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의 구조
변속기란
변속기는 엔진에서 나온 출력을 감속 혹은 가속해 주행상황에 앚맞은 토크와 회전수를 만들어내는 기구입니다
즉, 기어를 사용해 출발할 때는 회전속도를 줄이고 토크를 늘려주며, 속도가 빨라지면 회전을 높이죠트랜스미션이라고도 하구요, 일반적으로 1~5단까지의 변속이 이루어지며1단과 2단기어에서는 힘을 세게 발휘하도록 감속비가 크게 설정되어있고,3단과 4단 기어에서는 중속과 고속에서 속도를 유지하거나 가속할 수 있도록엔진 회전수와 비슷한 기어비로 되어 있으며5단은 오버드라이브(Over Drive)라고 하여 고속에서의 주행을 위해 엔진 회전수보다 낮은 기어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분해순서
1) 포빗 플러그(볼트, 스프링, 볼 각3개)탈거 후 리어 커버 볼트와 리어 커버를 탈거한다.
2) 후진등 스위치, 가스켓트, 장착 브라켓트를 탈거한다.
3) 특수공구(핀 펀치)를 사용하여 스프링 핀을 탈거한다.
4) 록크 너트를 다음과 같이 탈거한다.
① 입력축과 출력축 기어의 록크 너트의 코킹부위를 푼다.
② 조절 레버(Control lever)와 선택 레버(Select lever)로 트랜스 밋션을 1단으로 변속한다.
③ 출력축의 5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와 5단 기어를 치합시킨 다음 (동시물림) 록크 너트를 탈거한다
5) 5단 싱크로나이저 슬리브와 5단 변속 포크를 탈거한다.
6) 5단 싱크로나이저 허브, 싱크로나이저링, 5단 기어 및 니들 베어링을 탈거한다.
7) 특수공구(풀러)를 사용하여 5단 출력축 기어를 탈거한다.
8) 5단 기어 슬리브를 빼고 스냅링을 탈거한다.
9) 후진기어 축 볼트를 탈거한다.
10) 변속기 케이스 고정 볼트를 탈거하고 변속기 케이스를 탈거한다.
11) 후진 변속레버를 탈거한다.
12) 후진기어 축과 후진기어를 탈거한다.
변속기의 종류
1. 섭동기어 물림식(sliding mesh type)
구조가 간단하고 취급이 용이하지만 변속 시 기어 자체가 축선상을 섭동하여 치합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지금 사용되는 자동차의 수동변속기에서 후진을 넣을 때 사용되는 방식이 이 방식이다.
주축과 부축은 평행이고 주축상의 기어는 축의 수플라인 부분에 끼워져 축 방향으로 이동하는 슬라이딩 기어가 있으며 부축상의 기어는 축에 고정되어 있으며 메인 드라이브 기어에 의하여 항상 회전한다.
변속기 조작레버에 의해 추축상의 기어를 선택하고 축방향으로 밀어주어서 부축상의 기어와 물리게 되어 주축이 회전한다.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쉽다.
주행 중 변속 시 양축상의 원주 속도가 서로 다를 경우 기어 물림이 어려워 기어를 손상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2. 상시 물림식(constant mesh type)
주축(main shaft)에 끼워져 자유롭게 회전하는 단기어(shift gear)와 부축(counter shaft)에 고정되어 있는 부축기어가 항상 치합된 상태로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단 기어의 한쪽 측면에 가공된 도그(dog) 기어는 단 기어와 같은 속도로 회전한다.
도그 슬리브(dog sleeve)는 도그 허브상에서 축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변속 시 주축에서 공회전하고 있는 기어 안쪽의 도그 클러치에 끼워지므로 주축과 기어를 고정시켜 동력을 전달한다.
기어자체를 이동시키는 섭동식보다 마모 소음이 비교적 적어 대형버스나 트럭 등에 많이 사용된다.
3. 동기 물림식(synchro-mesh type)
섭동물림식이나 상시 물림식에서는 변속 시에 원주 속도와 도그 슬리브의 원주 속도가 틀리면 치합 소음이 발생되고 심하면 기어가 파손된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강한 것이 동기 물림식이다. 주축 기어와 부축 기어가 항상 물려져 있으며 주축 위의 제1속, 제2속, 제3속 기어 및 후진 기어가 공전한다. 엔진의 동력을 주축 기어로 원활히 전달하기 위하여 기어에 싱크로 메시 기구를 두고 있다. 싱크로 메시기구는 기어를 변속할 때 기어의 원뿔 부분에서 마찰력을 일을켜 주축에서 공회전하는 기어의 회전 속도와 주축의 회전 속도를 일치시켜 기어 물림이 원활하게 이루도록 하는 방식이다 싱크로 메시 기구의 구성은 클러치 허브, 클러치 슬리브, 싱크로나이저링과 키로 이루어져 있다. 장점은 원활한 기어물림이 가능하고 변속조작이 신속 용이하므로 다른 방식보다 가속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
변속소음이 거의 없다.
기어가 보호되어 수명이 길다.
기어가 헤리컬형이므로 하중부담능력이 크다.
첫댓글 한번의 연습으로는 달인이 될수 없습니다.
백번이고 천번이고 연습이 있어야 달인의 경지에 이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