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다현우익의(樂多賢友益矣):/어진벗과는 즐길수록 유익하다→어진 친구와는 교제할수록 유익하기 때문에 가까이 지내야 한다는 뜻
낙망이원대흥(樂亡而怨 興):/음악이 없으면 원망하는 마음이 일어난다→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바로 잡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뜻
낙자 번일이정화자야(樂者 審一以定和者也):/음악이란 마음을 통일하여 평화롭게 하는 것이다→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바르게 통일시키고 평화롭게 해주는 구실을 한다는 뜻
난승지목 무연앙촉(難升之木 無然仰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랬다→될 수 없는 일이라면 아예 생각지도 말라는 뜻
난장일인수 엄득천하목(難將一人手 掩得千下目):/한 사람의 손으로 세상 사람들의 눈을 가리지는 못한다→자기의 잘못을 숨기려고 해도 세상 사람들을 속이지 못한다는 뜻
난행지사 물이명인(難行之事 勿以命人):/자기가 하기 어려운 일은 남에게도 시키지 말아야 한다→자기가 하기 어려운 일은 남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남에게 시키지 말라는 뜻
남년장대 막습낙주(男年長大 莫習樂酒):/남자가 나이를 먹어 자라거든 술을 즐기는 버릇을 못하게 하라→어른이라 할지라도 술을 과음하는 버릇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뜻
남불언내 여불언외(男不言內 女不言外):/남자는 안에서 하는 일을 말하지 않으며 여자는 밖에서 하는 일을 말하지 않는다→남자는 집안 살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말고 여자는 남편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말라는 뜻
남산가이 판불가이(南山可移 判不可移):/남산은 옮길 수 있어도 한번 판결된 형량은 변경시킬 수 없다→재판에서 한번 판결된 것은 어떤 이유가 있어도 다시는 고칠 수 없다는 뜻
남자지병 개출어식색(男子之病 皆出於食色):/남자의 근심거리는 다 음식과 색욕에서 생기는 것이다→많은 경우에 남자들의 근심거리는 술과 여자 때문에 생긴다는 뜻
내고즉사졸음(內顧則士卒淫):/지휘관이 아내를 돌아보게 되면 사병들은 계집질을 하게 된다→지휘관이 아내를 가까이하게 되면 사병들은 계집질을 하게 되므로 이런 점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뜻
내다욕이외시인의(內多欲而外施仁義):/속은 욕심꾸러기면서도 겉으로는 인의를 베푸는 척한다→물욕이 많은 사람이 겉으로는 착한 척한다는 말
내불자이무 외불자이기(內不自以誣 外不自以欺):/안으로 자신을 속이지 않고 밖으로 남을 속이지 않는다→자신도 속이지 않고 남도 속이지 않는 정직한 마음씨라는 뜻
내심임약위녕(內心荏弱爲 ):/마음이 부드럽고 약하면 아첨하게 된다→마음이 연약한 사람은 독립심이 약하기 때문에 남에게 의존하려고 아첨하게 된다는 뜻
내정즉외무불정야(內正則外無不正也):/속이 바르면 겉도 바르지 않을 수가 없다→마음이 바른 사람은 행동도 바르게 한다는 뜻↔속으로 탐내면서도 겉으로는 청렴한 체한다. 속은 욕심꾸러기면서도 겉으로는 인의를 베푸는 척한다. 속은 탐욕으로 차 있으면서도 겉으로는 청빈한 체한다.
노고백성 살육불행자 가망야(勞苦百姓 殺戮不행자 가망야):/백성들을 괴롭히고 무고한 사람을 살육하면 망한다→국민들에게 포악한 학정을 하는 위정자는 망한다는 뜻
노류장화 인개가절(路柳墻花 人皆可折):/길가 버들과 담 밑 꽃은 누구나 꺾을 수 있다→길가 버들과 담 밑의 꽃은 누구나 꺾을 수 있듯이 화류계의 여자는 누구나 다 상대할 수 있다는 뜻
노봉노와이식지(路逢怒蛙而軾之):/성낸 개구리가 길에서 만남 수레를 받는다→성이 나면 이성을 잃게 되기 때문에 무모한 짓을 하게 된다는 뜻
노심자치인 노력자치어인(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정신 노동을 하는 사람은 지배하게 되고 육체 노동을 하는 삼은 지배를 받게 된다→정신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배운 사람이기 때문에 높은 자리에서 일을 하게 되고 육체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랫자리에서 일을 하게 된다는 뜻
노요지마력(路遙知馬力):/길이 멀어야 말의 힘을 알게 된다→말의 실력을 알려면 먼길을 가 봐야 알 듯이 사람의 실력도 오래 두고 봐야 안다는 뜻
녹중즉 의사경사(祿重則 義士輕死):/녹을 후하게 주면 의로운 사람은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보수를 후하게 주면 의로운 사람은 국가를 위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는 말
논의모고집 당종중(論議母固執 當從衆):/일을 의논할 때는 자기 뜻만 고집하지 말고 군중의 의견을 따르도록 해야 한다→일을 의논할 때는 자기 의견만 고집하지 말고 여러 사람의 의견에 복종해야 한다는 말
농금이귀익(籠禽 歸翼):/새장에 갇힌 새는 어미 품으로 가고 싶어 한다→자유를 박탈당했더라도 그 자유롭게 지내던 것은 잊지 않고 있다는 뜻
농부아사 침궐종자(農夫餓死 枕厥種子):/농사군은 굶어죽어도 씨오장이는 베고 죽는다→농부는 아무리 식량에 곤궁하더라도 종자만은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
농소이노기불리야(農所以勞 器不利也):/농사가 수고로운 것은 종기구가 편리하지 못한 데 있다→농업이 발달되지 못한 것은 농기계가 발달되지 못한데 그 원인이 있다는 뜻
농자 곡지소출(農者 穀之所出):/농사는 곡식을 생산하는 것이다→농업은 곡식을 생산하는 업이라는 뜻
농자득전 불위농자부득지(農者得田 不爲農者不得之):/농민만이 농토를 가져야 하고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은 농토를 가져서는 안 된다→농사를 짓는 농민에게만 농토를 주어 농사를 하도록 해야 한다는 뜻
농자 천하지대본야(農者 天下之大本也):/농사는 천하의 대본이다→봉건 사회에서는 농업이 가장 중요한 기본 산업이라는 뜻
능개과즉천지불노(能改過則天地不怒):/허물을 잘 고치면 천지도 노여워하지 않는다→잘못을 잘 고치는 사람은 세상 사람들이 너그럽게 용서해 준다는 뜻
능근유계 기종지야(能勤有繼 其從之也):/노력을 꾸준히 하면 공적은 이에 따르게 마련이다→무슨 일이든지 끈기있게 부지런히 하면 성과는 반드시 따르게 된다는 말
능서불택필묵(能書不擇筆墨):/글씨를 잘 쓰는 사람은 붓과 먹을 가리지 않는다→기술이 좋은 사람은 구태여 좋은 도구로만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말↔글씨 못 쓰는 놈이 붓을 더 고른다. 글씨 잘 쓰는 사람은 반드시 붓을 가린다
능선어용재 이빈천비소우(能善於用財 而貧賤非所憂):/재산을 잘 운용하면 빈천에 대한 근심은 않게 된다→재산이 있는 사람은 재산 관리를 잘하게 되면 구차하게 될 염려는 없게 된다는 뜻
능신불위인하(能信不爲人下):/신용있는 행위만 하면 남의 밑에 있게 되지 않는다→남에게 신임을 받게 되면 등용되기 때문에 말단 지위는 면한다는 말
능모능강 기국미광(能矛能剛 其國彌光):/유하고 강한 것을 겸한 나른 더욱 빛나게 된다→국력도 강하고 외교도 잘하는 나라는 더욱 부강하게 된다는 뜻
능위인즉자 불위인하의(能爲人則者 不爲人下矣):/남의 모범이 되는 사람은 남의 손 아래에 있지 않는다→군중의 모범이 되는 사람은 군중을 지도할 수 있는 위치에서 일하게 된다는 뜻
능이사친 위지효(能以事親 謂之孝):/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효도라고 한다→효도라는 것은 곧 부모를 잘 모시는 것이라는 뜻
능절수허필영(能節雖虛必盈):/절약하면 아무리 주머니가 비었다 해도 반드시 차게 된다→가난한 살림이라도 아껴 쓰게 되면 저축을 하게 된다는 뜻
능친인 무한호(能親仁 無限好):/어진 것을 가까이하는 것은 한없이 좋은 일이다→어진 것은 가까이하고 그른 것은 멀리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는 뜻
능호인 능오인(能好人 能惡人):/사람은 좋아해야 할 사람을 미워하기도 한다→좋게 대할 사람을 미워하는 잘못을 범할 수도 있으니 대인 관계에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뜻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