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물을 전류로 생각하고 수도꼭지를 저항기로 생각한다면 사이리스터는 고속 스위칭... 수도꼭지를 고속으로 잠그고 여는 기능을 가진 수도꼭지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전류(물)를 사이리스터(고속으로 잠그고 여는 수도꼭지)를 통해 고속으로 스위칭(열고 닫음)하여 전동기를 제어하니깐요.
덧붙여 전동차 주 전동기의 주제어회로를 사이리스터로 한 직류입력/직류출력의 경우 사이리스터가 고속으로 스위칭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직류전동기의 특성인 역기전력 발생을 억제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전동차의 직류전동기(주 전동기)를 저항기와 역기전력을 억지해주는 약계자를 이용하여 속도제어를 하는, 속칭 저항제어전동차의 경우 전동기에만 소비되어야 할 전력이 저항기에도 소모가 되어 전력낭비를 초래하였기 때문에 초퍼장치와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속도제어를 하는 전동차가 등장하게 되었으며(물론, 전력낭비가 심하기 때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등장하지는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전동기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전차선에 되돌려 주는 기술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직류전동기에 나타나는 특성인 역기전력을 막아줌과 동시에 저항제어전동차에 비해 낭비되는 전력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