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컬트로는 전무후무한 천만영화 <파묘>를 보고서 그야말로 깜짝 놀랐다. 단순하고 애국심을 자극하는 설정에 기대고 있기는 하지만 꽤나 잘 쌓아올린 이야기 구조를 가진 이 영화 가운데서 무례하고 무책임한 모습이 엿보였기 때문이다. 영화 속에 중요하게 등장하는 일본의 귀신은 그저 창작된 가상의 인물만이 아니다. 역사를, 또 일본에 대한 지식을 폭넓게 가진 이라면 반드시 하나의 이름을 떠올릴 밖에 없을 특정된 귀신이다.
시마 사콘(또는 시마 기요오키)은 일본 전국시대의 이름난 무장이다. 몇몇 주인을 섬겼으나 유력한 이는 없었고 마흔이 넘도록 낭인으로 떠돌았다. 그럼에도 특출난 무예와 병법으로 그 명성이 전국에 자자했다. 그런 그가 마침내 주인을 만나니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심복이자 그 사후 패권을 놓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명운을 건 한 판 싸움을 벌인 이시다 미츠나리가 되겠다.
<중략>
존중 없음이 부끄러워졌다
굳이 이 이야기를 꺼내는 건 <파묘> 속 주인공들을 가로막는 귀신, 즉 정령을 시마 사콘으로 볼 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해석이 맞다고 본다면 이는 결코 타국의 역사며 문화, 영웅적 인물에 대한 존중이 없는 무참한 설정이며 묘사라고 이해할 수 있는 탓이다. 무엇보다 민족적 정서를 자극하여 성공을 거머쥔 <파묘>가 도리어 민족적 자존감의 부재를 노출하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가 되기도 하는 때문이다.
첫댓글 ??뭐지 좃본인인가
머라카노 샹
병신..
네 다음 친일파
뭔소리야?
뭐함?
엥 뭔소리야 껒여
개소리야 국적 일본이냐
댓글쓰고오려고했는데 댓글을 못쓰네 샹 밑에 보면 더 가관임 ㄹㅇ 매국노스러워
왜 지가 부끄러움?