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붐비는 음식 배달 현장은 곧 합병, 인수를 볼 수 있습니다 : 분석가
비용 상승과 수요 둔화 속에서 퇴출, 합병 또는 인수 형태의 통합이 음식 배달 플랫폼에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다고 학계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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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싱가포르의 고도로 포화된 음식 배달 부문의 통합이 곧 시작될 수 있지만 어떤 플랫폼이 결국 지배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가들은 말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회사인 Statista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은 올해 1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사용자는 369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비용이 증가하고 수요가 둔화됨에 따라 출구, 합병 또는 인수 형태의 통합이 회사, 특히 비주류 회사에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CNA에 말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저가 항공사인 AirAsia 와 식료품 배달 스타트업 Honestbee의 이탈은 음식 배달 파이 한 조각을 놓고 경쟁하는 사람들의 고군분투를 강조합니다.
데이터 플랫폼 Measurable AI의 수치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세 가지 주요 플랫폼 중 Grab은 2022년 5월 현재 56%의 시장 점유율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foodpanda는 35%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Deliveroo는 8%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3대 기업조차도 부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비용을 삭감하고 있습니다. Foodpanda는 두 차례의 정리해고를 실시 했고 Deliveroo는 전 세계 직원의 거의 10%를 감원했습니다 . Grab은 직원들에게 고위 관리자의 급여를 동결하고 출장 및 경비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더 작은 플레이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경영 대학(SMU)의 마케팅 교육 부교수 Seshan Ramaswami 박사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음식 배달 업체인 Grab은 "수요와 공급 측면 모두에서 (COVID-19) 위기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위치에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결제 시스템과 로열티 프로그램이 내장된 사용하기 쉬운 인기 앱이 있었습니다. 또한 섬 전체에 걸친 운전자 네트워크와 가입자 데이터베이스가 있다고 Ramaswami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그런 조합은 상대하기 쉽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3개의 주요 플랫폼 중 가장 작은 Deliveroo는 몇 가지 단점에 직면해 있다고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NUS) 비즈니스 스쿨의 Jochen Wirtz는 말했습니다.
주문이 적다는 것은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여러 주문을 하는 대신 한 번에 배달하는 "승객에게 시너지 효과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마케팅 교수이자 MBA 프로그램 부학장이 말했습니다.
Wirtz 교수는 회사의 마진이 너무 얇아지면 폐쇄하거나 더 큰 경쟁사와 합병하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사회과학 대학(SUSS)의 Guan Chong은 음식 배달 플랫폼이 새로운 서비스로 다양화되거나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인수를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6년 독일 음식 배달 회사인 Delivery Hero는 foodpanda를 인수했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Delivery Hero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SUSS의 평생 및 전문 교육 센터 책임자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싱가포르의 음식 배달 현장에서 단일 강자가 등장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Ramaswami 박사는 주어진 경쟁에서 단일 기업이 가격을 설정하고 지배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US의 Wirtz 교수는 "항상 틈새 운영자, 인접 플레이어가 있을 것이며 마진이 다시 너무 많아지면 새로운 참가자가 합류하도록 유인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상 유지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올 수 있다고 Ramaswami 박사는 말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회사인 Amazon 또는 Shopee와 같은 다른 회사는 대규모 고객 데이터베이스, 정교한 분석 기능 및 전자 상거래 프레임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이 사업에 진출하는 데 유리하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Singapore Institute of Technology(SIT)의 Ng Lee Keng은 기존 플레이어의 세 가지 주요 과제를 설명했습니다. 유기적으로 비즈니스 성장, 운영 비용 상승, 플랫폼이 배달 라이더의 복지에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압력 증가입니다 .
SIT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디자인 클러스터의 부교수는 음식 선택, 앱의 탐색 용이성 및 고객 서비스 표준에서 현저한 차별화 측면에서 Deliveroo가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Ng 부교수는 "파이의 더 큰 부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딜리버루의 싱가포르 및 기타 시장 실적을 보면 미래가 "너무 낙관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SMU의 Ramaswami 박사는 싱가포르의 음식 배달 산업이 합병과 인수 합병이 필요한 지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들(Oddle)과 와이큐(WhyQ)와 같은 소규모 업체들은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으며 주요 인수 후보라고 그는 덧붙였다.
배송 플랫폼의 반응
CNA의 질의에 대한 응답으로 Deliveroo 대변인은 플랫폼이 "모든 주문에 대해 진정한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싱가포르의 유일한 가입 계획으로 차별화된다고 말했습니다.
foodpanda의 CEO인 Mr Lawrence Wen은 CNA에 회사가 싱가포르에서 10년 동안 사업을 하는 동안 회사의 점유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보았으며 foodpanda는 "장기적으로 여기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회사의 가장 큰 과제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점심 시간에 주문이 정점을 찍고 사무실 지역에 집중되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이제 주문이 다른 시간에 섬 전체에 들어오기 때문에 수요를 예측하고 주문을 이행할 충분한 라이더가 있는지 확인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Grab 대변인은 소비자가 편리함을 원하지만 "점점 더 가격에 민감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회사는 소비자가 더 긴 배송 시간으로 더 낮은 배송비를 선택할 수 있는 Saver 옵션과 배송 할인이 있는 구독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Oddle은 외식 산업에 집중함으로써 자사를 차별화한다고 말했습니다.
CEO 조나단 림은 세 가지 주요 플랫폼을 모든 판매자의 메뉴를 모아 자체 독점 플랫폼에 배치하는 "마켓플레이스"라고 설명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플랫폼은 고객 데이터를 소유하고 판매자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데이터에 의존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판매자가 디지털 기능을 구축하도록 돕고 소비자가 Oddle을 사용할 때 실제로 판매자가 고객 데이터를 쉽게 평가할 수 있는 판매자의 디지털 속성으로 보내집니다."
Oddle이 있는 레스토랑은 주문을 위해 배달 파트너 또는 자체 배달 함대를 사용합니다.
Mr Lim은 Oddle의 주요 과제 는 배달 앱이 요금을 인상할 때 비용이 증가하는 대신 레스토랑에 자체 플랫폼을 갖는 이점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잠재적인 라이벌에 대한 희망?
분석가들은 이 부문의 기존 경쟁으로 인해 신규 기업이 진입하기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Wirtz 교수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낮은 수수료와 다양한 음식 선택으로 레스토랑과 고객, 그리고 좋은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라이더에게 "뇌물"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저렴하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존 싱가포르 음식 배달 업체는 규모와 리소스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참가자가 기술 인프라, 고객 기반 및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풍부한 과거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투자로 경쟁하기 어렵습니다.
SUSS의 Chong 박사는 주요 시장 참여자들이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확립했기 때문에 고객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전환하기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기술 인프라, 고객 기반 및 풍부한 과거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투자로 신규 진입자가 경쟁하기는 어렵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시장에서 기동할 여지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규 진입자들은 여전히 할랄 인증 또는 비건 식단에 집중하는 것과 같은 틈새 영역이나 특정 지리적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개척할 수 있다고 학자들은 말했습니다.
Ng 부교수는 기본으로 돌아가 좋은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때때로 가장 확실한 성공 요인은 간과하기 쉬운 요인입니다. 온라인 댓글과 연구 결과를 검토할 때 음식 배달이 별로인 경험이 될 수 있음이 분명합니다.
그녀는 배송 지연, 누락된 품목, 열악한 고객 지원 등을 예로 들며 "문제는 회사가 기본적인 서비스 약속을 일관되게 이행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신규 진입자가 소비자의 고충을 빠르고 간단하게 해결하는 데 안정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들은 승리하고 소비자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주요 플랫폼에서 배달을 했지만 현재 Grab과 Deliveroo를 사용하는 파트타임 라이더 Joshua Lim은 수입이 S$50에 도달하는 순간 현금을 인출할 수 있기 때문에 Grab을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배달은 Grab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그는 Deliveroo를 일주일에 한두 번만 사용합니다.
22세의 그는 "그랩의 주문이 딜리버루보다 더 빨리 오기 때문에 그랩이 주문에 대한 수요가 더 높다고 느낀다. 내가 본 바로는 그랩의 주문이 더 빨리 들어온다"고 말했다.
출처: CNA/wt(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