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라자일체견법인주 제일
金剛囉闍一切見法印咒 第一
앙우수장。이날좌수장배。즉이우대지。역차좌소지하。이좌대지차우소지상。
仰右手掌。以捺左手掌背。卽以右大指。逆叉左小指下。以左大指叉右小指上。
수배상착。여삼지개직신박수배。
手背相著。餘三指皆直申博手背。
1) 금강라자일체견법인주
오른 손바닥을 위로 뒤집어 왼손 등을 누른 다음
곧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왼손의 새끼손가락 밑에 거꾸로 교차시키고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오른손의 새끼손가락 위에 교차시킨다.
이어 손등을 서로 붙이고 나머지 세 손가락을 모두 곧게 펴서 손등에 넓게 붙여라.
주왈
咒曰
옴 바저로 바바 야 사바하
唵(一) 跋折𡀔(二) 波婆(去音)夜(三) 莎 訶(四)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아로 바바야 사바하(oṃ vajra udbhabaya svāhā)
시법인주。약작금강법。선이차법 이작공양。일체금강 개생환희
是法印咒。若作金剛法。先以此法 而作供養。一切金剛 皆生歡喜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금강법을 지을 때에 먼저 이 법으로써 공양하면
모든 금강이 다 환희심을 낸다.
금강장대심법인주 제이
金剛藏大心法印咒 第二
반구이무명지재장중。우압좌합장。이중지이소지직수두상주。소곡개이두지。
反鉤二無名指在掌中。右押左合掌。二中指二小指直豎頭相拄。小曲開二頭指。
이대지직수병착
二大指直豎並著
2) 금강장대심법인주
두 손의 약손가락을 손바닥 안에서 상반되게 얽은 다음
오른쪽에서 왼쪽을 누르며 합장한다.
이어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곧게 세워
끝을 서로 맞대며 약간 구부리고,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벌리되,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워 나란히 붙여라.
주왈
咒曰
나 모 라 다나 다라 야야 나모 시젼 다바저라 바나예
那(上音)謨(上音)囉(上音)怛那(二合)跢囉(二合)夜耶(一) 那謨 室旃(二合)茶跋折囉 波拏曳(二)
마하야차시나 바다예 옴 바저라 젼다 살바도-따 안다가 하 나
摩訶藥叉斯那 波多曳(三) 唵(四) 跋折囉 戰茶(五) 薩婆突瑟吒(二合)安馱迦(上音六) 訶(上音)那
다하바자사 호오 훔 박 박 박 박
馱訶缽者思(二合上音七) 唬嗚 𤙖(八) 泮 泮 泮 泮(九)
진언은 다음과 같다.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모 시젼다바저라 바나예 마하야차시나 바다예
옴 바저라 젼다 살바도-따 안다가하나 다하바자사 호오훔 박 박 박 박
(namo ratnatrayāya namaś caṇṭavajra pāṇaye mahāyakṣasena padaye
oṃ vajra canṭa sarvaduṣtha andakahana dahapacaṃ hu hūṃ phaṭ phaṭ phaṭ phaṭ)
시법인주。명금강장대심법인주。일체개용。
是法印咒。名金剛藏大心法印咒。一切皆用。
약인 욕작금강법자。선작차인 송주호신。일체무외。약치일체귀병 시기 우마등
若人 欲作金剛法者。先作此印 誦咒護身。一切無畏。若治一切鬼病 時氣 牛馬等
환역병지시。어성문외작대수단。단중심착 일대수준 수사오승허。만성정수。
患疫病之時。於城門外作大水壇。壇中心著 一大水罇 受四五升許。滿盛淨水。
이차인주 일백팔편。기단사각 안사반식。어단사변 산종종화。기단좌우 각안일주。
以此印咒 一百八遍。其壇四角 安四盤食。於壇四邊 散種種花。其壇左右 各安一柱。
주상횡연 승자일조。어기승상 현청류지。어좌주변 포착일좌。주사좌상 송주。
柱上橫延 繩子一條。於其繩上 懸靑柳枝。於左柱邊 布著一座。咒師坐上 誦咒。
단중음식 진경기각。장기수준 이착주하。구환우마。과어단중심。주사 취기류지 주。
壇中飮食 盡擎棄卻。將其水罇 移著柱下。驅患牛馬。過於壇中心。咒師 取其柳枝 咒。
이류지취기준중수。차제쇄 기우마신상。기병즉유
以柳枝取其罇中水。次第灑 其牛馬身上。其病卽愈
이 인주법은 금강장대심법인주라고 이름하며 모든 곳에 다 사용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금강법을 짓고자 할 때 먼저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 호신하면 모두 두려움이 없게 된다.
만일 모든 귀신들린 병이나 계절병[時氣]에 걸렸거나 소,말이 역병에 걸렸을 때에는
성문 밖에 대수단을 만든 다음 단의 중심에 네 다섯 되쯤 들어가는 큰 수관을 놓고
깨끗한 물을 가득 담아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백여덟 번 송하라.
그리고 그 단의 네 모서리에 네 쟁반의 음식을 차리고 네 변에는 온갖 꽃을 뿌리고
그 단의 좌우에 각각 기둥 하나씩을 안치한 다음 기둥 위에 밧줄 하나를 옆으로 이어놓되,
그 밧줄 위에 푸른 버드나무 가지를 매단다.
그리고 왼쪽 기둥 곁에 자리[座] 하나를 놓고 주사는 그 위에 앉아
진언을 송한 후 단 가운데 있는 음식을 모두 거두어서 버린다.
이어 그 수관을 들어서 기둥 아래에 놓고 병든 소나 말을 몰아 단의 중심을 통과하게 하라.
그리고 주사는 그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진언을 송한 다음 그것을 수관 안에 있는 물속에 담구었다가
차례로 그 소나 말의 몸 위에 뿌리면 그 병이 곧 낫는다.
금강장결계법인주 제삼
金剛藏結界法印咒 第三
앙양수이사지상구。잉이우구좌。즉이대지。각념자무명지갑상
仰兩手以四指相鉤。仍以右鉤左。卽以大指。各捻自無名指甲上
3) 금강장결계법인주
양손을 뒤집은 다음 네 손가락을 서로 갈고리와 같이 얽되, 오른손으로 왼손을
얽은 다음 곧 엄지손가락으로 각각의 약손가락의 손톱 위를 잡는다.
주왈
咒曰
옴 기리 기리 바저라약차 반다 반다 훔 하
唵(一) 枳唎 枳唎(二) 跋折囉藥叉(三) 盤陀 盤陀(四) 𤙖(五) 訶(上六)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기리기리 바저라 약차반다 반다 훔 하(oṃ kilikili vajra yakṣabandha bandha hūṃ svāhā)
시법인주。약작금강법。당작차인주。결계호지 연후작법。일체무외。
是法印咒。若作金剛法。當作此印咒。結界護持 然後作法。一切無畏。
약이시주인。혹주회수 백개자등。개수이인인주。주지삼편칠편。병개득용。
若以是咒印。或咒灰水 白芥子等。皆須以印印拄。咒之三遍七遍。並皆得用。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금강법을 짓고자 할 때에는
마땅히 이 인과 진언으로써 결계하여 호지한 다음에 법을 지어야 한다.
그러면 모두 두려움이 없게 된다.
만일 이 진언과 인으로써 혹 재[灰]나 물이나 흰 겨자 등에 진언을 송할 때에는
모두 반드시 인을 결하여서 인한 다음에 진언을 세 번 송하거나 일곱 번 송하여야
모두 다 쓸 수 있다.
약어사방 급지상하。소유일체제악귀신。실산출거。후작전인 갱중결계。
若於四方 及之上下。所有一切諸惡鬼神。悉散出去。後作前印 更重結界。
기립정면향동。종신좌변。이좌각두 재전수착。차이우각 횡박좌근。여정자형
起立正面向東。從身左邊。以左脚頭 在前豎著。次以右脚 橫博左跟。如丁字形
이행우전。매지일회일잡。두시급지문호 개작금강대진형세。노안요치 면작진색。
而行右轉。每至一會一匝。頭時及之門戶 皆作金剛大瞋形勢。怒眼䶧齒 面作瞋色。
여시삼잡。후용군다리대신법。중결기계시법성취
如是三匝。後用軍荼利大身法。重結其界是法成就
만약 사방과 상하에 있는 모든 악한 귀신이 모두 흩어져 달아난 후라 하여도
앞의 인을 결하고 다시 거듭 결계하여야 한다.
그리고 동쪽을 향하여 서서 몸의 왼쪽으로부터 왼발 끝을 앞에 세워 놓은 다음에
오른발을 옆으로 왼쪽 발꿈치에 붙여서 정자의 형상처럼 하고 오른쪽으로 돈다.
한 번 한 바퀴를 돌아 그 끝에 이를 때와 문호에 이를 때마다 모두 금강의
크게 성난 형세를 하여서 눈을 부릅뜨고 이를 악물어 성난 모습을 한다.
이와 같이 세 바퀴를 돈 후에 군다리대신법을 써서 거듭 그 계를 결하면
이 법이 성취된다.
금강장법신법인 제사 역명오고인야
金剛藏法身法印 第四(亦名五股印也)
반구이무명지재장중。우압좌합장。이이중지이소지。직수두상주。이두지소곡。
反鉤二無名指在掌中。右押左合掌。以二中指二小指。直豎頭相拄。二頭指小曲。
부중지측。이대지직수병착。두지래거 주동전호신주
附中指側。二大指直豎並著。頭指來去(咒同前護身咒)
4) 금강장법신법인(5고인이라고도 이름한다.)
두 손의 약손가락을 손바닥 안에서 상반되게 갈고리와 같이 얽되,
오른쪽에서 왼쪽을 누르며 합장하고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곧게 세워 끝을 서로 맞댄다.
그리고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조금 구부려 가운뎃손가락 곁에 붙이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워 나란히 붙인 다음
집게손가락을 붙였다 떼었다 한다.(진언은 앞의 호신주와 같다.)
시일법인 약유인 수지금강법자。일일세욕 착신정의。이작차인 송전호신。주재어불전
是一法印 若有人 受持金剛法者。日日洗浴 著新淨衣。而作此印 誦前護身。咒在於佛前
공양일체제불보살。제불보살 상생환희。감득시방일체금강。상래가호 조행자력
供養一切諸佛菩薩。諸佛菩薩 常生歡喜。感得十方一切金剛。常來加護 助行者力
이 인법은 다음과 같다. 만일 어떤 사람이 금강법을 수지하려면
날마다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은 다음에 이 인을 결하고
앞의 호신주를 송하되, 부처님 앞에서 진언을 송하여서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께 공양하여야 한다.
그러면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이 항상 환희심을 내며,
시방의 모든 금강과 감득하여 그들이 항상 와서 가호하고 수행자의 힘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