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명으로 갖게된 익산시 영등동 주공 1단지 재건축 아파트 한채의 진행은 어디까지 되어가고 있으며 아파트 재건축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려고 한다.
전국적으로 아파트 시세는 강한 하락세에 있었으며 지금도 약간씩 하락하고 있는것 같으며, 익산시내 아파트 역시 하락세를 면하지는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재건축 아파트도 상승세가 꺾이어 하락하고 있던 중이었다.
내가 판단 하기에는 익산의 아파트 하락은 6월쯤 멈추지 않을까 싶다.
금리가 3월 이전에 동결되기 시작하여 6월 즈음부터는 하락하는 시점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미 익산에 건축될 아파트의 건축 세대수에 대한 아파트 가격의 하락세는 이미 반영이 끝나지 않았나 싶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아파트 건축 세대수 보다는 금리에 아파트 가격이 좌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재건축의 진행절차를 살펴보면
1. 사업준비 단계
① 기본계획 수립
② 안전진단
③ 정비계획수립·정비구역 지정
④ 추진위원회 구성
2. 사업시행 단계
① 조합의 설립 인가
② 사업시행 인가
③ 시공사 선정 (조합원 분양)
3. 관리처분 단계
① 관리처분계획 수립
② 관리처분계획 인가
③ 착공 신고(일반 분양 및 추첨)
4. 사업완료 단계
① 준공 및 입주
② 이전 고시 및 청산
재건축은 위와 같은 단계로 진행되는게 일반적인 형태이다.
영등동 주공 1단지 재건축은 그중 관리처분 단계에 진입하던 중에 조합원들이 분양가격과 기존 주택의 감정가격에 불만이 표출되어 내집 지킴이의 이의로 진행이 잠깐 멈추고, 협상단이 시공사와의 공사비 협상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원만한 협상이 진행되어 곧 모든 문제가 마무리 되고나면 익산시 영등동 주공 1단지 재건축 아파트 가격도 많이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바로옆 큰길 건너 소라산에 LH토지주택공사에서 공원부지와 아파트 건축부지 3곳을 터를 닦고 있는 중이고, 이미 공원 일부는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공원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볼수있는 아파트 단지가 될 것이니 말이다.
더구나 소라산에는 분양 아파트는 3동에 불과하고 LH임대아파트와, 민간임대아파트가 대부분이 건축될 예정이니 영등1단지 재건축 아파트 일반 분양을 할 때는 청약 열기가 대단 하리라는 생각이 된다.
800세대에 가까운 대형 재건축 단지로 건축되는 영등1단지주공아파트는 공원 뿐 아니라 병원, 마트, 학교 등 모든게 가깝게 위치하여 아주 편리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닥터 헬기를 보유한 원광대 의료원 그리고 익산병원 등 대형 종합 의료시설과 롯데마트, 홈프러스 등 대형할인점도 가까이에 있으며 이리동북초등학교와 이리영등초등학교 그리고 남성중, 남성고, 남성여고, 전북기계공고등 학교들도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자재값이 폭등하여 재건축을 서둘러서 진행을 하였다해도 크게 이득은 안 되었을거란 생각이 들고, 앞으로 서로 잘 조율하여 조합원을 위해서 재건축을 진행 한다면 멋지고 특별한 아파트 단지가 될수 있다고 믿는다.
분양권,아파트,상가,토지,사무실,주택,원룸,창고,공장 전문
다올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서범석
45140-2020-00050 익산시 선화로13길 40
063-842-9800 010-9886-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