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레버를 조정해도 기어가 잘 먹히지 않을 때 특히 제일 상단이나 하단으로 기어가 물리지 않을 때는 기어를 조정해야 합니다.
기어를 조정하는 포인트는 두 군데가 있읍니다. 하나는 드레일러이고 다른 하나는 케이블의 길이입니다.
드레일러는 앞뒤 스프라켓의 위아래 붙어서 기어 레버의 조작에 따라 체인을 좌우로 밀거나 당겨주는 부품을 말합니다.
드레일러를 살펴보면 두 개의 나사가 나란히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읍니다. 이 나사들이 체인을 좌우로 끌어줄때의 한계점을 설정해주는 것들입니다. 왼쪽에 있는 나사는 왼쪽으로의 한계점을 오른쪽에 있는 나사는 오른쪽으로의 한계점을 설정해줍니다.
앞기어 레버를 조절함에 따라 드레일러에서 활처럼 생긴 부분이 체인을 좌우로 끌거나 당겨주는 것을 볼 수 있읍니다. 따라서, 레버를 최대 혹은 최소로 조작해가면서 나사를 조이거나 풀어서 활처럼 생긴 부분의 좌우 한계점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나사를 사용해서도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케이블의 길이를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레버의 한쪽 끝에 붙어있는 손으로 돌리게 되어 있는 나사나 드레일러에 붙어있는 케이블 고정용 볼트를 사용해서 조절합니다.
뒷기어도 앞기어를 조절할 때와 동일한 요령으로 조절하면 됩니다. 뒷기어의 나사 조작은 케이블 길이 조정에 관한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뒷기어의 케이블 길이를 조정할 때는 먼저 뒷드레일러의 조정용 나사들을 최대로 조여놓읍니다.
다음으로 앞기어 레버를 중간 정도에 두고, 뒷기어 레버를 완전히 풀어준 상태 즉, 체인이 스프라켓에서 가장 작은 치차가 물려지는 위치로 둔 후에 케이블 고정용 볼트를 풀어서 케이블을 바싹 당겨준 후 다시 가볍게 조여둡니다. 이때 뒷드레일러를 밀거나 당기지 말고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로 두고 케이블을 조정합니다. 케이블이 뒷기어 조정 레버에 의해 전혀 당겨지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뒷드레일러도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기어 레버를 조정하여 1단씩 올려가거나 내러가면서 페달을 돌려줍니다. 자전거 받침대를 받쳐놓은 상태에서 반대쪽(오른쪽)에서 자전거를 옆으로 살짝 기울여주면 뒷바퀴가 허공에 뜨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뒷기어를 조정하면서 페달을 돌려주면 체인이 치차들에 물리는 것을 관찰할 수 있읍니다.
레버의 조작에 따라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에서 두번째로 큰 치차까지 원활하게 왔다갔다한다면 일단 70%는 조정된 것입니다. 레버를 풀어줄 때 레버 위치는 밑에서 두어번째인데도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에 물리거나 레버를 완전히 풀었을 때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의 밖으로 빠져버린다면 케이블이 느슨한 것이므로 케이블 조정용 볼트를 이용하여 케이블을 약간만 더 당겨지게 다시 조정합니다. 반대로 체인을 최대로 조이기 전에 가장 큰 치차에 물려버린다면 케이블을 약간 풀어지게 다시 조정합니다. 즉, 레버를 완전히 풀어준 상태에서는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에 물리고, 완전히 조여준 상태에서는 두번째로 큰 치차에 물리도록 케이블 길이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뒷드레일러의 케이블 조정용 나사들 중에서 왼쪽 나사를 두어바퀴 풀어주고 레버를 조여가면서 페달을 돌려주어 봅니다. 왼쪽 나사를 풀어주면 뒷드레일러가 왼쪽으로 즉, 가장 큰 치차쪽으로 더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왼쪽 나사는 체인이 가장 큰 치차로 넘어갈 수 있는 한계점 근처로 조정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턱대고 한계점에서 더 풀어주어 버리면 주행시 체인이 가장 큰 치차 밖으로 빠져버리게 됩니다.
다름으로 케이블 조정용 나사들 중에서 오른쪽 나사를 두어바퀴 풀어주고 레벌르 조여가면서 페달을 돌려주어 봅니다. 오른쪽 나사를 풀어주면 뒷드레일러가 오른쪽으로 즉, 가장 작은 치차쪽으로 나오는 것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때 오른쪽 나사는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로 내려올 수 있게 하는 한계점 근처로 저장하여야 하니다. 한계점에서 더 풀어주면 주행시 체인이 가장 작은 치차 밖으로 빠져버립니다.
마지막으로 케이블 조정용 나사를 완전히 조여주고, 시험 주행을 해봅니다. 차례로 레버를 조이거나 풀어주면서 기어가 제대로 걸리는 지 확인해봅니다. 가장 낮은 단이니 가장 높은 단에서 체인이 빠진다면 케이블 조정용 나사를 이용하여 조정합니다. 가장 낮은 단에서 체인이 빠져버린다면 스프라켓과 체인 스테이 사이에 체인이 끼어버리므로 페달이 돌아가지 않읍니다. 가장 높은 단에서 체인이 빠져버린다면 페달은 돌아가지만 스프라켓에서 드드드~하는 소리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