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 Nibbana 자연적인 열반, Nibbana for Everyone 모두를 위한 열반>
Ajhan Buddhadassa(아잔, 붓다다사, 1906~1993)의 법문을 Santikaro 비구가 영어로 번역하다.
우리는 열반이라고 하면 흔히 큰 스님이 돌아가신 사건을 열반하셨다, 혹은 열반에 들었다고 하면서 죽음을 열반과 결부시킨다. 이는 불교용어의 오염이며, 오용(잘못된 사용)이다.
열반의 본래말은 닙바나 nibbana(Pali어), 혹은 니르바나 nirvana(Sanskrit어)이다.
영어로 coolness which comes from quenching the defilements라 번역된다.
Coolness: 청량함, 시원함, 시원함, 상쾌함, 멋짐, 열기를 식혀 줌
Quench: 불을 끄다, 갈증을 풀다, 욕망을 만족시키다
Defilement: 오염, 더러움, 번뇌
그래서 열반을 “마음의 오염 요소들이 일으킨 열기를 싹 식힘(가셔 버림, 가라앉힘)으로써 경험되는 시원함”이다.
열반은 중생의 마음 그 자체는 아니지만 중생의 마음으로 경험될 수 있는 상태이다.
Nibbana is not mind but a special state of mind which can be experienced.
열반은 자연스런 마음의 상태이다. Nibbana is the natural state of mind.
가장 바닥 상태의 마음이다. Ground state of mind.
그래서 열반은 가능성, 잠재태로 우리에게 늘 주어져 있다.
Nibbana is everywhere and always all the time.
열반은 원인을 지으면 결과가 일어나는 유위의 영역이 아닌 무위의 영역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전혀 다가갈 수 없는 저편의 소식은 아니다. 우리의 할 일은 우리 안에 가능성으로 내재해 있는 열반이 드러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는 데 있다. 그건 삼보에 귀의하고 오계를 받들면서 법을 듣고 사유하며 실천하는 길(道 닦음)이다. 불선업을 막고 선업을 짓는 일은 모두 열반이 드러나게 하는 유리한 조건을 만든다.
그런데 “요즘 세상에도 열반이 가능한 일인가? 이 세상에 열반을 얻은 사람이 있긴 있을까? 평생 수행한 스님들도 열반을 얻기 어렵다던 데 우리 같은 중생이 얼마나 수행해서 열반을 얻겠어?”라고 체념하는 불자가 많다. 그러나 열반이 그렇게 높고 어려운 경지라 일반 불자가 얻기는 불가능하다면 불교가 무슨 소용 있으며, 불교를 과연 현대인을 위한 최고수준의 종교라 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일상생활에서도 일시적 열반(잠깐의 열반)을 경험할 수 있으며 또 그게 가능하게 만드는 수행을 소개하고 싶다. 먼저 당신이 수행하든 안 하든 관계없이 열반은 생명의 본능이며 생존에 필수 불가결한 것임을 명심하자. 생명이라면 하루 종일 탐욕과 분노, 욕정과 악심으로 살 수는 없다. 잠시 모든 걸 멈추고, 휴식과 수면을 취하든지, 행동을 멈추고 쉬는 모드(mode)로 들어가야 생명이 유지된다. 이건 생존에 필요한 것으로 거의 본능에 가깝다. 아무리 전쟁 중이라도 잠깐 쉬어야 하고 잠시 눈을 붙여야 한다. 맹수나 최악의 살인자이라 할지라도 분노와 살의에서나온 과잉의지와 과잉행동을 멈추고 심신의 안정을 취해야 한다. 이걸 열반을 향한 본능, 즉 열반본능 nibbana-instinct라 부르자. 그래서 열반을 누리는 것은 생명의 본능에 속한다. 그러므로 당신은 열반을 누려야 하며, 자신이 알든 모르든 부지불식간에 이미 어느정도 열반을 체험했던 것이다. 다만 그게 무엇인지 알지 못했을 따름이다. 열반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일시적 열반(찰나열반 temporary coolness)와 완전한 열반(perfect coolness )이다. 우리가 당장 바라볼 수 있는 열반은 일시적, 순간적 열반이다. 그건 지금 가슴에 얹혀 있는 감정과 기분이나 몸과 마음의 불편함을 당장 놓아버리면 홀가분함, 시원함, 경안, 경쾌함을 맛본다. 그게 열반의 요소를 체험한 것으로 찰나 열반이다. 물방울이 지속적으로 떨어져서 바위를 뚫듯이 찰나 열반을 잊지 않고 거듭해서 경험한다면 반드시 완전한 열반을 체득할 수 있다. 열반은 인간으로 태어나서 경험할 수 있는 최고 최상의 것이다.
Coolness of heart and mind 온유한 가슴과 청량한 마음!
열반의 다른 명칭들: deathlessness 죽음이 없음 不死, permanence항상함, peace 평화, safety 안전, health 건강, freedom 자유, diseaseless-ness 병이 없음 無病, shelter 쉴 곳, refuge피난처, emancipation 해방, 풀려남, immunity 면역, island 섬, highest benefit 최상의 이익, supreme joy 수승한 기쁨.
Breathe in cool 시원함을 들이쉰다.
Breathe out cool 시원함을 내쉰다.
In cool
Out cool
(Silence)
첫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