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주목을 받고있는 이베코 15톤 덤프트럭(6x4)에 대한 소개입니다.
25톤 이상의 덤프트럭(8x4)은 국내외 여러 회사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회사로 현대, 대우가 있고, 외국 회사로 스카니아, 볼보, 벤츠, 만, 이베코가 있습니다.
반면 15톤 덤프트럭은 국내 회사로 현대, 대우가 있고, 외국 회사로는 이베코가 유일합니다.
물론 국내트럭 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차량의 성능, 옵션 등을 감안하면 가격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고객들도 이제는 이를 이해하면서 차량 판매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내 회사인 현대, 대우와 이베코의 제품 및 사양비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엔 진
-. 현 대 ; 출력/토르크 = 410마력/195kg.m (국산엔진), 배기량 10L
-. 대 우 ; 출력/토르크 = 420마력/193kg.m (수입 이베코 엔진), 배기량 11L
-. 이베코 ; 출력/토르크 = 410마력/214kg.m (이베코 엔진), 배기량 13L
위의 수치를 보면 배기량이 가장 작은 현대가 출력은 제일 높습니다.
대우와 이베코는 같은 이베코 엔진이지만 대우는 11L, 이베코는 13L 입니다.
토르크는 이베코가 가장 높습니다.
이베코의 15톤 덤프트럭 엔진은 이베코의 500마력 덤프트럭(8x4)과 같은 커서13 엔진입니다.
◆ 트랜스미션
-. 현 대 ; 국산 다이모스 수동 12단
-. 대 우 ; 이튼 수동 9단
-. 이베코 ; ZF 수동 16단
이베코는 품질이 안정적인 ZF 제품에 단수가 높아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 타이어
-. 현 대 ; 제1축 - 12R, 제2축 - 12R, 제3축 - 12R, 스틸 휠
-. 대 우 ; 제1축 - 12R, 제2축 - 12R, 제3축 - 12R, 스틸 윌
-. 이베코 ; 제1축 - 385, 제2축 - 12R, 제3축 - 12R, 알루미늄 휠
이베코는 제1축에 385를 장착하고, 전체 축에 알루미늄 휠을 적용해서 경쟁력이 높습니다.
◆ 감속기
-. 현대 / 대우 ; 없음
-. 이 베 코 ; 있음
현장 작업이 많은 15톤덤프는 감속기가 필요한데 3개사 중에서 이베코만 유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25톤 덤프의 감속기 장착 차량과 미장착 차량의 가격을 차이를 비교하면 이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 리타더
-. 현대/대우 ; 없음
-. 이 베 코 ; 있음
브레이크 효율을 높여주는 리타더도 3개사 중에서 이베코만 유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업체들은 인타더라는 제품 명칭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감속기와 마찬가지로 타 회사의
옵션가격을 알아보면 이에 대한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 무시동 히터
-. 현대/대우 ; 없음
-. 이 베 코 ; 있음
장기 대기할때 필요한 무시동 히터도 3개사 중에서 이베코만 유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차량의 성능과 옵션을 감안하면 이베코 15톤덤프는 가격을 감안해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베코트럭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이베코 15톤덤프 카타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