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봉산 (月峰山)
높이 : 1,279m
위치 :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과 함양군 서상면
월봉산은 월봉이 변한 말인데 월도 높다는 뜻입니다. 달동네는 수도도 들어오지 않는 산꼭대기 높은데 있는 마을입니다.
이 말이 달(月)과 발음이 같아서 월봉(月峰)이라고 했습니다. 사실은 달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모든 사람들이 달을 닮은 산이라고 하면 달을 닮은 산이 되는 겁니다. 그러나 원래의 뜻은 높다 입니다.
높이 1,279m. 소백산맥에 솟아 있으며, 주위에는 남덕유산(1,507m)·거망산(1,184m)·금원산(1,353m)·기백산(1,331m) 등이 있다.
동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물은 남강 상류인 지우천으로 흘러들면서 좁은 계곡을 이루고, 서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물은 남강에 흘러든다.
이 산은 서상면 일대 남강 하곡분지를 둘러싸고 있고, 덕유산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다. 큰목재·수망령·은신치 등의 고개가 있으며, 서쪽 산록으로 국도가 나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 거창군 북상면에 위치한 월봉산은남덕유산에서 남령을 넘어 남동쪽으로 뻗어 내려간 두 줄기의 산맥 중 왼쪽 산줄기의 남덕유산 영각사로 들어가는 도로에서 바라다 보이는 산이며 거창과 함양의 경계에 위치한 월봉산은 지리산 천왕봉을 제외한 남부권 백두대간의 최고봉인 남덕유산과 금원, 기백, 황석, 거망산 사이의 분수령이다.
암봉, 암벽과 육산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이산은 정상을 중심으로 남릉과 서북릉의 중턱 이상과 하봉 주변의 진달래 군락지는 마치 지리산의 세석평전의 철쭉지대를 방불케 한다. 그동안 남덕유산의 명성에 가리워져 그다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수리덤을 비롯한 월봉산 능선의 진가를 발견하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능선 자체는 칼날봉, 월봉산 정상 등 멋진 암봉이 끼어있어 아름다운 경관을 보인다. 능선엔 억새도 많아 가을철엔 시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곳이 여기저기다.
높이1,279m. 소백산맥에 솟아 있으며, 주위에는 남덕유산(1,507m)·거망산(1,184m)·금원산(1,353m)·기백산(1,331m) 등이 있다. 동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물은 남강 상류인 지우천으로 흘러들면서 좁은 계곡을 이루고, 서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물은 남강에 흘러든다. 이 산은 서상면 일대 남강 하곡분지를 둘러싸고 있고, 덕유산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다. 큰목재, 수망령, 은신치 등의 고개가 있으며, 서쪽 산록으로 국도가 나 있다.
(남령)
남령(藍嶺). 처음에는 남덕유산 남쪽에 있는 고개라는 뜻인가 했으나, 람(藍)은 절이라는 가람(伽藍)의 약칭입니다.
즉 영각사가 있는 고개라는 의미입니다. 순 우리말로는 절고개이지요.
(수리덤)
수리덤의 수리는 높다는 말인데, 정수리가 그 쓰임새이고, 덤은 더미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수리덤은 높은 산이라는 뜻입니다.
(노상마을)
노상을 한자로는 노상(蘆上)으로 씁니다. 글자 그대로의 뜻은 "갈대 위 마을" 입니다.
서상면 대남리에는 큰가내마을과 작은가내마을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내는 갈대로 보았습니다. 갈대를 한자로는 노(蘆)입니다. 가내는 갈대의 옛 말입니다. 그러니까 큰가내는 대로마을, 자은가내는 소로마을입니다. 여기서 노상마을은 대로마을 위에 있습니다. 의미는 갈대마을 위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지요.
등산지도
GPS 트랙
월봉산 10.2KM 5시간.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