점장면을 다시 볼 수 있는건 다들 아실테고요. 물론 경기가 끝난 후에도 경기일정에서 스코어를 클릭하면 저 화면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득점장면만 볼 수가 있지요. 이렇게 득실장면을 분석함으로써 수비시 실책등을 꼬집어 낼 수가 있고, 결국 이게 전술의 수정 보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근데 혹시 결정적 장면, 혹은 주요한 장면으로 해놓고 경기를 보실적에 '이 장면은 다시 보면서 분석해보고 싶다' 라고 느낀적은 없으신가요? 경기보고서를 이용하면 경기중 어느 상황이라도 금방 돌아가서 다시 보는것이 가능합니다.

아까 보셨다시피 벤피카와의 챔스경기입니다. 새로 짠 전술이 잘 먹히고는 있는데 요즘들어 실점률이 높은 느낌이더군요. 아니나 다를까 누노 고메즈가 중앙에서 공간을 확보하고 결정적인 찬스를 만들어 냅니다. 물론 슈팅이 빗나가서 다행이었지만 실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장면이었죠. 이 장면을 다시 한번 보면서 어디서 마크를 놓쳤는지 알아내서 전술상의 문제라면 수정해야 겠네요. 빨간네모안의 시간을 기억해 둡니다.

경기보고서를 클릭하니 가장 가까운 시간은 36분의 'Anderson 경고' 로군요. 밑의 기록을 읽어보면 우리가 찾고 있는 누노 고메즈의 슈팅이 포함된 장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 네모안의 숫자를 클릭합니다.

곧 하이라이트모드로 전환되면서 문제의 장면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다시보기를 누르면 몇번이든 다시 볼 수 있으니 경기화면속도를 조절해가면서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분석할 수 있겠군요.
경기보고서를 이용해보지 않으셨던 분들은 이런 식으로 이용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전술제작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2007데모는 아직 플레이해보지 않아서 되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그럼 좋은 전술 많이 만드시고 즐FM하시길 ^^
첫댓글 이야; 경기보고서에서 이런기능이 있엇는줄 몰랏 ㅎㅎ
강추합니다
시간 누르면 골 보는것도 처음 알았네요.
ㄷㄷㄷ 역시 FM이군요. 좋은 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헐 이런기능이 있엇네 ..
감사합니다....이런 기능이 있는줄은 이제까지 경기보고서는 그냥읽고 치웠는데......
경기보고서 보지도않았는데 이제부터 꼼꼼히 봐야겠어요
오.. 첨 알았다 이건ㅋ 훌륭한 팁 감사해요~
오...
크헐...;; 이런 기능이 ㄷㄷㄷ
ㅎㄷㄷ 진정한 팁
좋은팁 감사합니다.
1년넘도록 몰랐네...--;; ^^;; 좋은정보 감사요
오 ㅎㅎ ㄳㄳ
;;; CM3하던 유저들은 원래 경기보고서로 분석을 하던 습관이 있어서 그런가 전 원래 했던건데 ㅋㅋ
경기보고서 작성 로딩시간이 길어서 경기보고서 볼생각도 안했는데 ㅋ
정말 유용하네요 처음 알았어요 감사합니다~~
활용하기는 귀찮아서.. 않하고 있었는데... 전략분석이 가능하다는게 ㄷㄷㄷ;;;
님에게 박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