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퍼란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에서 1991년 학교내에 있는 모든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 하기 위해 개발된 캠퍼스 정보 시스템 (CWIS : Campus Wide Information System)으로 원래 명칭은 황금의 고퍼(Golden Gopher)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었다.
불과 몇년 사이에 미국의 각 대학은 고퍼 서버를 운영하면서 문제가 있었던 부분을 해결하고 발전시켰는데, 그중 일리노이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퍼 서버(UIUC Gopher)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게 되었다.
고퍼서비스는 이제 도큐먼트를 추출하기 위한 인터넷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으며, 처음에 시도된 도큐먼트 추출뿐만 아니라 anymous ftp, wais, bbs, archie,등과 연동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대부분의 고퍼서버는 다른 고퍼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므로 세계 곳곳에 있는 고퍼 서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고퍼 프로토콜은 도스의 파일 시스템과 같이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을때 계층적 구조에 익숙해 있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서점에서 컴퓨터 관련책을 고른다고 가정해 보자.
서점에서 우선 컴퓨터 관련서적 코너로 간후, 원하는 책의 목차부분을 보고 원하는 내용이 있는지 살피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습관일 것이다. 이 과정을 잘 살펴보면 여러분야 중 컴퓨터 관련분야, 그리고 컴퓨터 관련책자 중 원하는 내용이 있는 책자를 고르듯 사람들의 사고 형태가 지식의 계층적구조를 선호함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계층적구조는 매우 단순구조로, 컴퓨터에서 표현하기가 쉽다.
어느 고퍼 서버나 처음 연결하면 메뉴가 나타난다. 이러한 메뉴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면 그안에 또 메뉴가 나타나고 그 메뉴중 하나를 선택하면 같은 방식으로 메뉴가 나타나고 계속해서 안으로 안으로 자꾸 들어가다 보면 마지막에는 내용을 보여주거나 특정 파일로 구성되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메뉴속에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가리켜 "계층적구조"라 하며, 하나의 메뉴를 선택했을때 나타나는 메뉴를 "서브메뉴"라 부른다. 즉, 할아버지와 아버지, 그리고 아들을 예로 들어보면 할아버지는 주메뉴가 되고, 아버지는 할아버지의 서브메뉴이며, 아버지에 대해 아들은 또다른 서브메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은 체계로 고퍼 서버의 메뉴도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