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정진(奇正鎭) 찬(撰)
[생졸년] 1798년(정조 22년) 6월 3일 ~ 1879년(고종 16년) 12월 29일
김군(金君) 모보(某甫)가 새로 인쇄한 족보를 가지고 십사(十舍) 길을 걸어 나에게 와 고하기를 “우리 김씨의 조조(肇祖)는 가락(駕洛)이요, 가락은 지금의 김해(金海)입니다. 김해의 후손들은 서족(庶族)도 되고 청족(淸族)도 되어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고, 그 흩어져 없어지고 고향을 떠나 타향살이를 하여 선계(先系)를 잃은 사람들이 또한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선계만은 완전하니, 이것이 한 가지 다행입니다. 다만 고려 말의 장사군(長沙君) 이후로 자손들이 무장(茂長)에 분적(分籍)되어 세대를 헤아린 것이 10여 세대가 흘렀으니, 김해 김씨(金海金氏)에게 무장은 이제 여씨(呂氏)의 강성(姜姓)이 되었습니다.
나무는 한 뿌리로 하여 가지가 나누어지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은 천리(天理)이니 어쩌겠습니까. 그러나 개탄스러운 것이 있으니, 장사군이 우리 씨족에게는 실상 백세불천(百世不遷)의 뜻이 있으나 장사군을 시조로 모신 김씨도 이에 김해를 관향으로 한 사람이 있으니 진실로 합한다면 사양할 일은 아닙니다.
이 오늘의 족보는 무장을 김해에 합한 것으로 이름을 반드시 김해라고 한 것은 무장을 김해라고 하는 것은 그럴 수 있다 해도 김해를 무장이라고 하기 어려워서입니다. 오직 죄를 자초하여 비난을 받을까 두려우니 한 말씀을 하셔서 후세에 알려주십시오.”라고 하였다.
나는 한참 동안 생각하다가 말하기를 “성인이 예를 만들 때에 5세를 종(宗)으로 하고, 사당을 훼철(毁撤)했기 때문에 복(服)은 4세에서 끝났습니다. 그래서 4세의 친함을 씨족이라 이르고, 그 외는 동성(同姓)이라 이릅니다. 굳이 그 씨족을 족보로 만들고자 한다면, 노천(老泉)의 족보와 같이 4세까지만 족보에 넣는 것이 맞습니다.
오늘의 사대부 집안에서 이것을 몰라서 동관(同貫)의 족보를 만들 때 먼 일가라도 빠뜨리지 않으니, 책에 나누고 합보(合譜)하여 저것과 비교한다면, 특히 오십 보 백 보의 차이일 뿐입니다. 무엇이 해롭겠습니까. 하물며 그 사이에 각각 표시하여 한번 들어보면 모(某)는 김해이고, 모는 무장인 것을 알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눈 것은 합한다 해도 합한 것에 일찍이 분간이 없지 않으리니, 그대는 이를 대처하여 살펴야 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나는 정신이 어둡고 눈이 침침하여 필연(筆硯)을 놓았었다. 그러나 이미 입에서 발언하여 붓으로 나타내지 않을 수가 없으나 글이라고 말할 것은 아니다.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ㆍ조선대학교 고전연구원 | 박명희 김석태 안동교 (공역)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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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文]
金海金氏族譜序
金君某甫。執其新印族譜。十舍告余曰。吾金肇祖駕洛。駕洛今金海也。金海之裔。爲庶爲淸。其數不億。其散亡流落。殘失先系者亦多矣。而吾先系獨完。此一幸也。但自麗末長沙君以後。子孫分籍茂長。以世計者十餘。金海之於茂長。今爲呂氏之姜姓矣。木一本而枝不得不分。天理也。如之何哉。所慨恨則有之。長沙君之於吾族。實有百世不遷之義。而祖長沙之金氏。亦有仍貫金海者。苟可合也。所不辭也。此今日之譜。所以合茂長於金海。扁之必以金海者。茂可金而金難遽茂也。惟速戾取譏是懼。願借一言以諗于來許。余沈吟良久曰。聖人制禮。宗五世而毁。故服竆於四世。四世之親謂之族。以外謂之同姓。必欲譜其族。則如老泉之譜。只譜四世可矣。今日士大夫家不知此。同貫之譜。雖遠不遺。分籍而合譜較諸彼。特五十百步耳。庸何傷。况其間各有標識。一擧眼可知某也金。某也茂。分者雖合。合者未嘗無分。子之處此。可謂審矣。余昏翳閣筆硯。旣發諸口。不得不形諸筆。非曰文也。<끝>
노사집 제18권 / 서(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