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움증권입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자산보호를 위해 안내드리오니, 유의바랍니다.
■ 피해사례
① 추석/택배사칭: 모바일 상품권, 할인쿠폰, 주소변경 등 URL 클릭 시 악성앱 설치
② 금융사 사칭: 투자권유(IPO, 상장/비상장주식), 불법리딩방 가입유도 후 입금/결제 요구
③ 경조사 사칭: 청첩장/부고문자 클릭 시 악성앱 설치
④ 손/자녀 사칭: 휴대폰 고장 등 이유로 개인정보 및 악성앱 설치 요구
⑤ 카드사 사칭: 신규발급,부정개통 등으로 개인정보 입력 유도
⑥ 검/경찰/금감원 사칭 및 납치협박 : 범죄 연루 or 가족 납치 협박 후 이체/출금 요구
⑦ 공공기관 사칭: 건강검진 통지서/교통위반 고지서 클릭 시 악성앱 설치
⑧ 환불 사칭: 판매대금 정산지연 환불 문자 클릭 시 악성앱 설치
■ 예방수칙
① 카카오톡/밴드/WhatsApp/Telegram 등 리딩방 가입 유도, 입금 요구 거절
② 홈페이지 등 공식 채널 여부 확인
③ 신분증 사진, 비밀번호 등 휴대폰 저장 금지
④ 통장(카드), 거래인감, 비밀번호, OTP 번호, 인증서 및 자금이체 요청은 가족/지인도 거절
⑤ 비상장주식 투자 전 철저히 확인
⑥ 불분명한 문자 URL 클릭, 앱 설치, 전화 금지, 대표번호로 직접 연락
⑦ 금융사기예방서비스 및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사전 신청
⑧ 환불 유도 메시지 무조건 의심
⑨ 악성앱 차단/삭제 위해 피싱아이즈, V3 등 보안앱 설치
■ 금융사기 피해시
- 신고: 경찰청(☎112), 각 금융사, 키움증권(☎1544-9000)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금융결제원 http://www.payinfo.or.kr
- 개인정보 노출 피해 등록: 금융감독원 http://pd.fss.or.kr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http://www.msafer.or.kr
- 악성앱 설치된 휴대폰 전원 종료
■ 당사 직원은 매매, 입/출금 요구하지 않습니다. 피해 발생 시 회사가 도움드리기 어려우니 유의바랍니다.
※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수신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안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