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가족(자녀 등)과 지인을 사칭한 메신저 피싱 안내
-가족(자녀 등)과 지인을 사칭한 메신저 피싱에 주의하세요-
고객님, 안녕하세요.
최근 가족(자녀 등)과 지인을 사칭한 메신저 피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로 휴대폰이 분실 또는 파손되어 전화를 할 수 없다며, 메신저 대화로 접근합니다.
이후 상품권 결제 또는 계좌이체를 유도하거나,
원격 제어 앱을 설치하게 해 직접 계좌이체를 시도하니 주의해 주세요.
■ 피해 사례
- 딸을 사칭한 사례
① 상품권을 사용해야 하는데 본인의 휴대폰은 고장 났으니,
엄마의 휴대폰을 컴퓨터로 원격 제어해 해결하겠다며,
피해자의 휴대폰에 원격 제어 앱(팀뷰어)를 설치하게 함
② 메신저로 피해자의 신분증 사본을 받고, 원격 제어로 피해자의 휴대폰에서 소액결제 진행
- 아들을 사칭한 사례
① 휴대폰이 고장 나 휴대폰 분실파손보험의 보험금을 입금받아야 하니 계좌번호를 알려 달라며,
메신저로 피해자의 신분증 사본 등 개인정보를 받음
② 피해자의 휴대폰에 원격 제어 앱(팀뷰어)를 설치하게 함
③ 피해자 명의의 오픈 뱅킹 계좌를 계설해 은행의 예치금을 가로챔
■ 대처 방법
① 가족(자녀 등)과 지인으로부터 메시지가 오면, 당사자에게 전화를 걸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신분증,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전달하지 마세요.
③ 모바일 백신을 이용해 스미싱 및 악성 앱 설치를 예방해 주세요.(예: 모바일가드, V3, 알약 등)
③ 스팸 또는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으면, 바로 스팸 신고 번호 #8239로 해당 문자를 전달하거나,
SKT 고객센터(114)에 신고해 주세요.
고객님의 안전한 통신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KT와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