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가장 시급한 필수항목부터 구매하시는게 좋겠네요..
물고기가 물어줄 태클(웜이나 미노우) : 쏘가리 낚시는 바닥을 긁어야 하므로 밑걸림이 심해서 태클은 많아야 합니다. 한번 출조에 적게는 수개에서 수십개까지 뜯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미노우는 고가이므로 웜으로 시작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보통 미노우는 수십개씩 가지고 다님.)
물고기가 미끼를 물고 달아나면 안되니 줄(라인)이 있어야겠지요...
라인은 종류가 여러가지(모노, 카본, 합사 등)이므로 경험이 있다면 쉽겠지만 이것저것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합사와 모노 혹은 카본 줄이 7:3정도로 합사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고기가 매달려 있는 줄을 조절하고 미끼를 던지기 위한 로드가 필요합니다.
로드는 휨새에 따라 길이에 따라 구분합니다. 쏘가리 낚시에는 주로 미디엄라이트, 라이트, 울트라 라이트 정도가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 또한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지만 처음 접한 것에 길들여지게 마련입니다. 중간급인 라이트를 선택하시면 무난할 것이고, 이보다 더 뻣뻣한 것은 미디엄라이트 부드럽고 낭창거리는 것은 울트라 ㅏ이트라 보시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낚시점에서 이것 저것 흔들어보고 구매하시는게 좋겠네요.
대낚시와 달리 라인을 풀어주고 감아들이고 해야 하므로 우리나라 연의 얼레와 같은 역할을 하는 릴이 필요합니다.
릴은 보통 1000~2000번대를 주로 사욯합니다 .번호는 줄이 감기는 길이를 의미하고 생산사마다 표기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로드와 릴은 무게와 발란스가 중요합니다. 수백번 캐스팅해야 하는 낚시이므로 피로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위에 열거한 것 정도(필수)다.
부수적으로 필요한 것은(필수에 가까운 선택)
쏘가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느러미 가시에 찔리면 독성이 있어 매우 아픕니다. 따라서 맨손으로 다루기 위험하므로 도구가 필요한데, 쏘가리 입을 잡기 위한 "립그립" 이나 "포셉"이 있고, 일반낚시처럼 "뜰채" 있습니다.
잡은 쏘가리를 보관하기 위한 "꿰미"도 필요합니다. 물론 캐치앤 릴리즈라면 필요없겠지만 사진 촬영을 위해서라도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으로 필요한 각종태클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따라서 구분하여 보관할 "태클박스"가 필요합니다. 보통 손바닥 사이즈가 많이쓰이며, 한두개 이상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웜을 사용할 경우 지그헤드가 필요한데, 지그헤드도 무게에 따라 바늘크기에 따라 종류가 많습니다. 또한, 미노우도 잠심깊이나 사이즈 및 컬러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배스를 하셨으니 췹게 이해하실 겁니다.)
지그헤드, 웜, 미노우 등 각종 소품들을 담은 태클박스를 들고다니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루어조끼"도 필요합니다.
대개 물에 허리정도까지 들어가서 하다보니 루어조끼는 길이가 짧은 것이 좋습니다.
쏘가리 낚시는 밤에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불빛이 필요합니다. 강력한 "후레쉬"와 채비를 하기위한 작은 "랜턴"이 필요합니다. 포인트에 진입하기 위한 후레쉬는 1000루멘 정도의 밝기면 충분합니다. 한편, 채비를 위한 랜턴은 소형으로 모자에 거치하고 사용하는 경우(헤드랜턴, 캡라이트)가 많은데, 일반 낚시와 같습니다.
다음은 물속에서 하기 때문에 바지장화가 유사한 "웨이더"가 필요합니다. 웨이더는 바지형, 허리형, 가슴형으로 구분하고 재질별 구분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비싸지 않은 제품으로 구비하시고, 필요시 고급형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계류화"도 필수입니다. 대부분 자갈이나 바위가 있는 곳이 포인트가 되므로 이끼가 있다면 매우 미끄럽습니다. 따라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계류화가 필요합니다. 이또한, 저렴한 보급형을 먼저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장비나 소품이 많으나 천천히 구매하셔도 됩니다.(선택)
웨이더를 입고 앉을떄 웨이더를 보호하기 위한 히프커버(거의 사용않함.), 구명조끼(계류에서 낚시를 하다보니 매년 한두명씩 사고를 당합니다. 요즘은 절반이상 구명조끼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루어조끼와 일체형도 있습니다.), 루어 회수기(고가의 미노우가 밑걸림시 회수하기 위한 소품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매우 희박한 것 같습니다.), 호각(위급상황 발생시 사용), 수온계(쏘가리낚시를 위한 적정온도를 체크하고 데이타를 얻기 위함), 살림망(포획한 쏘가리를 취할 경우 이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대부분 40리터전후의 아이스박스를 이용), 낚시용 수건(거의 사용않함), 쿨토시, 쿨마스크(여름철 사용), 해충기피제(여름철 사용) 등등
쓰다보니 참 다양하네요...
대략 이정도 이구요... 하나하나 검색해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열거한 순서대로 필수로부터 선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시즌이 되려면 한참 남았으니 천천히 알아보시고 구매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즐거운 카페와 취미활동 되시기 바랍니다.
아! 쓰고나니 제일 중요한게 하나 빠졌네요..
쏘가리 낚시는 자리잡고 하는 것이 아니고 포인트에 루어인이 몰리는 경우가 많아 매너가 가장 중요합니다.
매너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