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지지장의 갑인생 건명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 癸 癸 壬 甲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亥 巳 申 寅
갑인년 임신월 계사일 계해시, 적천수 지지 편에 나오는 건명이다. 계수 일주가 신월에 태어나고 임수가 투출하여 인수격 또는 월겁격이다. 시지에 해수 일록이 있어서 일주가 생왕하다. 팔자에 투출한 관성이 없고 보면 귀격이 아님을 알 수 있고, 또한 일지에 사화 재성이 있고 연주에 갑인목이 있어서 상관생재할 수 있겠으나, 상관만 투간하고 재성은 투출하지 못하여 부격으로 단정할 수도 없다. 원국에서 격국을 이루지 못하고 보면 대운이라도 인묘진 사오미 목화로 흘렀으면 좋으련만, 도리어 유술 해자축 금수로 흘러서 일반 백성의 지위를 면할 수 없게 되었다.
이 명조는 지지가 인신사해로 구성되어 있어서 인신과 사해가 각각 대충하고 있는데, 사신의 육합으로 인신과 사해의 대충이 해소되었다. 이 때문에 사화 재성을 용신으로 쓸 수 있다. 그러나 월간과 시간에 임계수가 경출하고, 신월은 임수의 생지이며, 시지 해수도 임계수의 녹왕지이고, 사신이 합수하고 보면 사화 재성을 용신으로 쓰기도 또한 어렵다. 원국이 수왕하고 무토하여 갑인목 상관을 용신으로 쓸 수밖에 없다. 가장 바람직한 대운은 갑인 을묘 간여지동으로 들어오는 것이고, 차선은 병인 정묘와 같이 간지가 목화로 들어오는 것이다. 금수는 기신이다. 이상은 일반명리의 논법이다.
다음은 적천수의 비전인 군신명리의 논법이다. 지지 인신과 사해의 대충은 사신의 합으로 각자 유주留住한다. 사중병화가 신중경금을 공극하고 있는데, 시지 해수는 경금의 병지이고, 신월은 병화의 병지라 무력하고 해수에 이르러서는 병화의 절지가 된다. 월간과 시간에 임계수가 경출한 가운데 임수는 갑목을 전생하여 무력하고 보면 계수 비견을 취하여 격신으로 정할 수밖에 없다. 계수는 격신이고, 이를 생조하는 신금은 희신이다. 임수를 설기하는 갑목은 용신이고, 갑목을 극제하는 경금은 기신이 된다.
이 명조는 어째서 삼처를 연이어 극상하고 무자인 채 파모도 남들보다 특이하게 가혹했는가? 적천수 진가장에 “진신을 득용하면 일평생 부귀하나 가신을 득용하면 마침내 용렬한 사람이다.(真神得用平生貴, 用假終爲碌碌人)”라는 구절과 같이, 이 명조는 진신을 쓰지 못하고 가신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경금이 기신인데, 사신의 합으로 경금이 합류되고, 합류된 경금이 갑목을 공극하여 그 손상이 용신에 미치기 때문이다. 이는 바로 합류되어서는 안되는데 합류된 자는 흉하다는 것이다.
사중병화 정재를 처로 간주하는데, 처성과 처궁이 모두 기신이다. 궁성이 기신이면 병화를 제극하는 임수를 써서 처로 삼는데, 임수도 또한 기신이라 무처의 명이다. 식상을 자녀로 간주하는데, 원국에 상관만 있고 식신이 없으며, 게다가 식신도 기신이다. 자식이 딸은 좀 있으나 아들은 희소한 상이 이미 명백하다. 갑목 상관이 희신인데, 아쉽게도 인목이 봉충하여 여식은 있어도 많지 않다.
무인과 기묘 2개 대운은 어째서 배부르게 먹고 따뜻하게 살 수 있었는가? 기묘 대운을 들어 말한다면 운간 기토가 연간 갑목을 합류하고, 합류로 인하여 호위망이 되어 용신 갑목을 경금의 공극에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길한 것이다. 또한 기묘 대운의 묘목은 갑목의 왕지이고 계수의 생지이다. 격신과 용신이 득지하여 호운인데도 불구하고 다만 온포 생활로 만족하고 대발하지 못한 것은 애초에 원명의 격국 배합이 아름답지 못하기 때문이다.
위 글은 동방역 선생의 傳統論命與滴天髓秘傳 중에 일부를 발췌하여 쓴 글이다. 발췌한 부분은 아래와 같다.
傳統論命與滴天髓秘傳
例一
傷 劫 日 比 大運:
甲 壬 癸 癸 --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寅 申 巳 亥 --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傳統論法: 先賢任鐵樵說: 秋水通源, 金當令, 水重重, 木囚逢沖, 不足爲用. 火雖休而緊臨日支, 況秋初餘氣未息, 用神必在巳火. 巳亥逢沖, 群劫紛爭, 所以連克三妻, 無子. 兼之運走北方水地, 以致破耗異常; 至戊寅己卯, 運轉東方, 喜用合宜, 得其溫飽; 庚運制傷生劫, 又逢酉年,[癸酉] 喜用兩傷, 不祿.
傳統辯證: 按傳統論法而言, 此造支遇四生之沖, 得巳申六合解沖, 惟巳火未必可用, 何以言之? 蓋仲秋之月, 乃水之生地, 月時之上壬癸競出, 時歸亥地, 壬癸水祿旺之鄉, 化神透干乘旺, 巳申合而化水, 巳火不可用矣, 原局水旺、無土, 用木泄水, 以甲木爲用神, 所謂“強水得木, 方緩其勢”, 運喜紮實之木, 如甲寅、乙卯, 其次木要帶火, 忌金水, 土運與木不合亦忌. 此造地支巳申之合, 化與不化, 必有爭論(因化氣之理雖有真傳, 但後人誤用, 至今無一定論), 但任前輩說秋初火之餘氣未熄, 強調用神必在巳火, 實在沒道理, 古論未月三伏生寒, 尚有火之餘氣, 申月金水已進, 何來火之餘氣未熄之說? 由此可知傳統八字理論, 不如法之處很多, 學者當有所體悟.
滴天秘解:
(1)定格取用: 地支寅申沖, 巳亥沖, 巳申之合, 各自爲留, 留丙克庚, 亥時庚金入病, 申月丙火無力, 歸時丙絕, 月時之上壬癸競出, 壬水轉生甲木, 只好取癸水比肩爲格, 用甲木泄壬爲用神.
甲 壬 癸 癸 --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寅 申 巳 亥 --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2)推斷理由: 此造何以連克三妻而無子, 且破耗異常? 乃原命用假不用真, 《滴天髓》書云: “真神得用平生貴, 用假終爲碌碌人”, 又庚爲忌神, 巳申之合, 庚被合留, 留庚克甲, 損及用神, 此不該合留而合留者爲凶, 以丙火正財看妻, 妻之星宮皆忌, 用壬水制丙爲妻, 壬水亦忌, 無妻之命也, 以食傷看子女, 原局有傷無食, 且食神爲忌, 子息女多男少之象已明, 傷官爲喜神, 惜傷官坐祿逢沖, 有女不多. 戊寅、己卯二運何能得其溫飽? 就己卯運而言, 運干己土合留命中甲木, 用神被合留爲吉, 卯地甲旺、癸生, 格用得地, 好運只得溫飽而不發, 這是原命格局配合不佳的原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