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가 자동으로 On/Off
하지않고 계속 작동하는 경우는 냉장고 실내의 온도가 조절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냉장실의 정상온도는 화씨
37도 (섭씨 2.7도)로 설정했는데 온도유지가 잘 되지않을 때 냉장고는 계속 작동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 문을 연 상태,
* 응축기 코일 청소를 자주 하지 않았다,
* 냉장고의 문이 밀봉되지 않고 차운공기가 세어나가고 있다,
* 냉기 제어장치(냉장고의 온도조절)가 너무 차갑게 설정되어 있다,
* 냉장고의 냉기흐름이 무언가 가려져(Blocking air flow) 있다,
* 냉장고 실내에 음식이 완전히 체워지거나 문을 너무 자주 열거나 부엌이 너무 따듯하다.
위의 경우에 해당되면 냉장고가 더 많이 작동합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문제점을 찾아 예방 관리(preventive maintenance)을 잘하면 냉장고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고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냉장고가 고장이 나게되면 기술자를 불러 수리하는 시간과 비용도 많이듭니다. 특히 요즘처럼 COVID-19 으로 고장수리를 위해 방문하는 기술자도 확진자인지 아닌지 믿을수 있겠습니까?
정상적인 냉장고의 냉장온도는 화씨 36-40도 (섭씨 2-5도 )이며 냉동온도는 화씨 0-5도(섭씨 영하 15-18도)로 온도설정이되어 유지되어야 합니다.
관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냉장고 뒷면 혹은 아래쪽 검은 색으로 장착된 코일을 응축기(condenser coil)라고 하는데 이 코일(coil)을 주기적으로 진공청소(vacuum cleaning)해야합니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코일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빨아들이며 청소를 하게되면 응축기를 식히는 공기가 잘 통과하여 열 방출이 잘 됨으로 압축기의 부하도 내려가고 냉동효율도 증가하며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압축기(compressor)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에너지 절약도 됩니다.
냉장고에 문제가 생겼을 때, 냉장고 문제 해결 단계의 첫 번째는 냉장고의 전구(light)가 켜져있고 냉장고의 압축기가 작동하는 소리가 들리지만, 거의 멈추지 않는 경우 냉동실과 냉장고 칸 사이의 공기 통로를 막고있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면 통로 앞에 빵 덩어리가 공기 흐름을 제한하면 냉장고가 차갑지 않습니다.
따라서 냉장고는 설정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 작동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냉장고에는 냉동실에 부착된 팬(freezer fan)이 작동하여 차운 공기를 냉장실로 흐르게 하여 냉장실의 온도를유지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냉장고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않는다면 냉동실에 있는 팬의 문제일수도 있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냉장고가 멈추지 않고 계속 작동하게되면 냉매가 부족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지만 밀페된 구조(압축기,응축기,팬창변, 증발기)로 생산된 냉장고는 철저한 진공검사를 거처 냉매가 주입되었기 때문에 신품이라면 냉매가 누수되는 경우는 극히 찾아볼 수 없으며 25년 이상 사용할수 있게 공장에서 생산되어집니다. 냉장고 생산 단계에서 기술부족으로 기계시스템에 누수되는 부분이 생긴다면, 추후 이런 어려움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이 회사의 제품은 외면하겠지요.
냉장고의 고장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로 전기장치의 고장입니다. 예를 들면, 공기를 순환시켜 응축기의 열 방출을 적극적으로 돕는 역할을 하는 응축기 팬(condensing
fan), 센스(
sensor), 압축기
(compressor) 부품의 전기장치, 자동온도 조절기(Automatic
thermostat), 증발기(Evaporator)에 장치된 전기히터(Electric
Heater ) 아이스 메이커(Ice
Maker) 냉동실 팬(freezer fan)혹은 증발기 팬이라고도 하는데 이런 전기제품은 수명이 오래되면 될수록 고장이 날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자동차가 굴러가는데 필요한 부품과 같은 역활을 하는 것입니다.
냉동실에 장치되어있는 아이스 메이커는 매 5년마다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스 메이커(ice maker)는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점은 있지만 구조는 같습니다. 통상 5년 정도되면 아이스 메이커 자체내에 있는 여러 전기접점의 부품들이 마모가 됩니다. 그래서 아이스 메이커가 작동이 되지않으면, 간단하게 스크루 2개만 빼면 냉장고로 부터 분리할 수 있기에 수리담당자를 부르지 않아도 설명서만 잘 참조하면 쉽게 누구나 고장난 부품을 교체할수 있습니다. 부품의 가격은 12만원(약 100불) 정도합니다.
냉장고의 냉매가 부족한 원인이되어 냉장고 수리 담당자가 필요한 경우는 냉장고 누수의 원인을 정확히 찾지못한다면 차라리 새 냉장고로 교환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그 이유는 냉장고의 용량에 따라 냉매를 주입했기 때문에 아주 적은 소량의 냉매가 조금이라도 밀페된 시스템내에서 누수된다면 냉장고 자체가 정상적으로 작동될수 없으며 그리고 완전히 고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누수되는 부분을 찾는데 필요한 질소가스 주입 및 압력과 마이크론 테스트등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하는데, 이럴 경우 다음 부터는 다른 냉장고 메이커로 교체하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응축기(condensing coil)와 증발기(freezer or evaporator coil) 코일은 구멍이 나지않도록 조심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냉장고는 냉장고 실내의 화씨 36 ~ 40도(섭씨 2-5도), 냉동실내에서 화씨 0 ~ 5도(섭씨 영하15-18도)를 유지합니다. 냉장실이 내용물을 동결시키는 경우 냉기 제어가 가장 낮은 설정으로 되어 있어도 냉장고 온도 센서(sensor) 나 냉기 제어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함을 찾는 방법은 냉장고 온도계로 온도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냉매가 적은 냉장고는 저온 조절 다이얼 설정의 저온에 도달 할 수 없습니다.
밀페된 냉장고 시스템내의 냉매 수준을 테스트 및 / 또는 높이려면 냉장고 수리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아마도 자동 제상 시스템(defrost cycle system)의 구성 요소에 결함이 있으면 냉장고가 멈추지 않고 작동 할 수 있습니다.
결함이있는 구성 요소는 제상 히터(Defrost
Heater) , 제상 타이머(Defrost timer) 또는 제상 종료 기(Defrost terminator)가 될 수 있습니다.
냉장고가 전혀 찹지 않으면 전기 제어 장치가 냉매를 더 필요로하지 않고 거의 항상 문제를 일으킵니다. 밀폐 된 밀폐 시스템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오작동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응축기 코일이 더러워 지거나, 단단히 밀봉되지 않은 도어 또는 온도 제어에 결함이있을 수 있습니다.
*수리담당자에게 문의하기 전에 차갑지 않은 냉장고를 단계별로 체크하세요.
1 콜드 컨트롤(cold control)을 확인하십시오. COLD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냉장고 내부 온도는 약 화씨37(섭씨 2 도)입니다.
2 냉동실 내부의 냉동 팬(Freezer Fan)을 틀어보십시오.
냉동기 팬이 작동하면 제상 타이머(defrost
timer)와 냉장고의 냉기 제어(Cold Control)가 모두 COOL로 설정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3 압축기 (Compressor) 작동의 소리을 듣습니다 (일반적으로 냉장고 뒤 또는 아래에 압축기 위치). 대부분의 경우 냉동기 팬이 작동 중일 때 압축기도 작동해야합니다. 둘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거나 압축기가 꺼져있는 경우 냉장고는 냉각이 거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습니다.
냉장고 조명이 작동하지 않고 모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기본적인 냉장고 문제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장고가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1) 전원을 확인하십시오. 냉장고에 전원이 공급되는 전기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작동중인 램프 또는 콘센트 회로 테스터에 연결). 콘센트가 작동하지 않으면 회로 차단기(circuit breaker)가 작동하거나 퓨즈(fuse)가 끊어 졌는지 확인하십시오.
2 콜드 컨트롤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3 필요한 경우 도움을 받으십시오. 냉장고가 작동하는 콘센트에 꽂혀 있고 회로 차단기가 오픈되지 않고 냉기 제어가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지만 장치의 기계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냉기를 유지하기 위해 냉장고에 연결된 전원을 내리고 냉장고 문을 닫아두고 수리담당자에게 전화를 하세요.
냉장고 내부의 나쁜 냄새가 나면 의심스러운 음식을 모두 제거한 후에도 플러그를 뽑고 서랍과 선반을 제거하여 비누와 물로 철저히 청소하십시오. 다음으로 따뜻한 물에 녹인 1/2 컵의 베이킹 소다 용액으로 문지릅니다. 또한 냉장고 아래에있는 드립 트레이(Drip Tray)를 청소하십시오. 드립 트레이가 있는 경우 곰팡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래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으면 얕은 그릇에 숯을 몇 개 넣고 냉장고 안쪽 선반에 넣어 냄새를 흡수 해보십시오. 진동 소음은 일반적으로 느슨한 콘덴서 코일(condenser coil), 컴프레서 튜브 래틀 링(compressor tubing rattling)또는 바닥에 고르지 않은 롤러(rollers)및 발과 같은 느슨한 부품에서 발생합니다.느슨한 부분을 찾아 렌치 나 드라이버로 조이십시오. 그런 다음 하단 트림 피스(bottom trim piece)를 지지대에서 들어 올려 제거하고 장치 전면의 발이 모두 기기의 무게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냉장고가 흔들리지 않아야합니다. 필요에 따라 조절 식 발을 위나 아래로 돌려 바닥에 직각이되도록 하십시오.냉장고 아래에 새는 것은 일반적으로 팬으로 배출되지 않는 응축 튜브(condensation tube)에서 비롯됩니다. 냉동기 배수구(freezer drain)가 막히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작동시 에너지 비효율의 일반적인 원인은 제대로 닫히지 않거나 밀봉되지 않은 문입니다.
도어가 닫히지 않으면 도어 하단의 힌지 ( "캠"이라고도 함)가 마모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캠은 기본적으로 원형 구멍에 들어가는 둥근 핀입니다.
WD-40의 윤활유를 뿌려 둥근 핀의 작동여부를 확인할수 있지만 교체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냉장고 문제 해결시 명함같은 두꺼운 종이을 사용하여 도어 개스킷이 도어 주변에 단단히 밀봉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도어를 테스트 한 후 적절한 밀봉이없는 것을 확인한 경우 도어를 조정하거나 도어 개스킷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냉장고 도어 개스킷은 본인이 수리점이나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냉장고는 자동으로 해동 시켜주는 역활을 하는 제상장치(defrost cycle system)로 제상 히터(defrost heater), 제상 타이머(defrost timer)와 제상 종료기(defrost terminator) 가 있습니다.
서리가없는 냉장고가 작동하면 냉동실 벽 뒤에있는 튜브에 서리가 쌓입니다. 일반적으로 제상 타이머는 냉장고를 6 ~ 8 시간마다 약 20 분 동안 제상하기 위해 순환합니다. 본질적으로 코일을 가열하여 얼음을 녹입니다. 이 제상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얼음이 튜브에 남아 결국 냉장고를 통한 공기 흐름이 제한됩니다. 제상장치가 작동되지 않으면, 일부 냉장고에서 제상 타이머를 수동으로 진행하여 제상 타이머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은 블랙 박스는 거의 모든 곳에 위치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선한 음식 구역의 천장에 설치됩니다.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제상 모드로 들어갑니다 (히터가 켜진 것을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수동으로 이것이 작동하면 냉장고에 장치되어 있는 제상 타이머가 고장이므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간편한 수리기술과 도구가 있다면 결함이 있는 제상 히터를 쉽게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제상 히터는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고장난 부품을 교체할 수 있는 동영상이 유 투브를 통하여 교체방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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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의 고장원인과 간단한 관리방법 (읽어서 유익한 정보)
글/사진/Flow Chart: 孫永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