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토끼풀은 원산지가 유럽이며원래 사료용으로 도입되어 퍼진 콩과 식물로 높이 30~60cm까지 자라고 전체에 털이 있으며 붉은꽃이 핀다.
일반적으로 기침,기관지염,여드름,목에 통증이 있을때 바이러스,박테리아,진균(곰팡이)에 항균력이 있고 항염작용이 있어 입안 염증으로 인한 궤양드에 함소제로 사용된다. 백일해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과 습진,건선등의 만성피부질환을 치유하는 용도의 생약재로 사용되어왔다.
요 몇년 사이에 새로워진 효능들이 밝혀졌는데 페경기 이후에 찾아오는 여성호르몬 감소로 급격한 골질감소가 일어나고 이로인해 여성 갱년기 장애와노화로 인한 골절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위한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호르몬 데체요법은 약5년후 여성암(유방암,난소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식물성 물릴로서 인체내 여성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하여 식물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화학물질(주로 콩과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보노이드라는 피토케미컬을 대표적 물질로 일컬음)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물중 하나인 붉은 토끼풀을 이용해 이를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미국립보건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갱년기와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치료제로 콩과 함께 나란히 올라있다 한다. 안면홍조(또는 체열감)등 폐경기에 수반되는 제 증상과 생리통 등의 월경전증후군을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져 최근 붉은토끼풀 추출물을 이용한 폐경기 증상 치료제의 계발이 진행중이라 한다.
붉은토끼풀 꽃을 차로 마시거나 효소로 만들어 늘 복용함으로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고 남성의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크로바 효능;치통이 있을때 아픈 치아 사이에 넣고 질근질근 씹으면 통증이 가신다. 패결핵과 천식,감기,이뇨,해열,관절염 치료에도 도움된다. 생잎은 지혈과 염증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생 꽃은 벌레물린데 비벼서 붙이면 통증이 멎는다. 찰과상과 화상으로 화성이 된 데에 찧어서 바르면 응급치료도 된다.꽃은 튀겨먹고 생잎은 소화를 저해하고 뱃속에 가스가 차므로 날것으로 쓸 수 없고 소금물에 몇 시간 담가 우려내던가 10분간 데쳐서 나물로 먹을 수 있는데 영양가가 많은 채소가 될 수 있다.
꽃이 덜핀것을 따서 그늘에서 말렸다가 병에 담아놓고 끓인 물을 붓고 10~15분정도 충분히 우러내서 차로 먹는다고 합니다.
첫댓글 약성 없는 식물이 없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열공합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