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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1.000 삼합과 반합 용법
淸雲 추천 3 조회 2,038 14.12.09 09:25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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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12.09 10:44

    첫댓글 명리공부는 외우서 되는겄이 않이고 이해력을 길르야되지않나 생각합니다

  • 14.12.09 11:16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4.12.09 18:25

    허참, 어찌 그리 눈앞에 갔다대주어도 못보는 거요. 연해자평에 분명히 목국이 身을 극한다고 되어있지 않소이까? 연해자평에서 목국이 천간을 극한다고 했는데 도대체 뭐가 혼자만의 생뚱한 이론이라 하는거요? 원문은 可以亥卯未木局克身이요. 설마 身이 무엇인지 모르고 계시는 것은 아닐터....몰라도 어째 그리모르시오...

  • 작성자 14.12.09 22:57

    지지에서 합국한 오행만 천간으로 투출하여 상생상극에 참여한다는 말 자체를 못알아듣는 것이 바로 명리에 대한 무지인거요, 그래서 기초가 없다는 것이고...명리정종부터 다시 읽는 것이 좋을거요. 남들은 다 아는데 님만 모르고 있는 것을 어찌하겠소...

  • 작성자 14.12.10 09:50

    그렇게 명리 기초도 없이 세월만 보냈다는 것이 안타깝구려...이 명리를 떠나지 않고 있다면 언젠가 때가 되면 알게 될거요. 그때는 이것이 가장 기초였구나하는 것도 알게 될거구말이오. 그나저나 그런 기초가 안 되어있으니 격국론 철폐, 신강신약무용론 등을 외치는 것이고 그래서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있는 것이오. 근거도 없고 이론도 없이 그런 주장을 함부로 하다니... 어찌 명리를 연구하는 사람이라 하겠소...

  • 14.12.09 13:51

    문제있다
    운제 없으면 쳐다보지 않는다.

  • 14.12.09 14:12

    학습효과
    신을 받아 들이는 근원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4.12.09 21:32

    연해자평에 분명히 목국이 身을 극한다고 되어있지 않소이까? 연해자평에서 목국이 천간을 극한다고 했는데 도대체 뭐가 혼자만의 주장이란 말이요? 원문은 可以亥卯未木局克身이요. 설마 身이 무엇인지 모르고 계시는 것은 아닐터....

  • 작성자 14.12.09 22:35

    정상 댓글은 절대 싫어하지 않습니다. 언제든지 달아주세요. 제가 설친다는 말을 잘못 보고 선입견에 그런 것 뿐입니다. 환술님의 말씀에 의하면 삼합이나 반합이 왜 되느냐의 문제인것 같은데요. 삼합에는 다 仲神 오행이 들어있습니다. 사중에 경금이 있고 축중에 신금이 있는 식이지요. 이들은 암장되어있다가 합이 되면 작동하는 것으로 보아야 局이라는 말이 성립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말이 튀어나왔는데... 본 건은 그것이 문제가 아니고 삼합이 되면 해당 신이 천간을 극하는 이론이 연해자평부터 있었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저의 이론이 아니지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4.12.09 18:33

    네, 명조 믿에 있는 설명은 저자 심효첨의 통변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에 사축이 會金해서 상관이 된다고 했습니다. '支具巳丑會金傷官' 제가 한 말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지반합도 천간의 상생상극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았던 자료가 이미 명서에 있습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4.12.09 21:51

    올린 이 문장은 旺한 즉 成이라고 했으니까, 3개가 모이면 化成局이라는 말이고, 2개(兩)가 모이면 '化'이고, 3개가 모여도 化가 된다고 한 것이오. 그러므로 반합도 된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고, 명서는 삼명통회, 자평진전, 적천수천미, 다 중요한 것이지 삼명통회만 맞다고 할 필요가 뭐 있겠소이까? 그리고 자평진전에는 나장원 명조 설명하면서 분명히 해미 양자가 모인 것을 成局이라고 했소이다. 또 卯未會局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소이다. 이렇게 다른 의견이 있으면 어느쪽 표현을 따라도 괜찮은 법이오.

  • 작성자 14.12.09 21:19

    그리고 학문을 하는 사람은 항상 겸손을 우선해야 되오. 공연히 한 꼬리를 잡고 있으면서 전체를 잡은 것처럼 표현하지 마시오. 아울러 토론할 때는 토론만 할 것이지...설친다는 둥 시비조의 말은 삼가하시오. 여기서 그런 말 할 줄 몰라서 안하고 있는 것이 아니니 말이오.

  • 작성자 14.12.09 22:13

    아~아닙니다. 내 글에는 누구든지 답글 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토론은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다만 토론 목적이 아니고 근거없이 자기 주장을 고집하기 위해서 비아냥거리는 것은 못참을 뿐입니다. 제글에 대해서 문제가 있으면 근거를 가지고 얼마든지 난도질 하셔도 좋습니다.

  • 작성자 14.12.09 23:12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고맙습니다. 환술님께서 먼저 좋은 말 쓰기의 마음을 내어주시니 틀림없이 이 카페도 좋은 방향으로 바뀔거예요....

  • 14.12.09 21:07

    지지 소장(장간)
    예~ 월에 하여금
    계절~왕.생.묘
    씨가 바뀔 수 있음

  • 15.02.13 17:07

    참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15.02.13 17:10

    그런데,,, 글은 참 좋은데 간혹,,, 달급 다시는 분중에 진정성이 없는 사람이 있네요.... 명리학이 왜 이모양입니까? 글 쓰신 분의 성의를 생각해서라도 서로 존중하는 인격을 보여야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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