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200회 비행
- 200회 비행 -
오늘이 열풍에서 비행을 시작하여 200번째 비행하게 되는 날이다.
보통 100회 300회 500회 이런식으로 홀수 백단위로 기념을 하길래 300회때 기념 하기로 하고 특별히 말하진 않았다.
아침에 단양에서 추석연휴기간 동안 잠시 쉬러 내려온 팽철형님이랑 같이 신천동 모임장소로 향했다.
팽철형님은 이번 하계원정비행 때 보니 살이 쏙 빠졌던데 또 다시 살이 조금 찐 듯 하다.
모임 장소에는 추석 전날임에도 제법 많은 회원들이 참석했다.
고문님, 자천부회장님, 상득총무, 재덕형님, 태만형님, 정수형님, 팽철형님, 용석, 나, 창우 이상 10명이다.
(돈현이는 나중에 점심 먹고 나서 초계면 착륙장 앞에서 합류)
오늘 비행 장소는 기상이나 바람으로 볼 때 주저없이 대암산이다.
다만 바람이 조금 약하긴 하지만 대신에 오늘 날씨가 화창하여 열이라도 잘 튀겠지......
점심 먹기 전에 한비행 하려고 바로 이륙장 올라 가면서 착륙장 상태를 체크해 보니 착륙장 한켠에 꽂힌 깃봉에
리본이 완전 차렷이다.
조금 우려를 하면서 이륙장에 올라 가보니 역시 바람이 많이 약하다.
바람방향은 북동에서 동까지 왔다 갔다 하고 세기는 초속 0.5m/sec 에서 최고 1.8m/sec 까지 보통 1.초반대로 분다.
그냥 기체 세워서 무난하게 이륙할 정도다.
뿌옇게 스모그 처럼 끼인 역전층이 상당히 낮게 형성되어 있긴 하지만 햇볕이 좋아 열이 좋을 거 같긴 한데...
자천 부회장님이 더미로 이륙하고 뒤이어 정수형님 이륙
기대와는 달리 아직 열이 강하진 못하다. 두분 별로 버티지 못하고 착륙 들어 간다.
어차피 쫄 비행할 거 빨리 하고 점심 이후 기상을 노려봐야 겠다 생각하고 나도 이륙했다.
바람이 조금 불 때를 기다렸다가 무사히 이륙했고 바로 우측으로 붙여 보니 약한 바람에 밀려온 열인지 바람인지
에보 상승력에 힘입어 두세번의 릿지로 조금이지만 고도를 이륙장 보다 더 높였다.
이륙장쪽에서 뭐라고 뭐라고 고함을 지르는데 무슨소린지???
산줄이 꼬였다고 저러는 건가? 싶어서 기체를 올려다 봤지만 아무리 봐도 산줄 꼬인 곳은 없다.
나중에 뭐라 했나 물어 보니 처음으로 이륙장 밟았다고 소리 쳤단다.
약한 기상에 이륙장 앞에서 왔다 갔다 하면 더 버틸 수는 있겠지만 낮은 고도라서 이륙준비하는 비행자에게 방해될 게 뻔하다.
민폐 안끼치려고 좌측능선으로 빠졌다.
능선따라 착륙장 쪽으로 향해 보지만 별다른 상승음 들리지 않고 계속 하강이다.
착륙장 뒷산 능선쪽에 와서는 고도도 조금 여유 있고 해서 열을 찾아 비행하다 보니 착륙장 옆 마을에서 발생한 열인 듯 한데 약하게나마 상승이 되긴 하는데 아직은 너무 약해 큰 상승 없이 버티기 정도 수준이다.
점심 먹고 오면 많이 튀겠구나.
속으로 생각하면서 점심 먹고 오후에 좋은 시간에 공략 해야지 하고 생각하고 고도 정리 후 착륙했다.
<< 비행요약 <<
1. 비행횟수 : 200회
2. 일자 : 2013년 09월 18일(수요일, 추석연휴 첫날)
3. 글라이더종류 : Gin Sprint EVO S size
- Edel Confidence M size 16회
- Edel Live S size 106회
- Gin Bolero Plus M size 7회
- Gin Zulu M size 1회
- Gin Sprint EVO S size 70회
4. 기상
- 평균풍속(최대풍속) 및 풍향 : AVG 1.2m/sec(Max 1.8m/sec), 북동~동
- 기온 및 습도 : 29도, 습도 78%
5. 이륙장, 및 고도 : 합천 대암산 이륙장, 약 591m(아센 755GPS 측정수치)
6. 착륙장, 및 고도 : 합천군 초계면 택리 착륙장 56m (아센 755 GPS 측정수치)
- 이륙장과 착륙장 표고차 535m
7. 비행 중 기록
7-1. 최고고도 : 614m(이륙장 대비 23m 상승)
7-2. 최고속도 : 39.7km/h
7-3. 최대상승 : 0.5m/sec
7-4. 최대하강 : -2.3m/sec
8. 비행시간 : 16분 45초(총누계 비행시간 : 75시간 17분 00초)
8-1. 이륙시간 : 11시 47분 02초
8-2. 착륙시간 : 12시 03분 47초
9. 비행거리
9-1. 총비행거리 : 약 6.21km
9-2. 직선거리 : 2.72km
10. 특기사항
- 200회 무사 비행
![](https://t1.daumcdn.net/cfile/cafe/2542A03B524005DA1D)
이륙장 올라가기전에 체크한 착륙장 바람 상태는 무풍이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46BC3B524005DA19)
공식더미?? 자천 부회장님 이륙 준비 중
![](https://t1.daumcdn.net/cfile/cafe/252AD63B524005DB2A)
![](https://t1.daumcdn.net/cfile/cafe/2255683B524005DC0F)
![](https://t1.daumcdn.net/cfile/cafe/2424973B524005DD31)
요즘 기체 바꾸시고 물만난 고기 같이 비행 잘하시는 정수형님
![](https://t1.daumcdn.net/cfile/cafe/233A7A3B524005DD1F)
![](https://t1.daumcdn.net/cfile/cafe/24763234524004F93F)
제 200회 비행 트렉로그
![](https://t1.daumcdn.net/cfile/cafe/252FC934524004FA1B)
![](https://t1.daumcdn.net/cfile/cafe/271CC234524004FB28)
■ 제 201회 비행
추석 연휴라서 평소 점심 먹던 식당이 문들 닫는 바람에 읍내 중국집 까지 가서 점심을 먹었다.
뒤늦게 도착한 빅버드 클럽 도은회장 일행과 같이 뽁음밥과 짜장면으로 식사를 했고 식사 도중 오늘 200회 비행 했다 하니
상득이가 축하한다고 술을 자꾸 권한다.
낮에 술 마시면 얼굴도 빨개지고 더운날 술 마시면 마실 때는 시원하니 좋지만 취기가 오르면 더 덥기에 건배 잔만 들었다 놨다 하는데 상득 총무는 술이 고팠는지 홀짝 홀짝 마시더니 술이 취했다.
점심 먹은 후 뒤 늦게 참석한 돈현이랑 합류하여 다시 이륙장으로 올랐다.
기상은 오전 보다 더 좋지 않다.
바람은 거의 무풍 수준이고 타팀 비행하는 거 보니 열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거의 쫄 수준이다.
잠시 휴식을 취하다가 오후에는 돈현이가 더미로 이륙준비
자주 참석하지 못해서 그런지 무풍에 첫번째 이륙은 실패하고 두번째 이륙해서 나간다.
다음으로 정수형님 이륙, 두사람 쫄 할거 같더니만 약한 열에 그래도 제법 잘 버틴다.
창우씨 이륙하고 팽철 형님이 열 쏘아링 시킨다고 열심히 코치 해 보지만 워낙 열이 약하니 초급자가 감당하기에는
무리일 것이다. 오래 버티지 못하고 착륙 들어 간다.
바람이 약하니 솔로 비행자들도 몇명이나 이륙매미 되기도 하고 다들 매미 될듯 말듯 아슬 아슬 하게 이륙해 나간다.
심지어는 빅버드스쿨에서 능숙한 파일럿의 텐덤 마저도 이륙실패를 한다.
앞에 탄 승객이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며칠 뒤 나도 처음으로 텐덤 해야할지도 모르는데 괜히 좀 긴장이 된다.
기상이 조금이라도 좋아지길 한참을 기다렸다.
오늘 같이 바람 약하고 열이 강하지 않을 때는 능선 보다는 들판쪽으로 나가 열원 부근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다들 이런 내용을 잘 아는 지라 이륙 후 쪽바로 똥통 열원쪽으로 향하지만 기상도 약한데다 시간도 3시 반 넘어 열도 식어갈 타임이라 겨우 버티기 수준이다.
바람이 계속 무풍 수준이면 비행 안하려 했는데 다행히 겨우 기체 들어 세울 정도의 바람은 분다.
다시 기체 들고 내려 가기 그렇고 해서 바람 조금 있을 때를 골라 나도 이륙했다.
이륙하고 쪽바로 착륙장 쪽으로 향하면서 바리오 음에 집중 해보지만 똥통열 냄새는 많이 나는데 바리오 한번 울지 않고
착륙장 상공까지 왔다.
차라리 바람이 완전 무풍이라 생각하고 똥통열 열원 바로 위 상공에서 이러 저리 열을 한번 찾아 볼걸......
괜히 나름대로 바람 방향 감안하여 밀려나는 열의 진행 경로를 추측 하고 접근했는데 오히려 패착인 듯 하다.
이렇듯 열도 식어 가서 상승력이 약한 열일 경우, 바람마져 약하고 약한 바람이 수시로 이리 저리 바뀔 때는 차라리 열원 상공 바로 위에서 열을 찾는 게 더 나은 선택이 될 거 같다.
상승도 잘 안되고 흥도 나지 않아 착륙 들어가기로 맘을 먹고 착륙 어프로치
거의 무풍이라 착륙장 대각선 방향으로 길게 착륙 접근하여 무사히 두발 착지 했다.
기체를 개어 넣고 있으려니 이륙장 차량을 누군가 회수 해야 하는데 다들 걱정만 하고 말만 하지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
기체 다 개어 넣고 용석에게 차량 회수 하러 같이 올라 가자 하니 안그래도 그 말 할려 했다면서 같이 올라 가려는데
재덕형님이 따라 나서 같이 올라가서 차량 회수 했다.
오늘 날씨가 좋아 좋은 비행이 될 줄 알았는데 영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듯 하다.
나중에 뉴스 보니 경남 밀양, 창녕 부근이 추석 기온으로는 수십년만에 처음인 32.1도까지 기록했다 한다.
어쩐지 덥기만 진창 덥더라....
황금같은 추석연후 첫날 간만에 멀리와서 별 실속 없는 비행인 듯 해서 아쉽다.
<< 비행요약 <<
1. 비행횟수 : 201회
2. 일자 : 2013년 09월 18일(수요일, 추석연휴 첫날)
3. 글라이더종류 : Gin Sprint EVO S size
- Edel Confidence M size 16회
- Edel Live S size 106회
- Gin Bolero Plus M size 7회
- Gin Zulu M size 1회
- Gin Sprint EVO S size 71회
4. 기상
- 평균풍속(최대풍속) 및 풍향 : AVG 1.2m/sec(Max 1.8m/sec), 북동
- 기온 및 습도 : 30도, 습도 71%
5. 이륙장, 및 고도 : 합천 대암산 이륙장, 약 591m(아센 755GPS 측정수치)
6. 착륙장, 및 고도 : 합천군 초계면 택리 착륙장 56m (아센 755 GPS 측정수치)
- 이륙장과 착륙장 표고차 535m
7. 비행 중 기록
7-1. 최고고도 : m(이륙장 대비 m 상승)
7-2. 최고속도 : 42.1m/h
7-3. 최대상승 : m/sec
7-4. 최대하강 : -2.2m/sec
8. 비행시간 : 07분 02초(총누계 비행시간 : 75시간 24분 02초)
8-1. 이륙시간 : 15시 46분 49초
8-2. 착륙시간 : 15시 53분 51초
9. 비행거리
9-1. 총비행거리 : 약 3.53km
9-2. 직선거리 : 2.72km
10. 특기사항
- 열도 바람도 약할때는 열원이라고 생각되는 상공 바로 위에서 승부를 걸어 보라.
![](https://t1.daumcdn.net/cfile/cafe/243012395240066402)
바람이 너무 없어 셋팅한 채로 기다리는 창우씨
![](https://t1.daumcdn.net/cfile/cafe/247E8E39524006651C)
간만에 나온 돈현이 이륙 준비 중
![](https://t1.daumcdn.net/cfile/cafe/257BCB395240066626)
![](https://t1.daumcdn.net/cfile/cafe/24293C395240066707)
![](https://t1.daumcdn.net/cfile/cafe/216EC839524006682F)
![](https://t1.daumcdn.net/cfile/cafe/246F7139524006692E)
![](https://t1.daumcdn.net/cfile/cafe/251D4C395240066A0F)
![](https://t1.daumcdn.net/cfile/cafe/266D73335240066B26)
![](https://t1.daumcdn.net/cfile/cafe/245FF7335240066C2B)
![](https://t1.daumcdn.net/cfile/cafe/22284C335240066C0D)
![](https://t1.daumcdn.net/cfile/cafe/216AEB335240066D28)
![](https://t1.daumcdn.net/cfile/cafe/2702EC335240066E1D)
![](https://t1.daumcdn.net/cfile/cafe/223540345240053419)
제 201회 비행 트렉로그임
![](https://t1.daumcdn.net/cfile/cafe/251AB434524005352A)
![](https://t1.daumcdn.net/cfile/cafe/244C9134524005360A)
적색은 제 200회 초록색은 제 201회 비행트렉로그임
![](https://t1.daumcdn.net/cfile/cafe/213CDD345240053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