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의 동기부여 방법
행동에 대한 보상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당신의 행동과 도파민 체계간에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도파민 시스템을 조절해서 절제력, 노력, 동기부여 향상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최종 목표와 보상은 훌륭합니다. 금전적이든 사회적이든 말입니다.
그러나 도파민 분비량에 따라 우리가 체감하는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상을 받을 목적으로 무언가를 열심히 하면, 열심히 일하는 것이 더 힘들어지고 힘든 일을 기피하게 됩니다.
데이터와 실험 결과가 있는 몇 가지 예시들을 보십시요. 스탠포드에서 몇 년 전에 수행된 대표적인 실험이 있습니다. 유치원과 유아학교에서 어린이들이 그림을 그리는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그렸습니다.
연구진들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그림 그리는 것에 대한 보상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그 보상은 금색 별 등 어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 이었습니다.
그 뒤 아이들에게 보상을 주는 것을 멈췄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스스로 그림을 그리는 경향이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보상이 없으니 말이죠.
다시 짚고 넘어가면 그림 그리는 것은 어린이들이 좋아서 했던 것이었습니다. 아무도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리라고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이 관련된 것입니다.
보상을 받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더라도 우리는 보상을 불러오는 실제 활동에 더 적은 쾌락을 연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역설적인 것 같지만 이것이 도파민계 회로의 작동 방식입니다.
도파민 기본 방출량의 절정을 이해한다면, 도파민계 회로 방식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보상으로 도파민이 절정에 도달하면, 도파민 기본 방출량이 낮아지고, 뇌는 다음과 같이 해석합니다.
당신이 그 활동울 즐기기 위해 한 것이 아니라 보상을 위해 한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모든 종류의 보상이 다 나쁘다는 뜻은 아니지만, 도파민이 우리의 시간 감각을 통제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언제 얼마나 많은 도파민이 분비되는 지에 따라 우리가 느끼는 시간 감각이 형성됩니다. 어떤 활동을 할 때, 학교 및 힘든 일이나 운동 등 말입니다. 스스로에게 주는 최종 보상 때문에 트로피, 아이스크림, 식사 등등 우리는 체감하는 시간 구간을 늘리게 됩니다.
그리고 보상이 마지막에 주어지기 때문에, 도파민 보상에 대한 신경 회로를 분리하게 됩니다. 이 신경 회로는 활동 중에 활성화 됐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상은 마지막에 주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며 그 특정 활동에서 더 적은 쾌락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성장 사고방식의 정반대입니다. 스탠포드의 동료인 캐롤 드웨크는 [성장 사고방식]이라는 놀라운 이론과 원칙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더 나아지기 위한 노력이고 목표 달성이 아닌 「노력 자체를 목표」로 만드는 사고방식 입니다.
이는 [성장 사고방식]은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 냅니다. 「성장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좋은 성과를 창출한다」는 사실은 여러 차례 확인되었습니다. 그들은 「노력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성장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성장 사고방식을 키우는 신경 매커니즘은 「노력과 수행 과정에서 느끼는 보상」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배우기 어렵습니다.
중뇌변연계 회로와 연결된 전두엽을 활성화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이 노력은 훌륭하고, 이 노력은 매우 좋다」고 말입니다.
운동을 해서 몸이 힘들더라도, 제 대학 시절을 회상해 보면 책상에서 일어나고 싶어도, 스스로 강요하면서 계속 공부했었는데 이 과정을 통해 「노력에서 도파민 분비」를 연관시킬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직면한 어려움과 도전으로부터 도파민 분비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노력 과정에서 보상 회로를 형성하는 능력을 완전히 없앨 것입니다.」 최종 목표에만 집중한다면 말입니다.
이는 「도파민 분비량이 체감 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말하면 '나는 이렇게 어려운 일을 할 거야. 그리고 최종 목표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거야' 와 같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이라면~,
당신이 하는 일의 과정을 덜 즐기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것이 더욱 고통스러워지고 일의 효율도 떨어집니다. 다시말해, 노력 과정에서 도파민을 분비시킬 수 있었다면, 도파민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와 집중력을 증가시키는 놀라운 특성들을 갖고 있습니다.
도파민이 에피네프린으로 전환되는 방식을 통해 말입니다. 최종목표에만 집중하면 다음 번에 그 활동에 대한 기대감이 저하됩니다. 다음에는 두 배로 많은 커피, 세 배 더 시끄러운 음악, 네 배로 많은 에너지 드링크와 사회적 연결이 필요해집니다.
단지 달리기나 공부를 하기 위해 나가기 위해서 말입니다. 따라서 더 유익한 방법은 당신이 기울이는 모든 노력에 엄청난 증폭기 역할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특히 힘든 노력을 시작하기 위해 다른 도파민 물질을 연관시키지 않고 지속하기 위해 도파민 물질을 또 연관시키지 않고 「노력하는 느낌을 주관적으로 몸 내부에 생성된 보상체계와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호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당신의 마음에 존재하는 시스템이며, 수십만 년 동안 인간의 마음에 존재해 온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본능적으로 쾌락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 섹스, 따뜻함, 갈증날 때의 물 등 말입니다.
이 중뇌변연계 보상 경로의 아름다운 점은 바로 전뇌도 활성화 시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력은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통스럽고, 좋지 않은 걸 알지만 노력에 집중하면 도파민(보상)이 분비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노력 과정에서 도파민 분비(보상)를 경험할 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아름다운 점은 이것은 모든 유형의 노력에 자동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트로피, 학점, 승리만을 보상으로 집중'하면 모든 보상(도파민 분비) 과정이 무너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힘든 순간에 하면 됩니다. 스스로에게 말하세요.
이것은 매우 힘들고 그리고 이것은 힘들기 때문에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킬 것이며, 이는 도파민 기준선을 높일 것이라고 말하십시요. 이것 또한 말해야 합니다.
'스스로 선택했고, 좋아하기 때문에 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스스로를 속이는 것 같을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정말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기도 하지만,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스스로를 속이는 것입니다.
기분이 더 좋아기질 원할 것입니다. 이 방법은 최종 보상과는 매우 다릅니다. 즉, 목표 달성 후에 먹는 아이스크림과는 매우 다르고, 이 아이스크림은 매력적인 보상을 의미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방식이 가능한 사람들은 존경받습니다. 데이비드 고긴스가 좋은 예입니다. 데이비드 고긴스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는 전직 미 해군 특수전사로 노력을 보상으로 바꾸는 과정을 전파해서 군 전역 후 엄청난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예는 많이 있습니다. 진화 역사 동안 의심의 여지 없이 우리는 사냥하고, 먹이를 찾고, 수집하고, 사람들을 돌보는 이들을 존경했습니다.
일반 구성원들은 아마도 이런 일들을 하는 것이 피곤해서 편하게 쉬거나 시원한 시냇물에 발을 담그는 것을 선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파민 회로에서 노력을 통해 느끼는 쾌락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도파민의 가장 강력한 부분입니다.
아름다운 점은 우리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노력에서 도파민 분비를 얻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강조하자면, 노력하기 전에 도파민을 급격하게 분비시키지 마세요. "노력 그 자체" 로부터 도파민 분비하는 법을 배우시기 바랍니다.
노력 그 자체로부터 도파민을 분비하는 법을 배우라는 앤드류 후버만 교수님의 조언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목표 달성만을 위해 뛰고 있다면 시선을 현재로 바꾸어 뛰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노력과 열정에도 집중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목표 달성만이 의미있는 순간이 아닌 그 과정 또한 의미가 가득찬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인생에는 헤쳐 나가야 할 수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모든 순간 순간이 풍성하게 채워지는 삶을 경험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