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PROJ INT :
- ELEMENT들을 서로 INTERSECT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점들을 다 른 ELEMENT상에 투영하여 새로운 점을 생성..
- 두점의 중앙에 새로운 점을 생성..
SINGLE : 하나의 교점, 혹은 이미 만들어진 점을 다름 ELEMENT의 밖에 존 재할 수 있다..
LIM OFF : 점이 SELECET한 ELEMENT의 밖에 존재할 수 있다. LIM IN : 점이 SELECT한 ELEMENT상에 존재해야 한다.
REPEAT : ELEMENT상에 기존의 POINT를 투영하거나, 혹은 ELEMENT들을 서로 INTERSECT함으로써 여러개의 점을 동시에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하며, 이때 제일 먼저 SELECT한 ELEMENT가 RENCEF로써 작용한다.
1-2. PROJ : 이미 만들어진 점을 다른 ELEMENT 에 대해 원하는 방향으로 투영하여 새로운 점을 생성한다.
ORTHOGONAL : 기존의 점을 ELEMENT 에 대해 직각 방향으로 투영하여 새로운 점을 생성한다.
HOREZONTAL : CURRENT AXIS의 HORIZONTAL 방향으로 POINT를 ELEMENT상에 투영하여 새로운 점을 생성한다.
VERTICAL : CURRENT AXIS의 VERTICAL 방향으로 POINT를 ELEMENT에 투영하여 새로운 점을 생성한다.
HOR-VERT : 첫 번째 SELECT한 POINT를 지나는 HORIZONTAL LINE과 두 번째 SELECT한 POINT를 지나는 VERTICAL LINE과의
교점이 만들어짐..
VERT-HOR : 첫 번째 SELECT한 POINT를 지나는 VERTICAL LINE과 두 번째 SELECT한 POINT를 지나는 HORIZONTAL LINE과의 교점이 만들어짐..
UNSPEC : POINT를 생성하고자 하는 임의의 방향을 선정하여 그 방향으로 POINT를 투영함으로써 새로운 점을 생성한다.
1-3. CORDE : 좌표값을 입력하여 POINT를 생성.
좌표값은 직각좌표계와 구좌표계로 구분됨.
SINGLE : 좌표값을 입력하여 한 개의 POINT를 생성..
REPEAT : 처음 SELECT한 ELEMENT를 기준으로 하여 상대 위치를 입력하여 여러 개의 POINT를 생성..
CHAIN : 최종적으로 만든 POINT를 기준으로 하여 상대 위치를 입력하여 여러 개의 POINT를 생성.
1-4. LIMITS : ELEMENT에 끝에 POINT나 CONSTRAINT를 생성.
PTS : ELEMENT 끝에 POINT 생성..
CST : COMPOSITE CURVE ELEMENT를 선택하면 이 ELEMENT를 구성하고
있는 ARC들의 끝단점들로 이루어지 CST POINT가 생성된다.
1-5. SPACES :
PTS : ELEMENST 상에 일정 간격으로 다수의 POINT를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ELEMENT를 선택하고 POINT-POINT 간의 거리 및 ELEMENT 상에 만들고자 하는 POINT의 개수를 KEY IN 하면 등간격의 POINT가 만들어진다. POINT의 개수는 200개를 초과할 수 없다.
CST : SELECT한 ELEMENT 내의 일정간격 혹은 임의 개수 만큼의 CST POINT를 만들 고자 할 경우에 사용된다.
1-6. TANGENTS : CURVE 상에 TANGENTS 한 점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된다.
1-7. GRID : 일정 간격의 점을 격자 모양으로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
LIMITED-NORMAL/UNSPEC : 제한된 영역에 일정 간격의 점을 생성.
UNLIM-MORMAL/UNSPEC : 무한 영역에 일정 간격의 점을 생성..
2. LINE FUNCTION
2-1. LINE 길이에 의한 분류.
- UNLIM : 무한 직선을 나타냄..
- SEGMENT : 일정한 길이를 가짐..
2-2. LINE 의 길이 결정 방법.
- ONE LIM : SELECT한 ELEMENT에 의해LINE의 길이가 정해짐..
- TWO LIM : SELECT한 두 개의 ELEMENT에 의해 LINE의 길이가 정해짐.
- SYM LIM : SELECT한 ELEMENT를 기준으로 대칭되게 LINE의 길이가 정해짐.
- AUTO LIM : SELECT한 ELEMENTDP 의해 자동적으로 LINE의 길이가 정해짐.
2-3. 2D
가. PT-PT+SEGMENT/UNLIM : 두점을 지나는 선을 생성.
STANDARD :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을 생성.
HORIZONT/VERTICAL : CURRENT 축 좌표계의 X축(Y축)에 평행한 LINE을 생성
HOR-VERT/VERT-HOR :두 점을 지나는 수평/수직 또는 수직/수평선을 생성.
나. PARALLEL : 임의의 기준선에 대해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평행한 LINE을 생성한다.
다. HORIZONTAL(or VERTICAL) : 기준이 되는 좌표계의 수평, 수직방향을 따라
SELECT한 위치에 수평선 혹은 수직선이 생성된다.
라. NORMAL : 임의의 기준선에 대해서 수직인 선을 생성한다.
마. MEDIAN : 두 점사이 또는 한 직선을 이등분하는 중앙선을 생성.
바. BISECT : 두 개의 선 사이를 등간격, 혹은 일정한 각도로써 임의 개수만큼 등분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사용된다.
사. ANGLE : 임의의 기준선으로부터 얼마만큼의 각을 가진 새로운 선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된다.
아. COMPON : 직선의 방정식 AX+BY+C=0 의 계수 A,B,C를 KEY IN 함으로써 LINE을 생성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된다.
자. TANGENT : 어떤 ELEMENT에 TANGENT한 LINE을 얻고자 할 경우에 사용된다.
차. MEAN : 일련의 점들로 구성된 자료가 있을 때, 이점들에 대한 MEAN LINE(평균선)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된다.
카. MODIFY : 모델내의 LINE을 수정하자 할 경우에 사용되지만. 수정 범위가 극히 제한적이므로 이 메누를 사용하기 보다는 TRANSFER FUNTION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타. GRID : 평면내에 무한 또는 유한의 선 격자를 생성 할 때 사용.
2-4. 3D
가. INTERSEC : 두평면을 선택하여 두 개의 평면이 교차하는 INRTSECTION LINE을 생성한다.
나. PROJECT : 임의의 평면상에 LINE을 투영하여 투영된 LINE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된다.
다. ANGLE : 각각의 평면을 지정하는 FIRST AXIS과 이 축을 각각의 평면상에 투영한 LINE들이 이루는 각도로써 정의되는 LINE을 생성한다.
라. EDGE : 한 점을 지나면서 WONDOW 평면에 수직한 LINE을 생성한다. 즉 바라보는 화면에 수직한 LINE을 얻고자 할 경우에 이 메뉴를 사용한다.
화면상태를 돌려보지 않으면 하나의 점으로 보임.
같은 POINT일지라도 화면상태에 따라 생성되는 LINE 형태가 다르다.
마. POL EDGE : POLYHEDRAL SURGACE 혹은 SOLID의 EDGD LINE을 생성.
LINE이 생성되길 원하는 EDGE를 선택한다.
3. CURVE2 FUNCTION
3-1. 2D
가. CIRCLE :
RADIUS :CENTER점을 주고 RADIUS값을 숫자로 KEY IN 하거나 LN, CRV ELEMENT를 선택하면 그에 따른 반경을 갖는 CIRCLE이 만들어진다.
DIAMETER : CENTER점과 KEY IN한 숫자의 직경을 갖는 CIRCLE을 만들거나 두점 사이의 거리, LN ELEMENT의 길이를 직경으로 하는 CIRCLE을 만든다.
THREE-PT : 3개의 점 또는 2개의 점과 하나의 RADIUS를 사용하여 CIRCLE을 만든다.
PART-ARC : 원호를 생성시킴.
-3점을 지정하여 생성
-2점과 반경을 지정하여 생성.
MONO-TGT : 중심점과 반경을 지정하고 1개의 ELEMENTDP 접하는 원
MULTI-TGT : 2개의 점과 라인을 선택하고 반지름을 KEY IN 하여 라인에 접하는 원 생성
CENTER : 선택한 센터 라인 2개의 라인이 접하는 원 생성.
MODIFY : 이미 만들어져 있는 원을 수정함.
-REPLACE : 원을 직접수정함.
-DUPLICAT : 이미 존재하는 원을 복사하여 이것을 수정함.
나. ELLIPSE : 타원을 만들거나 수정함.
CENTER : 타원의 중심을 지정하여 생성.
먼저 센터 점을 선택하고 타원이 지나는 2점을 선택하여 생성.
- COMPLETE : 완전한 타원을 생성.
- PATIAL : 부분타원을 생성.
AXIS : 타원의 축을 지정하여 생성.
- COMPLETE : 완전한 타원을 생성.
-PATIAL : 부분타원을 생성.
다. CONIC : CONIC CURVE를 생성.
3PTS : 3점에 의해 CONIC을 생성.
5PTS : CONIC의 양끝점과 아래의 조건에 의해 CONIC을 생성
-끝점에서는 2개의 기울기와 CONIC 상의 한점
-두점과 기울기 OR 3개의 점.
마. PTS CST+COMPUTE, ADD PT, DEL PT 등.
주어진 CST를 지나는 CURVE를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
-SPACE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곡선 생성에 필요한 점을 추가하고 계산한다.
바. SPLINE+IMPOSE(FREE,MOVE) +POINT(TANGENT, CURVAT)
2개 이상의 평면을 지나는 CURVE를 만들고자 할 때.
-DRAW 모드에서만 사용가능.
사. PARALLEL : PLANAR CURVE에 평행한 PLANAR CURVE를 생성.
STANDARD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 상태에서 평행한 CURVE를 생성.
OFFSET : 원래 CURVE에 대한 선형적으로 OFFSET 된 CURVE를 생성.
아. APPRIXIM ; 주어진 CURVE의 근사 CURVE를 생성.
자. CONNECT : 잘려진 CURVE를원래 상태로 복구하거나 두 개의 CURVE를 연결
4-3. PARALLEL : 주어진 PLANE과 평행한 PLANE을 생성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4-4. NORMAL : POINT나 LINE을 통과하면서 지정한 방향에 수직인 PLANE을 생성.
4-5. ANGLE : LINE을 통과하면서 PLANE과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는 새로운 PLANE을 생성.
- LINE 선택
- PLANE을 선택
- 각도와 개수 KEY IN
4-6. ORIENTN : PLANE의 NORMAL VECTOR 의 방향을 수정함.
4-7. MEAN : 최소한 3개 이상의 POINT를 통과하는 PLANE을 생성.
4-8. PRL WINW : POINT를 통과하면서 WINDOW에 평행한 PLANE을 생성.
4-9. EDGES : 선택한 점을 지나면서 화면에 수직으로 표시되는 평면.
- PT/LN : 선택한 2개의 요소를 지나며 윈도우에 수직한 평면 생성
- PARALLEL : 선택한 LINE과 평행하고 주어진 점을 지나는 평면
- NORMAL/ANGLE
4-10. SPACES : LINE이나 CURVE상에서 등간격으로 PLANE을 생성.
PLANE이 만들어지는 점에서 PLANE은 LINE이나 CURVE에 수직임.
4-11. LIMITS : 선택한 LN이나 CRV의 끝점에 수직인 PLANE을 생성하며, 여러개의 ARC로 구성된 경우에는 필요시 ARC의 각 끝점에서 CRV와 수직인 PLANE을 생성.
5. ERASE FUNCTION
5-1. ERASE : MODEL로부터 ELEMENT를 삭제.
- W.SPACE : CURRENT SET에 속한 ELEMENT에 대해 작업이 이루어짐.
- CURRENT : CURRENT SET에 속한 ELEMENT에 대해 작업이 이루어짐.
CURRENT SET에 속하지 않는 ELEMENT는 NO PICK 상태로 되어 희미하게 보임.
5-2. PACK : ELEMENT 삭제 후 MODLE 내에 존재하는 빈 공간을 압축시켜 INDEX 및 DATA TABLE을 정리
5-3. NO SHOW :
-NO SHOW : ELEMENT를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게 함.
-SHOW : ELEMENT를 다시 보이게 함.
5-4. NO PICK :
-NO PICK : ELEMENT가 SELECT되지 않게 함.
-PICK : ELEMENT를 다시 선택할 수 있게 함.
5-5. PERMANENT FUNCTION
-NS/SH : NO SHOW/SHOW MENU와 기능이 동일함.
-NP/PK : NO POCK/PICK MENU와 기능이 동일함.
6. LIMIT1 FUNCTION
6-1. RELIMIT : CIRCLE, CONIC, LINE, CURVE 등과 같은 ELEMENT에 제한성을 부여하여 형상을 변경하는데 사용하는 기능이다.
-TRIM ALL: 두 ELEMENT를 SELECT하여 서로 교차된 POINT를 지준으로 SELECT된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를 TRIM하는 기능이다.
-TRIM EL 1 : 두 ELEMENT를 SELECT하여 서로 교차된 POINT를 기준으로 먼저 SELECT된 ELEMENT만 TRIM 하는 기능이다.
- CLOSE : 변경된 LINE. CIRCLE. CCV, CURVE TYPE의 ELEMENT를 원래 형상대로 복귀하거나 LENGTH를 주어 복귀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6-2. CORNER : 두 개의 LINE 및 CIRCLE, CURVE 등의 ELEMENT사이에 RADIUS 값을 주어 CORNER를 형성시킬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SUB MENU로써 TRIM ALL, TRIM EL1, NO TRIM이 있다.
6-3. MACHINE+CHAMFER+ANGLE, LENGTH :
CHAMFER를 만드는 기능으로 두 ELEMENT간의 CHAMFER를 ANGLE 또는 LENGTH를 기준으로 만든다.
6-4. BREAK : LINE, CURVE 등과 같은 ELEMENT를 여러 개의 단위 ARC 또는 USER가 임의로 SELECT 한 부위로 분할 할 경우에 사용된다.
6-5. CONCATEN : 2개의 ELEMENT의 끝을 서로 연결하여 1개의 ELEMENT로 생성.
6-6. EXTRAPOL : 기존의 LINE 또는 CURVE 등의 ELEMENT가 갖고 있는 성질을 이용하여 ELEMENT의 길이를 늘이는 데 사용하는 기능으로 ELEMENT의 END POINT를 SELECT하거나 입력하여 방향성을 준다.
7. ANALYSIS FUNCTION.
7-1. NUMBERIC : ELEMENT의 수치적인 값을 조사.
-COMPUTE : 해석결과가 계산되어 TEMPORARY ELEMENT와 함께 화면상에 표시됨. 이 TEMPORARY ELEMENT는 무게 중심이나 관성주축 등과 같은 해석 결과를 표시하며, 작업자의이해를 돕기 위하여 화면상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다른 MENU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면 화면에서 사라짐.
RELATIVE : CURRENT 축 좌표계에 관한 해석 결과를 표시
ABSOLUTE : 절대축 좌표계에 관한 해석 결과 표시.
- CREATE : 해석시에 표시되는 TEMPORARY ELEMENT를 PERMANENT ELEMENT로 구성. 이때 만들어진 ELEMENT는 작업자가 삭제하지 않는 한 MODEL 내에 영구적으로 존재함.
7-2. RELATEVE : 두 ELEMENT 간의 상대적인 수치값을 계산.
- SINGLE : 기준이 되는 ELEMENT에 대한 ELEMENT의 상대적인 해석 결과를 표시
(REATIVE ,ABSOLUTE : 위와 같음..)
- REPEAT : 기준이 되는 ELEMENT에 대해 여러 ELEMENT의 상대적인 해석 결과를 표시.
7-3. LOGICAL : ELEMENT 간의 논리적인 관계를 조사.
- STANDARD : SELECT한 ELEMENT와 논리적인 관계가 있는 ELEMENT를 조사.
- PARENTS : SELEST한 ELEMENT의 CHILDREN을 조사.
- FAMILY : 같은 FAMILY에 속한 ELEMENT를 조사.
7-4. INERTIA : FACE나 VOLUME과 같은 ELEMENT의 관성 특성치를 계산(3D만)
- COMPUTE : 하나의 ELEMENT에 대한 관성 특성치의 계산값을 표시.
- COMBINE : 여러 개의 동일한 종류의 ELEMENT로 이루어지 물체에 대한 관성 특성치를 표시 COMBINE MEN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COMPUTE MENU에서 물체를 구성 하고 있는 각 ELEMENT에 대한 계산값을 STORE시켜야 함.
- CREATE : 해석하는 동안 표시되는 TEMPORARY ELEMENT를 PRTMANENT ELEMENT로 변환.
8. STANDARD FUNTION
8-1. SPAC ELT :MODEL의 SPACE ELEMENT에 대한 GRAPHIC 표준을 정의
- GENERAL. SPEC ELT. HLR : ELEMENT의 그래픽 표준 정의
HIDDEN LINE의 설정 정의.
8-2. DRAW LET : MODEL 의 DRAW ELEMENT에 대한 GRAPHIC 표준을 정의.
8-3. COLOR : COLOR TABLE에 따라 ELEMENT에 COLOR를 지정.
- MODIFY : ELEMENT의 COLOR를 수정.
SET : 특정한 SET에 속한 ELEMENT
LAYER : 특정한 LAYER에 속한 ELEMENT
TYPE : 특정한 TYPE에 속한 ELEMENT
- TABLE : LICAL FUNCTION의 COL에서 정의한 COLOR TABLE을 관리함
SAVE : COLOR TABLE에 MODLE을 보관함.
RESTORE :MODEL에 저장된 COLOR TABLE을 복원시킴.
8-4. MODEL : MODEL의 GRAPHIC 표준을 정의.
9. GRAPHIC FUNCTION
9-1. MOD GEN : ELEMENT의 GRAPHIC특성을 변경.
- CHOOSE+LINE TYPE :LINE이나 CURVE의 LINE 형태.
SOLID : 실선. DASHED : 파선
DOTTED : 점선. DOT-DASHED : 일점파선.
PHANTOM : 이점쇄선.
UNSPEC : STANDARD FUNCTION에서 정의한 형태로 변경. - CHOOSE+ PT TYPE : POINT의 종류.
DOT : . PLUS : + CROSS :× STAR: *
- CHOOSE + THKNESS : LINE의 굵기를 변경.
화면상에 표시된 ELEMENT의 굵기만 변경됨.
- CHOOSE + COLOR : ELEMENT의 색깔 변경.
- CHOOSE + BLINK : ELEMENT가 깜빡거리게 함.
- CHOOSE + STEADY : ELEMENT가 깜빡이는 것을 해제.
- CHOOSE + SAME : 첫 번째 SELECT한 ELEMENT와 GRAPHIC특성을 같게 함.
- CHOOSE + STANDARD : STANDARD FUNCTION에서 정의한 GRAPHIC 특성대로 변경함.
9-2. MOD SPEC : 선택된 SPAEC 요소의 그래픽 특성을 관리하며 MOD GEN과 유사함
9-3. MOD VISU : 선택된 SPAEC 요소의 화면 표시형태를 변환
9-4. VERIFY/ANALYZE : ELEMENT의 GRAPHIC 특성을 조사.
10. IMAGE FUNCTION
10-1. WINDOW : WINDOW를 관리하는 기능.
가. MODIFY : WINDOW를 수정함.
1. PLANE or SPACE : SCREEN의 평면상에서 WINDOW를 수정함.
1.1 SC/FRAME , ZM/FRAME :
배율을 KEY IN 하거나 두점을 INDICATE하여 WINDOW 크기를 변경.
ELEMENT를 선택하면 그 ELEMANET가 WONDOW의 중심으로 옮겨진다.
1.2 SCALE , ZOOM :
MODIFY하기 위한 WINDOW를 선택하여 SCALE을 KEY IN 한다.
WINDOW 중앙 상단에 INDICATE하면 MODEL의 크기가 줄어들고 중앙
하단을 INDICATE하면 MODEL이 커지게 된다.
ELEMENT를 SELECT하면 ELEMENT가 WINDOW의 중앙으로 이동한다.
1.3 TRANSLAT :
2점을 INDICATE하거나 2개의 ELEMENT를 SELECT하여 그 거리만큼 ELEMENT를 이동시킨다.
1.4 CENTER :
WINDOW를 SCREEN 중앙으로 이동시킨다.
ELEMENT를 SELECT하면 SCREEN의 중앙에 ELEMENT가 위치하고
INDICATE하면 INDICATE된 점이 SCREEN의 중앙에 위치하게 된다.
1.5 REFRAME :
WINDOW에 있는 MODEL을 최적인 SCALE로 SCREEN 중앙에 맞춘다.
CONIC 투시로 된 SPACE WINDOW의 경우에는 작동되지 않는다.
1.6 ROT UNSP :
SELECT 된 LN이나 CRT TYPE의 ELEMENT가 회전축이 되어 원하는 각도만큼 돌려볼 수 있다.
1.7 ROT VERT :
PT TYPE의 경우 SELECT 된 점. LN TYPE의 경우 LINE의 중앙점,
CRV TYPE의 경우 SELECT된 점을 지나는 수직축에 대하여 회전이 된다
1.8 ROT HOR :
PT TYPE의 경우 SELECT된 점. LN TYPE의 경우 LINE의 중앙점.
CRV TYPE의 경우 SELECT된 점을 지나는 수평축에 대하여 회전이 된다
1.9 ROT PLN :
SELECT된 ELEMET가 수평으로 될 때까지의 각도만큼 INDICATE한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1.10 EYE MOVE :
WINDOW가 CONIC PROJECTION에서 만들어진 경우에 해당된다.
SIGHT LINE을 따라 주어진 거리만큼 PROJECTION CENTER를 이동시켜본 WINDOW가 나타난다.
1.11 CENTER :
WINDOW가 CONIC PROJECTION일 때만 사용할 수 있다.
SELECT 된 PT나 INDICATE된 PT를 새로운 SIGHT LINE이 지나게 되고 OBSERVER'S EYE는 WINDOW의 중앙에 오게 된다.
1.12 EYE CTRC :
WINDOW가 CONIC PROHECTION일 때만 사용할 수 있다.
SELECT된 PT나 OBSERVER'S EYE가 이동하게 된다.
나. DEFINE : MODEL의 투영법을 정의한다.
1. CYLIND :
CYLINDRICAL 투영을 정의한다.
SCREEN에 원하는 PLN이나 방향에서 본 것을 PROJECT시켜 나타낸다.
WINDOW의 ID(YZ,XZ, XY,XYZ, P, D)를 KEY IN한다.
SIGHT LINE은 SELECT된 LN, CRV ELEMENT의 VECTOT방향이다.
2. CONIC :
SELECT한 PT를 PROJECT CENTER(OBERVER'S EYE)로 하여 투영 방향을 정의해 준다.
PLN, LN,CRV TYPE을 SELECT 할 수 있다.
3. CONIC+UNSPEC
AX, AY, AZ, NX, XY, NZ의 6개의 값을 KEY IN하여 WINDOW를 정의한다.
AX, AY, AZ : CURRENT 축의 각도를 의미한다.
NX, XY, XZ : CURRENT 축에 대한 3방향의 길이를 의미한다.
다. STORE : STORE 시키고 싶은 WINDOW의 ID를 KEY IN한다.
라. RECALL : STORE된 WINDOW를 불러낸다.
마. RENAME : STORE된 WINDOW의 ID를 바꾼다.
바. DELETE : STORE된 WINDOW를 삭제한다.
10-2. SCREEN
가. MODIFY : SCREEN+MODIFY에 의하여 각 WINDOW가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
1, ZM/FRAME :
ZOOM을 KEY IN 한다.
ELEMENT를 SELECT하면 이 ELEMENT가 SCREEN의 중앙에 위치된다.
두 PT를 INDICATE하면 두 PT가 SCREEN의 가장자리로 옮겨지게 됨.
2, ZOOM :
ELEMENT를 SELECT하면 SCREEN의 중앙에 ELEMENT가 위치.
SCREEN의 ZOOM FACTOR를 KEY IN한다.
PT를 INDICATE한다. SCREEN의 중앙 상단을 INDICATE하면 크기가 줄어들고 중앙하단을 INDICATE하면 커지게 된다.
3. SEPARATE :
화면 분할선을 이동시킨다.
PT를 INDICATE하거나 LN, CRV ELEMENT를 SELECT하여 화면 분할선을 이동시킨다.
나. DEFINE :
8개의 SCREEN LAY OUT이 나타난다.
STANDARD WINDOW(YZ, XZ, XY, XYZ, P, D)중 하나를 선택한다.
STORE된 WINDOW LIST를 이용하여 WINDOW의 ID를 지정할 수 있다.
다. STORE : STORE시키고 싶은 ID를 KEY IN 한다.
라. RECALL ; STORE된 SCREEN을 다시 불러낸다.
마. RENAME : STORE 된 SCREEN의 ID를 바꾼다.
바.DELETE : STORE 된 SCREEN 의 ID를 삭제한다.
10-3. LOCAL TR
IMAGE FUNCTION 내에서 WINDOW SCREEN MENU를 SELECT 했을 때는 LOCAL FUNCTION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즉 확대, 축소. 회전을 할 수 없거나 LOCAL TR MENU를 SELECT하면 IMAGE FUNCTION
내에서도 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11. TRANSFOR(MATION) FUNCTION
11-1 CREATE
가. TRANSLATE :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요소를 옮기고자 할 때.
나. ROTATE : 특정 요소를 임의의 기점을 중심을 회전시키고자 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회전 변환이 정의되기 위해서는 회전 중심이 되는 CENTER와 각도가 정의되어야 한다.
다. SYMMETRY : 선대칭 혹은 점대칭인 어떤 물체를 MODELING 할 때, 이 물체의 반쪽을 MODELING하고 나머지 부분은 대칭 변환을 사용하여 완전한 형상을 얻을 수 있다. 즉 이 메뉴는 상호 대칭 관계에 있는 물체를 MODELING할 때 빈번하게 사용되는 변환이다.
1. LANE : 평면에 대한 대칭.
2. LINE : LINE에 대한 대칭.
3. POINT : POINT에 대한 대칭.
- NORMAL : 직각으로 대칭.
- OBLIQUE : 경사지게 대칭.
라. SCALING : ELEMENT의 크기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사용되는 변환이며, 이 변환이 정의되기 위해서는 SCALING CENTER 및 SCALING RATIO가 정의되어야 한다.
- SCALING CENTER 정의 : 한 점을 선택하거나 혹은 두 개의 선을 선택하면 두 선의 교점이 SCALING CENTER가 된다.
- SCALING RATIO 정의 : RATIO를 KEY IN
두 개의 점을 선택하면 CENTER로부터 이 점사이의 거리의비로 정의
두 개의 SEGMENT LINE을 선택하면 이 선의 길이의 비로 정의
두 개의 CIRCLE을 선택하면 두 CIRCLE의 반경비로 정의.
마. AFFINITY : 이미 만들어진 물체의 일부분을 늘리거나 축소 시켜서, 원래의 형상과 비슷한 다른 물체를 얻고자 할 때 사용된다.
1. PLAN :PLANE을 기준으로 AFFINITY 시킴.
2. LINE : LINE을 기준으로 AFFINITY 시킴.
3. AXIS : 서로 수직인 3개의 AXIS를 기준으로 AFFINITY시킴.
- NORMAL : 직각으로 AFFINITY
- OBLIQUE : 경사지게 AFFINITY
바. PROJECT : 한 평면상에 ELEMENT들을 투영하고자 할 때 사용될 변환을 정의한다. 한 평면이 정의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POINT 혹은 2개의 LINE이 필요하다.
1. NORMAL : 수직 투영
2. OBLIQUE : 경사 투영.
사. MOVE : TRANSLATION과 ROTATION을 동시에 적용하여 한 축에 관한 ELEMENT를 다른 축에 대하여 이동
아. UNSPEC : 특수한 좌표계를 만들어서 이동.
차. ANGLES : 3개의 각도에 의하여 정의한 대로 이동.
카. EULER : 3개의 EULER각에 의하여 정의한 대로 이동.
11-2 APPLY : 만들어진 TRANSFORMATION을 실행.
가. REPLACE : 원래 ELEMENT가 없어지고 변환된 것만 남음.
나. DUPLICATE : 원래 ELEMENT와 변환된 것이 같이 존재함.
1. ELEMENT :ELEMENT에만 TRANSFORMATION이 적용된.
2. SET : SET에만 TRANSFORMATION이 적용됨.
3. FAMILY : ELEMENT의 FAMILY에 TRANSFORMATION이 적용됨.
- STANDARD : 만들어지는 ELEMENT의 GRAPHIC 특성이 STANDARD에 따라 결정되며 CURRENT LAYER에 존재함.
- SAME : 만들어지는 ELEMENT가 원래 ELEMENT의 GRAPHIC 특성을 따르며, 동일한 LAYER에 존재함.
11-3 STORE :CREATE MENU를 사용하여 정의된 어떤 변환이 빈번하게 사용될 경우에, 이를 특정한 이름으로 저장하여 놓고 필요할 때마다 이를 불러내어 적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정의된 변환을 특정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데.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STORE 메뉴이다.
11-4 MANAGE : STORE MENU를 선택하고 저장해 놓은 변환들은 이 MENU를 사용하여 관리 할 수 있다. 즉 불필요한 것들을 삭제하거나 또는 저장된 몇 개의 변환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변환을 만들 수도 있다. 또는 역변환을 얻을 수가 있으며 저장된 변환을 분석해 볼수도 있다.
가. ANALYZE : STORE MENU를 선택하고 저장된 변환을 분석 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며, 저장된 변환의 이름을 KEY IN하거나 저장된 변환의 ID LIST 상에서 분석 하고자 하는 ID를 선택하여 이 변환의 내용을 알아 볼 수 잇다.
나. ERASE : STORE된 변환들 중 불필요한 변환을 삭제하고 할 경우에 사용하며, 저장된 변환 목록에서 삭제할 변환의 이름을 선택하면 저장되었던 변환이 삭제된다.
다. INVERT : 저장해 놓은 어떤 변환의 역변환을 만들고자 할 때 이 MENU를 사용한다. 즉 저장된 변환 목록에서 역변환을 만들고자 하는 변환의 이름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역 변환이 생성되며, 다시 이 역 변환에 이름을 부여하여 저장할 수 있다.
라. COMBINE : 이미 변환이 정의되어 저장되어 있는 몇몇 변환들을 서로 결합시켜서 하나의 새로운 변환을 정의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12. AXIS FUNCTION
12-1. CREATE : 새로운 좌표계를 만듦.
가. X-AXIS : X 축 방향을 지정.
나. Y-AXIS : Y 축 방향을 지정.
다. Z-AXIS : Z 축 방향을 지정.
12-2 CHANGE : CURRENT 축 좌표계를 변경.
12-3 SWAP : 좌표계의 2축을 서로 바꿈.
12-4 INVERT : 좌표계의 축중에서 한 축의 방향을 반대로 함.
12-5 FIXED : UNFIXED 좌표계를 FIXED로 변환.
12-6 UNFIXED : FIXED 좌표계를 UNFIXED로 변환.
12-7 ANALYE : 절대 좌표계에 대한 좌표계의 특성을 조사함.
13. LAYER FUNCTION
13-1. FILTER : FILTER를 생성하고 적용시키며 관리함.
가. CREATE : 이미 만들어져 있는 LAYER들을 VISIBLE과 INVISIBLE 상태로 서로 조합하여 MODEL ELEMENT의 DISPLA상태를 결정해주는 FILTER를 생성하는 메뉴. DURLDPP서 FILTER를 만들기 앞서서 LAYER가 만들어져 있지 않은 경우에는 먼저 LAYER를 만들어야 하는데 LAYER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다음 두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PERMANENT FUNCTION ZONE의 LAYER NUMBER를 바꿔가면서 MODEL 작업을 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일단 DGELSERAL LAYER에서 MODEL 작업을 한 후에 LAYER FUNCTION의 TRANSFER MENU를 사용하여 각각의 LAYER ELEMENT들을 옮기는 방법이다
나. APPLY : 앞절에서 만든 FILTER를 실제 모델에 적용하는 메뉴이며, 이 때 만들어진 FILTER의 수가 많은 경우에는 화면상에 FILTER LIST가 DISPLAY되며 사용자는 이 중에서 적용할 FILTER을 선택할 수 있다.
- GENERAL : CURRENT WORKSPACE에 대하여 FILTER를 적용한다.
- VIEW : VIEW에 대하여 FILTER를 적용함..
- DITTO : DITTO에 대해서 FILTTER를 적용함.
다. DELETE : FILTER를 삭제함.
라. RENAME : FILTER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마.MODIFY : FILTER를 수정할 수 있다.
- CUR FILT : 이미 적용되어 있는 FILTER를 저장하지 않고 수정한다.
- OTHER : 적용되어 있지 않는 FILTER를 수정하여 저장한다.
- RESET : FILTER가 적용되어 있는 것은 초기화한다.
- ANALYSE : FILTER의 상태를 알아본다.
13-2 LAYER : CURRENT LAYER를 변환하고 관리한다.
가. CHANGE : CURRENT LAYER를 변경함.
나. TRANSFER : 어떤 LAYER에 속해 있는 ELEMENT를 다른 LAYER로 옮기고자 할 경우에 사용되며, FILTER를 생성하기에 앞서 LAYER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자주 사용되어진다.
- W.SPACE : 모든 ELEMENTDP 대해 적용할 수 있음.
- CURRENT : CURRENT CET의 ELEMETDP 대해서만 적용.
다. VERIFY : FILTER를 생성하기에 앞서 각각의 LAYER들이 올바르게 설정 되었는가를 확인해 보는 메뉴로서, 지정한 LAYER에 어떤 ELEMENT가 속해 있는지 확인함.
- PICK : 지정한 LAYER에 속해 있지 않은 ELEMENT가 희미하게되어, 지정한 LAYER의 ELEMENT만 SELECT할 수 있게 함.
- NO PICK : 지정한 LAYER에 속해 있는 ELEMENT가 희미하게 되며, 지정한 LAYER의 ELEMENT를 SELECT할 수 없게 함. 다른 LAYER의 ELEMENT는 SELECT 할 수 있음.
라. ANALYZE : 현재의 MODEL에서 몇 개의 FILTER와 LAYER를 사용하고 있는 지를 조사함.
- LAYER : LAYER의 LIST가 화면에 나타남. ELEMENT를 포함하고있지 않는 LAYER는 NO PICK 상태가 됨.
- FILTER : CURRENT FILTER가 어떤 LAYER를 화면에 표시하는 가를 알려주기 위하여 LAYER의 리스트를 화면에 표시함.
14. TEXT FUNCTION
가. CREATE : TEXT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
SMALL : 3mm
NOMAL : 4mm
MEDIUM : 5mm
LARGE : 6mm
나. ERASE : 만들어져 있는 TEXT를 지움.
다. MOD TXT : TEXT의 내용을 수정하고자 할 때 사용.
라. MOD SIZE : TEXT의 크기를 수정.
마. MOD DIR : TEXT의 방향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 수직수평으로 바꿈.
바. MOVE TXT : TEXT가 놓인 위치를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
15-2 FILE : 새로운 PLOT WINDOW를 만들고 이 윈도우를 SHEET FILE로 저장하여 관리.
가. SHEET+ CRATE/READ/COPY/MOVE/DELETE/MERGE/RENAME
: SHEET FILE을 만들고 일어들이며 관리하는 기능.
나. WINDOW + CRATE/MODIFY/COPY/DELETE/LIST
:SHEET FILE에 저장될 PLOT WINDOW를 만들고 수정하며 관리하는기능
다. LAYOUT : 여러개의 PLOTTING WINDOW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출력할 수 있도록 도와 줌.
라. PLOTTING : SHEET FILE로 저장된 PLOT SHEET를 실제 프린터로 출력한다.
15-3 DATABADE : CATIA의 외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SHEET FILE에 대한 출력 관리 기능
1. CATIA 기본 Tools & Icons
1. Menu의 기본 구성
가. Menu Bar (Pull-Down Menu)
(1) Start Menu
Workbench사이를 이동하면서 작업할 필요가 있을 때,또는 Product Structure내에서 새로운 Workbench를 Open하는 방법
① CATIA Session시작 시 또는 현재 Workbench를 더블 클릭을 하면 표시되는 Dialog Box(그림 1)에서 시작.
② 현재 Workbench에서 마우스 3번 버튼을 클릭하여 나온 Pop-Up Menu(그림 2)에서 선택.
③ Menu Bar에서 Start Menu에서 선택.
[ 그 림 1 ] [ 그 림 2 ]
(2) File Menu
- New... : 새로운 모델 생성.
- Open... : 저장된 모델 열기.
- Close : 현재 열려진 모든 창을 닫을 때.
- Save : 작성된 모델을 저장.
- Save As...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Desk : 현 작업모델과 연관된 모델과 정보를 보여준다.
- Send To : 작업 모델을 메일 또는 다른 작업 디렉토리에 저장할 수 있으며 최근 작업 모델을 볼 수 있다.
- Exit : 작업 종료.
아래의 New, Open, Save, Print, Cut, Copy, Paste, Undo, Redo의 기능은 File Menu에서의 기능과 같다.
(3) Edit Menu
- Undo : 현재 이전에 적용한 작업 취소.
- Redo : 마지막 적용한 Undo 작업취소.
- Update : 요소 수정 후 갱신.
- Cut : 요소 잘라내기.
- Copy : 요소 복사하기.
- Paste : Cut 또는 Copy했던 요소 붙이기.
- Delete : 요소 삭제.
- Search : 특정이름, Type, Color를 가진 요소 찾기.
- Selection Sets : 특정요소를 묶어 그룹을 생성
- Links : 서로 연결된 문서를 보여주고 수정작업.
- Properties : 모델의 속성 정의.
- *.object : 지금 작업중 인 모델의 관련작업 정의.
- Scan or Define in Work Object :
Tree의 작업순서에 따라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이 Menu는 작업 중 마우스의 3번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Pop-Up Menu와 같은 기능이다.
작업의 종류에 따라 Menu의 기능은 추가된다.
(4) View Menu
Toolbars : 각 Workbench에서 사용되는 Toolbar를 보여주거나 숨김.
Geometry : 그래픽 화면에 표시되는 요소를 보여주거나 숨김.
Specification : Tree를 보여주거나 숨김, F3 키와 같은 기능.
Compass : 3D Compass를 보여주거나 숨김.
Specifications Overview : Tree 구조를 살피기 위한 기능.
Geometry Overview : 모델을 확대하여 관찰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Fit All In : 화면의 요소를 적당한 크기로 배치.
Zoom Area : 선택한 구역을 확대한다.
Zoom In Out : Geometry 요소의 확대 및 축소 - 마우스 2번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1번 버튼을 눌렀다 뗀 상태
Pan : Geometry의 이동 - 마우스 2번 버튼을 누른 상태와 같은 기능.
Rotate : Geometry의 회전 - 마우스 1번과 2번을 동시에 누른 상태.
Modify :
- 이미 지정된 크기로 요소를 확대, 축소 및 Normal View를 보여주는 기능
- 모델을 관찰하기 위한 기능으로 Fly Through, Walk Through가 있으며
이 작업시 관찰 속도조절에 필요한 Accelerate, Decelerate가 있다.
Named Views : 모델을 보고자하는 View의 형태로 배치하여 준다.
- 새로운 View의 형태를 Add 키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
Render Style : Geometry 요소의 표시형태를 관리.
- NHR : Wireframe Mode.
- HLR : Hidden Line 제거 Mode
- HRD : Quick Hidden Line 제거 Mode
- SHD : 요소를 채워서 표현.
- SHD With Edge : 요소의 Edge를 표현.
- Customize View에서 다른 정의 가능.
Navigation Mode : 모델의 형태를 검사할 때 사용하는 기능
Lighting : 배경에서 광원을 정의해주는 기능
Depth Effect : 3차원 효과.
Ground : 화면에 Ground Plane 삽입.
Magnifier : 특정 부분의 확대
확대할 구역 표시
Hide/Show
- Hide/Show : 요소를 No Show Space로 보내거나 작업공간으로 이동시킴.
- Swap visible space: 작업공간을 No Show Space로 바꾸거나 No Show Space에서 현 작업공간으로 바꾸어줌.
Full Screen : Geometry 요소를 화면 전체에 표시하여준다.
위의 기능 중 Navigation Mode, Fit All In, Pan, Rotate, Zoom In Out, Normal View, Named View,
Render Style, Hide/Show, Swap visible space가 아래의 View Toolbar에서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5) Insert Menu : 각 Workbench선택 시 다른 고유기능을 표시하여준다.
Sketch Wire Frame Part Design Assembly
(6) Tools Menu
Formula : Parameter를 정의하거나 구속하는 Features
Image : 그래픽 이미지 Capture기능
Parent/Children : 생성된 요소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보여줌.
Customize : Workbench 및 Toolbar를 정의
Option : Geometry 요소의 화면 표시 형태, 작업 Window의 형태, 배경화면 색, 각 작업들에 관한 설정 등을 CATIA 사용 환경을 결정.
Search Order : 파일 Open 또는 Save 할 때 항상 먼저 열리는 디렉토리 지정.
(7) Window Menu
- New Window : 새로운 창을 만든다.
- Tile Horizontally : 여러 문서를 수평배열.
- Tile Vertically : 여러 문서를 수직배열.
- Cascade : 여러 문서를 계단식 배열.
- 현재 알려진 모든 작업을 표시.
(8) Help Menu : 작업도중 필요한 도움말을 얻을 수 있다.
2. 2D Sketcher
3.1 개 요
CATIA Ver 5의 Feature들은 2차원 단면 Profile을 기초로 하여 생성이 된다. Sketcher 기능은 3D 모델링의 보조 도구로 Solid와 Surface설계에서 필요한 Profile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Profile의 작성 시 정의된 Constraints에 의하여 도면작성 시 치수로 사용 가능하며 처음 선택한 Sketcher Plane은 자동 도면 생성 작업 시 정면도로 사용된다.
3.2 Sketcher Mode로 들어가기와 빠져 나오기.
가. Sketcher Mode로 들어가기.
(1) 원하는 Plane을 화면상 절대평면을 선택하거나 Tree에서 평면을 선택한 후 Sketcher Icon ( )을 클릭한다. 또는 Sketcher Icon을 드래그하여 Tree의 원하는 평면에 놓으면 된다.
(2) Sketcher Icon을 클릭한 후 원하는 평면을 선택한다.
(3) 모델의 임의의 면을 선택할 경우 : 원하는 면을 선택한 후 Sketcher Icon을 클릭.
(평면 선택 ) (스케치 모드)
(4) Profile을 수정하기 위해 Sketcher Mode로 들어갈 경우 : Tree에서 원하는 Sketcher를 더블 클릭을 하거나 Sketch를 선택한 후 Sketcher Icon을 클릭한다.
Profile의 수정이 가능하고 Update에 의해 갱신이 가능하다.
(스케치 선택) (스케치 모드)
(5) 임의의 새 평면 생성하기.
Wireframe and surface Design Mode ( )로 들어간 후 Plane Icon( )을 클릭.
- Plane Type을 정한 후 위치지정
( plane 생성 )
나. Tools 설명 및 사용
(1) Tools ( ) : Operation Menu( Corner, Chamfer, Trim, Symmetry ) 또는 Profile Menu를 선택 시 Menu가 확장된다.
Snap to point ( ) : Sketcher작업 시 격자의 교차점에 Point를 일치시켜준다.
Construction/Standard Element ( ) : 생성요소가 단면 Profile로 사용되는 기본요소인지 아니면 다른 단면 Profile요소를 생성하기 위한 참조요소인지 설정하는 기능.
Internal Constraint ( ) : Sketcher에서 Profile작업 시 구속조건 생성 또는 Constraints 작업에서 생성한 치수를 표시해 줌 - 기본적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음.
(2) 2DToolsToolBar ( )
Update ( ) : Profile의 수정 또는 Feature의 수정 후 갱신해주는 기능으로 Tools Pull-down Menu 중 Options에서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Cut Part by Sketch Plane ( ) : 모델을 Sketch Plane 단면으로 절단하여 그 단면에 Sketch를 하고자 할 때 사용.
Measure Between ( ) : Design 요소 ( Line, Point 등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 측정 (Distance, Angle 등) - 모든 Workbench에서 사용.
Measure Item ( ) : 요소의 치수 측정 및 요소의 길이, 좌표를 측정한다.
(3) Profiles ( )
Profile ( ) : 직선과 곡선으로 구성된 임의 형상의 Profile을 작성할 때 사용하며 아래와 같이 3개의 Option이 추가된다.
- Line ( ) : Line의 연속 생성.
- Tangent Circle ( ) : Line의 끝점에서 Tangent한 Circular Arc를 생성.
- Tree Point Circle ( ) : Line의 끝점과 두 점을 이용하여 Circular Arc생성.
- Profile의 시작 Point를 선택하면 형상이 닫혀진다.
( 예제 : line, tangent circle, three point circle)
Rectangle ( ) : 사각형, 타원형, 육각형 등의 형상을 생성한다. 추가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임의의 두점을 선택하여 사각형 그리기 )
- Oriented Rectangle ( ) : 3 Point를 선택하여 임의의 각으로 기울어진 사각형 생성.
( 첫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두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세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임의의 각도로 기울어진 사각형 )
- Parallelogram ( ) : 3 Point를 선택하여 평행사변형을 생성
.
( 첫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두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세번째 point 지정시 tools )
- Oblong Profile ( ) : 두 원점과 반지름을 지정하는 하나의 Point로 양면이 원인 형태를 생성.
(첫번째 원점 지정)
(두 번째 원점 지정)
(반지름 지정)
- Curved Oblong Profile ( ) : 큰 원점 한 개와 작은 원점 2개 그리고 큰원의 반지름을 정의하는 Point를 지정하여 굽은 타원형을 생성.
( 큰 원점 정의 )
( 작은 원점 정의 )
( 두 번째 작은 원점 정의 : 첫 번째 원점 고정, 반경으로 고침 )
( 큰 원 반경 정의 )
- Keyhole Profile ( ) : 원점을 지정하는 두 점과 반경을 지정하는 두 점을 이용하여 Keyhole의 형상을 생성.
( 첫 번째 원점 지정 )
( 두 번째 원점 지정 )
( 첫 번째 반지름 지정 )
( 두 번째 반지름 지정 )
- Hexagon ( ) : Hexagon의 중심점과 중심점과의 거리를 지정하여 육각형을 생성.
( 중심 점 선택 )
(중심점과의 거리 지정 )
2DCircleToolBar ( ) : Circle과 Arc를 생성.
- Circle ( ) : 원점과 반지름으로 원을 생성.
- Tree Point Circle ( ) : 원주 위에 위치하는 세 점으로 원을 생성.
- Circle Using Coordinates ( ) : 원점의 좌표와 반지름을 정의하여 원을 생성.
- Tree Point Arc ( ) : 세 점을 정의하여 Arc를 생성.
- Tree Point Arc Starting with Limits ( ) : 두 끝점을 지정하고 Arc상의 마지막 점을 지정하여 Arc를 생성.
( 첫 번째 끝점 선택 )
( 두 번째 끝점 선택 )
( 세 번째 끝점 선택 )
- Arc ( ) : Arc의 원점과 두 끝점을 선택하여 Arc를 생성.
( 호의 원점 정의 )
( 첫 번째 끝점 선택 )
( 두 번째 끝점 선택 )
Spline ( ) : 주어진 Control Point들에 의해 부드러운 자유곡선 생성.-점의 위치를 변형하여 곡선을 수정할 수 있다.
2DCornicToolBar ( ) : 타원과 포물선, 쌍곡선을 생성.
- Ellipse ( ) : 타원의 중심과 장축의 반경, 단축의 반경을 선택하여 타원을 생성.
- Parabola by Focus ( ) : 초점과 꼭지점을 선택한 후 양 끝점을 선택하여 포물선을 생성.
- Hyperbola by Focus ( ) : 초점과 중심, 꼭지점(정점) 선택한 후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하여 쌍곡선을 생성.
Line ( ) : 두 점을 선택하여 Line을 생성.- Symmetry Icon( )을 이용하여 대칭인 Line을 생성.
Axis ( ) : 두 점을 이용하여 회전형상의 Part를 생성 시 회전의 축을 설정.
2DPointToolBar ( ) : Point를 생성.
- Point by Clicking ( ) : 마우스 포인터로 점을 생성.
- Point by Using Coordinates ( ) : 좌표를 정의하여 Point를 생성.
- Equidistant Points ( ) : Line또는 Curne 위에 등 간격의 Point를 생성.
(4) Constraints ( ) : Profile을 그린 후 Constraints를 이용하여 Element의 길이, 반경, 거리, 각도 등의 조건을 지정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형상으로 변형시킨다.
Constraint Defined in Dialog Box ( ) : 조건들을 선택하여 Profile을 변형한다.
- Distance : 두 Line 또는 두 Point의 거리를 표시 및 변형.
- Length : Element의 길이 표시 및 변형.
- Angle : 두 Line사이의 각도 표시 및 변형.
- Radius/Diameter : 원의 반경 또는 지름을 표시 및 변형.
- Symmetry ( ) : 두 Line을 마지막에 선택한 Line을 기준으로 대칭이 되도록 변형.
- Middle point : Line을 이등분점에 위치하도록 변형.
- Fix( ) : Element를 좌표 상에 고정.
- Coincidence ( ) : 두 Element를 일치하도록 변형.
- Concentricity ( ) : 두 원의 중심이 일치하도록 변형.
- Tangency ( ) : 원과 Line이 접하여 만나도록 변형.
- Parallelism ( ) : 두 Element가 평행하도록 변형.
- Perpendicularity ( ) : 두 Line이 작각이 되도록 변형.
- Horizontality ( ) : 수평축 ( H축 )에 평행하도록 변형.
- Verticality ( ) : 수직축 ( V축 )에 평행하도록 변형.
Constraint ( ) : 길이, 거리, 각도, 반경, 직경 등의 구속조건을 지정.
Auto Constraint ( ) : 자동으로 구속조건 지정.
Animate Constraint ( ) : Constraint로 주어진 구속조건을 변화시키면서 Profile이 변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5) Operations ( ) :
Corner ( ) : 교차하는 두 선분을 부드럽게 곡선으로 연결하는 기능. 아래와 같은 추가된 기능이 있다.
- Trim All Elements ( ) : 두 선을 부드럽게 연결 후 나머지 부분을 모두 제거.
- Trim The First Element ( ) : 먼저 선택한 선을 Trim
- No Trim ( ) : 선들을 제거하지 않음.
Chamfer ( ) : 교차하는 두 선분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기능 ( 모따기 ). 아래와 같은 추가기능이 나온다.
- 위의 Corner와 마찬가지로 Trim All Element, Trim The First Element, No Trim이 있다.
Trim ( ) : Element를 교차점을 기준으로 잘라주고 필요하지 않은 부분은 제거하는 기능.- 아래와 같은 추가 기능이 있다.
- Trim All Elements ( ) : 두 선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잘라낸 후 필요하지 않은 모든 부분을 제거한다.
- Trim The First Element ( ) : 먼저 선택한 부분의 선을 잘라낸 후 처음 선택한 선의 나머지를 제거.
- Close ( ) : 원이나 타원이 잘려져 있을 때 다시 완벽한 원이나 타원으로 만들어준다.
- Quick Trim ( ) : 교차점을 중심으로 원하는 부분만 제거 할 경우 사용.
① 예제 1.
② 예제 2.
(6) Transformation ( )
Symmetry ( ) : Element를 임의의 축을 기준으로 대칭이 되게 복사하는 기능.
Translate ( ) : 선택한 Element를 이동하여 복사하는 기능.
Rotate ( ) : 선택한 Element를 임의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이동 시키는 기능.
Scale ( ) : 선택한 Element를 임의의 점을 중심으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기능.
Offset ( ) : 선택한 Element를 일정거리 이동시키는 기능
(7) 3DGeometry ( )
Project 3D Element ( ) : 3D 모델의 단면 Profile을 Sketcher Plane으로 추출하는 기능.
Intersecting 3D Elements ( ) : 3차원 모델의 두 단면이 교차하는 선분을 추출하는 기능.
다. Sketcher에서 빠져 나오기
(1) 모든 Profile을 완성한다.
(2) Exit Icon( )을 클릭한다.
(3) 완성 된 Profile은 3차원 Mode로 들어가면 붉은 색의 선으로 바뀌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