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의 믿음
성경본문; 다니엘 6: 18-20
18 왕이 궁에 돌아가서는 밤이 새도록 금식하고 그 앞에 오락을 그치고 잠자기를 마다하니라
19 이튿날에 왕이 새벽에 일어나 급히 사자 굴로 가서
20 다니엘이 든 굴에 가까이 이르러서 슬피 소리 질러 다니엘에게 묻되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 네가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사자들에게서 능히 너를 구원하셨느냐 하니라
=================================================================================
I. 다리오 왕은 아주 괴로운 밤을 지새웠다.
☞A. 그는 악한 자들에게 속아 그가 사랑하고 친애하였던 그래서 왕을 돌보는 자로 세우려고 생각하고 있는 다니엘을 죽음으로 몰아 놓게 된 것을 깨닫게 되었다.
1. 저들은 왕의 허영심을 부추겨 30일 동안 왕 외에는 어느 신이나 사람에게 경배하거나 기도하지 못하게 하는 어리석은 칙령을 왕으로 하여금 서명하도록 압력을 가했다. 만일 이를 위반하는 자에게는 그 벌로써 그를 사자 굴속에 던져 넣기로 결정했던 것이다.
2. 저들은 자신들이 탐하는 고위 관직에 다니엘이 내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질투심에 불타 있었다.
a. 그들은 다니엘이 진실하고 그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흠도 찾을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b. 그들은 다니엘이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계속적인 기도를 드리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c. 결국 다니엘을 함정에 빠뜨리려는 계획 하에 그와 같은 칙령을 내리도록 도모하였던 것이다.
☞B. 다니엘은 그 칙령이 다리오 왕에 의해 서명되었다는 사실을 알고도 예루살렘을 향한 창문을 열고 하루에 세 번씩 하는 기도를 계속하였다.
1. 이 명령을 위반한 자가 있다는 보고를 받은 다리오 왕은 그 사람이 바로 자신이 친애하던 다니엘임을 알고는 자신이 결정한 일에 대한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었다.
2. 왕은 법의 허점을 찾아 그 칙령을 취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으나 메데 파사 법에 의해 한번 조인된 칙령은 다시 변경할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3. 저녁에 사람들이 왕에게 와서 그 법을 시행하도록 촉구하였다.
☞C. 왕은 함정에 빠졌으며 다만 다니엘에게 큰 후회를 하고 있는 자신의 심정을 토로할 수밖에 없었다. 왕은 "네가 섬기는 하나님이 이 사자 굴에서 너를 구원하실 것이라"고 다니엘을 격려했다.
1. 하나님은 가끔 이상한 자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격려의 말씀을 보내신다.
2. 아주 사랑스런 젊은이가 몇 년 동안 우리와 함께 있었는데 그는 약 중독과 사고로 정신이상과 언어 장애를 가지게 되었다.
a. 하나님은 그를 특별한 방법으로 사용하셨다.
그가 오렌지 카운티 병원의 정신과 병등에 있던 어느 날 그를 담당한 정신과 의사 한 사람이 교회로 전화를 걸어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를 물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우리 병원에 젊은 청년 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다른 것은 다 몰라도 한 가지만은 확실하게 아는 것 같다. 그는 항상 나에게 "예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나도 이 예수를 알기를 원한다"는 것이었다.
b. 그때쯤 나의 아내 케이가 상당히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녀가 원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고 계시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때에 청년으로부터 전화가 걸려 왔다.
그는 장애로 인해 정확하지 못한 알아듣기 힘든 말투로 "케이 자매님"이라고 불러 놓고 아주 정확하고 선명하며 지극히 정상적인 발음으로 "예수님이 당신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당신이 알기를 원합니다"라고 말하고는 즉시 다시금 불투명한 말더듬이로 돌아갔던 사실을 경험한 적이 있다.
☞ D. 왕은 이러한 말로써 다니엘을 격려했으나 자신은 전적으로 믿어지지 않아서 밤을 꼬박 새웠다.
1. 그는 저녁 식사와 음악을 전폐했다.
2. 그러한 칙령에 서명한 자신의 우둔함을 한탄하면서 밤새도록 괴로워하며 지새웠다.
3. 이른 아침에 왕이 사자 굴을 향하여 달려갔다. 돌들을 굴의 입구에서 치우라고 명령한 그는 굴을 향하여 슬픈 목소리로 "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 네가 항상 섬기는 너의 하나님이 너를 사자로부터 구하시기에 능하셨느냐?"고 외쳤다.
4. 다니엘이 왕에게 고하되 "왕이여 원컨대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나의 하나님이 이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치 아니하였나이다."라고 대답할 때에 왕의 마음은 안심을 하고 크게 기뻐하였다.
II. 네 하나님이 능하셨느냐?
☞A. 다니엘서의 전반부에 보면 세 히브리 소년들이 느부갓네살 왕으로부터 풀무 불에 위협을 받았을 때 그들이 대답하기를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당신의 풀무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에 능하십니다“ 라고 말했는데 그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셨다.
☞B. 우리 하나님은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당신을 구원하시기에 능하시다. 풀무에서 흑은 사자들에서도 마찬가지다.
☞C. 하나님의 능력에 제한이 있나?
1. 하나님이 거짓말 이외에 하실 수 없는 것이 또 있는가?
2. 비율이 에베소에 있는 교회를 위해서 기도한 후에 그는 그곳에서 하나님께 불가능한 것들을 하시기를 구하였는데 지각에 넘치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도록 그리고 하나님의 충만함이 가득 차도록 구하였다. 바울은 "지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구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넘어 풍부히 지나치게 행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선언했다.
3.하나님의 능력은 당신이 요구하고 생각하는 능력의 범위를 초월한다.
4.하나님이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시기를 "보라 나는 여호와라 모든 육체의 하나님인 나에게 능치 못할 일이 있겠느냐?"
☞D. 아브라함의 믿음의 열쇠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믿었고 또한 능히 행하실 수 있음을 믿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1. 당신은 하나님께서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신 것을 능히 하실 수 있다고 할 것이라고 하신 것을 능히 하실 수 있다고 믿는가? 그러면 문제가 무엇인가? 왜 염려하는가?
2 .많은 경우 우리는 다리오 왕과 같다. 그 말씀으로 다른 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며 하나님이 모두 다해 주신다고 말하지만 자신은 확신이 없다. 그는 아침에 물었다. \\\"너의 하나님이 너를 구하는데 능하셨느냐?"
III. 당신을 위해서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가?
☞A. 하나님이 당신을 넘어지지 않게 붙드시며 그의 영광이 나타날 때 흠도 없이 당신을 그의 앞에 세워 주실 것이다.
1. 비율은 묻기를 "너는 누구 관대 다른 사람의 종을 판단하느뇨. 그의 일어서고 넘어짐이 제 주인에게 있거늘 하나님이 그를 일으켜 세울 능력이 있으리라."
2.다른 이가 당신에 대해서 무슨 말을 해도 약점을 판단해도 하나님은 당신을 세우실 능력이 있다. 하나님이 당신을 넘어지지 않도록 붙드신다.
☞B. 고후 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며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 하심이라"
1. 오 놀라우신 예수님의 은혜는 나의 모든 지은 죄보다 더욱 크시다. 2.하나님의 은혜가 나에게 넘치게 하심을 생각해 보라.
☞C. 바울은 디모데에게 영광스런 확신의 말을 하기를 "내가 믿는 예수님을 내가 아노니 그가 그날까지 나를 보호하실 능력이 있으시다"는 것을 나는 안다. 나는 그에게 나의 생명을 보호해 주실 것을 다 맡겼다. 주님이 나를 붙들어 주실 능력이 계심을 나는 안다.
1. 나는 연약하나 그가 나를 보호해 주시며
2. 내가 넘어지나 주님이 나를 넘어지지 않게 보호하신다.
3. 내가 실수하나 그는 결코 실패하지 않으신다. 나는 주님의 능력을 의지하며 나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는다. 나는 주님이 구하실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